안녕하세요. 깡쨩입니다.
빨리 공략 다 하고 이런 일 그만두고 싶네요. 패턴 분석 힘들어!!! 글 쓰기 귀찮아!!! 보스 러시를 몇 번을 했는지!!!
...아무튼 9번 공략을 해야겠죠. 얼마 안 남았으니 저도 힘내고 여러분도 힘내세요.
조회수는 항상 꽤 많이 나오는데 댓글이 제작자님 밖에는 안 달려서 과연 정말 게임을 깨시면서 보시는 건지 아니면 그냥 눈팅만 하고 가시는 건지 알 수가 없네요...그러니 댓글을...! 추천을...! 관심종자의 노이즈마케팅에 주는 관심은 좋지 않지만 적절하고 따뜻한 관심은 좋은 겁니다 여러분.
그럼 9번 전투로 가야겠죠. 이번엔 상당히 고통스러우실 겁니다. 언제는 안 그랬냐만은.
스포일러는 주의!!! 또한 무작정 공략만 보는 것도 비추천!!! 직접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무렴 게임은 직접 해봐야 합니다. 설령 게임이 아니라도, 소설이나 영화라도 직접 보시는 겁니다. 물론 불법으로 다운받아서 보지 마세요 정당하게 돈을 내고 구매를 하는 클린 유저가 됩시다.
...쓸데없디 잡설이 길었네요. 그럼 공략으로 바로 넘어갑시다.
(9/13) '청룡'
세계수의 거짓 수호자들.
청룡 HP 20000
사용 스킬
공격- 4명에게 약 3000 대미지
푸른 번개- 한 명에게 약 2000 대미지, 2턴 동안 마비(행동 불능) 부가
필살기 : 양전자 뇌우- 전체에게 약 3000 대미지, 3턴 동안 마비(행동 불능) 부가
서큐버스 A, B HP 16000
사용 스킬
공격- 한 명에게 약 777x3 대미지
정기 흡수- 한 명의 HP를 0으로 만들고 한 턴 불멸 부가
해파리 홀로그램 A, B HP 15000
사용 스킬
공격- 전체에게 약 800 대미지
BGM은 '끝없는 전투'의 어레인지 버전 '03 Endless Battle'. 서프라이시아를 해보셨다면 익숙하실 겁니다.
용과 해파리, 그리고 악마. 아무리 봐도 안 어울리는 조합...그래서 다들 따로따로 놀면서 주인공 일행을 쥐어패죠.
그 와중에 서큐버스는 예쁘네요. 하지만 5대 정령들이 더 귀여웠죠! 그래서 그런 귀여운 애들을 죽였니?
아무튼 적이 5마리로 상당히 많은 전투입니다. 근데 쟤들이 다 무진장 센 대미지로 공격하니까 굉장히 아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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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전투 멤버는 볼란테, 디나미스, 지하드의 악마, MEDIC-AI04.
볼란테를 제외하면 모두 처음 보는 녀석들.
서쪽 나라와 동쪽 나라가 마지 못해 지원해줬다는 인공지능 병기들과 마물입니다.
의외로 잘 뽑아서 줬는지 다들 무진장 좋음...하지만 감정도 영혼도 없는 애들이랍니다.
근데 지하드의 악마는 개처럼 생겨서 감정은 있을 것 같은데...
그러나 이걸 다 설명해야 하는 저는 고통스럽습니다. 으어어어어어!
그래도 이게 마지막 캐릭터 설명이니까, 정성을 다해서 가보죠!
[디나미스] HP 6300 MP 0
-이 4명(사실 1명, 2개, 1마리지만)의 파티원을 하드캐리할 존재. 에슈타이트와 비슷한 포지션입니다. 플라즈마 가드가 강화된 플라즈마 배리어 덕분에 사실상 이 녀석 없었으면 볼란테는 망했을지도 몰라요. 9번 전투부터 13번 전투까지 함께 갈 녀석이니 익숙해지도록 합시다.
보유 스킬
1.부축
2.α-아드레날린- 4턴 동안 아군 전체의 사기가 10씩 회복되는 버프를 겁니다.
피시스의 힘내라냥!과 똑같은 스킬. 사실 이름만 다르고 다 똑같아요.
3.★플라즈마 배리어(사기 20)- 아군 하나의 체력을 모두 회복시키고 상태이상을 모두 해제, 두 턴 동안 플라즈마(대미지 모두 반감, 모든 상태이상 내성) 상태를 걸어줍니다.
이건 진짜 개사기 스킬. 다른 건 다 에슈타이트의 플라즈마 가드와 똑같지만, 이건 체력마저 다 회복시켜 줍니다. 말하자면 플라즈마 가드+정맥 주사. 근데 소모 사기는 그대로 20! 정말로 유용해요. 이거 때문에 메딕의 개별 치료가 잉여가 됐습니다...
4.4μm 고출력 레이저(사기 40)- 적 전체에게 약 120x8 대미지 및 한 번 맞을 때마다 사기를 1 회복합니다.
에슈타이트의 헤비 머신건과 거의 비슷한 스킬. 적이 많은 전투에서는 대미지는 대미지대로 주고 사기는 그대로 다시 회복하는 좋은 스킬이지만, 플라즈마 배리어 걸기에도 바빠서 잘 안 쓰게 됩니다...청룡이 마비를 걸기 때문에 적이 다섯인 9번 전투에서도 이거 대신 플라즈마 배리어를 자주 쓰게 돼요. 그래도 대미지는 꽤 나옵니다. 볼란테의 '타란툴라의 춤'보다 좋을 수도 있어요.
5.사이렌(사기 40)- 기절한 아군 전체를 체력 2500 상태로 소생시키고, 그 턴 동안만 지속되는 플라즈마(대미지 모두 반감, 모든 상태이상 내성) 상태를 걸어줍니다.
스켑틱의 사이렌과 완전히 같은 스킬. 아군이 몰살 당하고 디나미스만 살아남았을 때 쓰면 좋습니다. 근데 아무리 플라즈마 상태가 걸려있어도 체력 2500이면 다시 죽어버릴 확률이 꽤 높아서...
6.정밀 스나이퍼(사기 100)- 적 하나에게 약 3600 대미지를 줍니다.
디나미스의 필살기. 에슈타이트의 필살기처럼 무식하게 대미지만 높은 스킬입니다. 대미지가 높은 만큼, 적의 체력이 10000 이하일 때 아군 전체가 동시에 필살기를 호쾌하게 날려주면 아름다운 대미지를 뽑아내며 보스를 죽입니다...물론 볼란테의 전신전령이 걸려있다는 가정 하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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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드의 악마] HP 7200 MP 150
-개처럼 생긴 마물 병기. 지하드는 이슬람교의 '성전'을 뜻합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지하드의 악마라는 것의 의미는 모르겠음. 아무튼 개처럼 생긴 것 때문에 볼란테가 사료 부어서 주는 모습(...)이 연상됩니다. 아니, 이렇게 생각하니 이 녀석이 갑자기 귀여워보여...?! 각설하고, 이 녀석은 이데아 포지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불멸의 좌'를 이 녀석도 가졌기 때문이죠.
보유 스킬
1.부축
2.마력 충전(사기 100)
3.칠흑의 명상- 4턴 동안 아군 전체에게 명상(매 턴 마력 +10%) 상태를 줍니다.
알도의 푸른 명상에서 색깔만 바뀌었을 뿐 같은 스킬입니다. 차이점은 알도와 달리 이걸 쓰는 본인도 마력을 쓴다는 것. 아모르 프로젝트에서는 체력보다 사기보다 마력이 더 귀하기에 유용한 스킬입니다.
4.폭풍이 부르는 노래(마력 30)- 적 전체에게 약 1000 대미지를 줍니다.
이데아의 이프리트보다 소모 마력이 20 적은데, 대미지는 더 높은 전체공격. 근데 어지간히 마력이랑 턴이 남아돌지 않는 이상, 불멸 걸기에도 바쁜 지하드의 악마입니다. 물론 쓸모있는 공격 스킬이지만...
5.★불멸의 좌(마력 40)- 아군 하나에게 3턴 동안 불멸(체력이 0이 되어도 전투불능이 되지 않음) 상태를 줍니다.
역시 불멸은 영원불멸의 스페셜 버프. 9번 전투부터는 별별 수만 가지 이유로 축출당하는 불멸자들이지만, 여전히 불멸은 건재합니다. 불멸이 없었다면 전 엔딩 못 봤을 겁니다. 그만큼 턴을 죽지 않고 보내게 해주는 훌륭한 스킬이 바로 불멸이죠.
6.칼라비-야우 다양체(사기 100)- 적 전체에게 약 2600 대미지 및 저주 상태를 줍니다.
뜬금없이 나타난 1번 보스 구원자의 필살기. 이번엔 지하드의 악마의 필살기죠. 전체적으로 이데아의 대재앙과 똑같습니다. 늘 마력 충전과 필살기 사이에서 갈등하게 됩니다...물론 장기적으로 보고 마력이 없다면 마력 충전 쪽을 더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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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I04] HP 4500 MP 150
-아모르 포지션의 인공지능 기계 병기. 메딕! 하고 부르고 싶은 이름이네요. 힐러이긴 한데, 디나미스의 플라즈마 배리어가 더 좋아서 전체 치료와 필살기, 그리고 더블턴만이 이 녀석의 존재 이유입니다.
보유 스킬
1.부축
2.마력 충전(사기 100)
3.개별 치료(마력 30)- 아군 하나의 체력을 5000 회복시킵니다.
디나미스의 플라즈마 배리어에 묻혀버린 잉여 스킬. 플라즈마 상태가 이미 걸린 아군이 정말 애매하게(약 절반 정도) 체력이 남았을 때나 써주면 됩니다. 체력이 정말 없으면 플라즈마 배리어나 체력 포션을 쓰면 되고, 체력이 많아도 플라즈마 배리어를 쓰면 되기 때문에 딱히 필요가 없습니다. 아무튼 기승전플라즈마!
4.전체 치료(마력 60)- 아군 전체의 체력을 3500 회복시킵니다.
아모르의 전체 치료보다 조금 더 회복량이 늘어난 스킬. 아군 전체를 회복시키는 스킬은 이것과 메딕의 필살기 뿐이기에 개별 치료보다 유용합니다. 전체적으로 체력이 없을 때 사용합시다.
5.나노봇 주입- 아군 전체에게 4턴 동안 매 턴 체력이 20%씩 회복하는 버프를 걸고, 자신은 3턴 동안 더블턴(한 턴에 두 번 행동)이 걸립니다.
더블턴 스킬 및 체력 지속 회복 버프! 힐러 포지션인 메딕에게 있어서 엄청난 효율이 있는 더블턴을 걸어주기에 이것이야말로 메딕의 존재 90%. 설령 체력이 많아서 할일이 없어도 방어를 하면서 자신의 안전을 보장할 수도 있기에, 항상 걸려있어야 하는 버프입니다. 메딕이 아모르보다 안정성이 높은 이유가 이것.
6.하지만 죽음은 언제까지나 계속 된다(사기 100)- 아군 전체를 소생시키고 체력을 완전히 회복시키지만 다음 턴 동안 메딕은 행동이 불가해집니다.
메딕의 필살기. 아모르의 필살기 '언젠가 죽음은 사라진다'와 효과가 똑같지만, 명칭은 정반대네요. 하지만, 아마 아모르의 필살기보다는 훨씬 많이 쓰시게 될 겁니다...참고로, 더블턴 상태일 때 첫번째 행동으로 필살기를 고르면 첫번째 행동 때 마비 상태가 되면서 두번째 행동은 할 수 없기 때문에, 필살기를 쓰신다면 두번째 행동을 필살기로 하세요. 그렇다고 첫번째 행동을 마력 충전으로 하는 바보짓은 하지 마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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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캐릭터 설명은 끝! 이 멤버로 13번까지 쭉 갈테니까, 미리 익숙해지는 게 좋으실 겁니다.
이제부터 9번 보스인 '청룡'과 그 일당들을 설명해보죠...
일단 얘네들은 지들끼리 팀플레이는 하지 않고, 따로따로 행동하면서 아군을 패기만 합니다. 참고로 이번 적들의 모든 스킬들은 대미지를 주는 스킬들 뿐입니다. 그런데 그런 녀석들이 다섯이나 모였으니 팀플레이를 안 하더라도 무진장 아픈 공격들이 계속 오기에, 아마 9번 보스는 아모르 프로젝트 내에서도 손꼽히게 끔찍한 시간이 될 겁니다...
우선 메인 보스인 '청룡'부터 소개하죠. 어째 외관은 청룡(靑龍)보다는 뇌룡(雷龍) 같지만요...
아마 9번의 끔찍한 시간들은 대부분 이 녀석의 '공격'에서 올겁니다. 이 '공격'이 말이죠, 평타 주제에 약 3000 대미지를 빌어먹을 랜덤 4명 대상으로 줍니다. 적이 다섯인 전투임에도, 이거 대미지가 너무 높습니다. 이거 두 번만 맞아도 6000 대미지가 나오는데 네번이나 쓰다니!! 첫 턴부터 이것 때문에 망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죠...제 생각에는 대미지를 2000 정도로 낮추거나 차라리 전체 공격이 되는게 더 나을 것 같네요.
'푸른 번개'는 이제는 놀랍지도 않은 마비 부가 공격입니다. 걸리면 곧장 플라즈마 배리어로 풀어버리세요. 물론 디나미스 본인이 마비가 걸렸다면...아이템으로 해제해야겠죠.
필살기는 '양전자 뇌우'. 약 3000 대미지와 3턴 짜리 마비가 달린 전체 공격...2번 3번 전투에서도 보고 6번 전투에서도 봤듯이 이건 '프로메테우스'로 해제...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9번 전투의 멤버들에게는 '프로메테우스'가 없습니다!!! 마비가 걸리면 일일이 플라즈마 배리어와 상태 이상 제거 아이템으로 해제하는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저는 고민했습니다. 아이템과 플라즈마 배리어로 해제한다 해도 턴이 많이 소모되고, 그러면 상당한 손해가 생깁니다. 어쩌면 해제하자마자 공격 받고 죽을 수도 있고요...
그렇게 내린 결론이, 필살기 맞고 마비 걸리는 것보다 그냥 죽고 메딕이 필살기로 다시 전부 살리는 게 그나마의 대책이라는 것. 필살기가 임박하면, 일부러 힐링을 하지않고 메딕에게만 플라즈마 배리어와 혹시 모르니 불멸도 걸어주고 필살기 사용 턴에 필살기를 맞은 뒤 메딕의 필살기를 사용하여 곧바로 다 부활시키면 다시 새로운 시작(...)이 가능합니다. 적들도 양심은 있는지, 필살기 사용 턴에는 청룡의 양전자 뇌우 외에 다른 적들은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기에 필살기 사용 뒤 공격에 곧바로 죽어버릴 위험도 없고요.
참고로 메딕의 필살기 말고도 디나미스의 사이렌으로도 전체 부활은 가능하지만 체력이 2500만 회복되고, 플라즈마 상태도 턴이 지나면서 의미 없이 풀려버리기 때문에 다음 턴에 곧장 죽어버릴 위험이 큽니다...
그럼 보스의 설명은 끝났으니 주변의 잡몹들의 설명을 하죠.
서큐버스 2명은 777x3 대미지(총 2331 대미지)를 주는 '공격'과 상당히 귀찮은 스킬인 '정기 흡수'를 씁니다.
'정기 흡수'는 상대가 방어를 했든 플라즈마 상태가 걸려있든 무조건 체력을 0으로 만들고, 그 턴 동안 불멸('불멸의 좌'의 그 불멸과는 효과는 같지만 다른 상태)를 걸어줍니다. 물론 그 턴이 지나면 그 불멸이 풀려버리기 때문에, 미리 진짜 불멸이나 메딕의 나노봇 주입의 체력 회복 버프가 걸려있지 않다면 곧바로 죽어버리지만요. 그래서 9번 전투에선 거의 항상 나노봇 주입을 달고 살아야 합니다. 물론 항상 전신전령이 걸려있어야 하는 볼란테는 체력 증가 버프가 있더라도 불멸이 없다면 사망 확정.
해파리 홀로그램 2마리는 그냥 '공격' 밖에는 안 합니다. 그게 전체에게 약 800 대미지라서 문제지...의외로 상당히 이거 때문에 죽어버릴 가능성이 큽니다...실날 같은 체력이라도 남았다고 안심은 금물. 앞선 청룡과 서큐버스들의 공격으로 체력이 1600이하만 남았다면 불멸이 걸려있지 않은 이상 죽은 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이것으로 적들의 설명은 끝.
결론은, 이것들은 빨리 죽여버리는 게 상책입니다.
턴이 가면 갈수록 손해에요! 저 녀석들의 스킬은 대미지가 적이 다수인 보스전치고 크기 때문에, 어 하는 순간 전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딜러인 볼란테를 내세워 적들의 체력을 재빨리 깎고, 다들 체력이 8000 쯤 남았으면 곧바로 전신전령+필살기들(벚꽃잎 베기와 칼라비-야우 다양체)로 지워버려야 합니다. 다행히 저녀석들은 서로를 소생시키는 스킬은 없으니 부활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여느 때보다 안정권 안에서 최대한 공격적으로 나가야 합니다.
그럼, 행동 강령을 간추려보죠.
1턴-볼란테는 전신전령, 디나미스는 자신에게 플라즈마 배리어, 지하드의 악마는 메딕에게 불멸, 메딕은 나노봇 주입
이후-볼란테는 딜만 넣고, 디나미스는 지속적으로 아군들에게 플라즈마 배리어를 걸고, 지하드의 악마도 마력 상태를 봐가면서 딜을 넣습니다. 메딕은 상황에 따라 힐링.
필살기 사용 직전 턴- 디나미스는 메딕에게 플라즈마 배리어(사기가 없다면 아이템으로라도 상태이상 내성을 준다), 지하드의 악마는 메딕에게 불멸
필살기 사용 턴-메딕의 필살기 '하지만 죽음은 언제까지나 계속 된다' 사용.
이 정도입니다. 언제나처럼 이론상의 이야기일 뿐입니다.
이걸로 9번 전투 공략은 끝! 다음 10번 전투는...후후 누구들일까요.
그럼 10번 전투를 기약하며...Coming soon.
댓글 좀 달고 가주세요...
다른 전투는 전략이라도 잘 짜면 무난히 갈 수 있는데, 이 전투는 청룡의 3000 X 4짜리 일반공격 때문에 멘탈이 산산조각나버리죠.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가장 어려운 전투였습니다. (3000 공격을 홀수 턴에 쓰고 마비 공격을 짝수 턴에 쓰게 하는 것도 생각중이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