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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디사이드에는 처음으로 글을 올려보네요. 그런데 그 글이 게임 공략글...

 

아무튼 제목이 곧 내용입니다. 바로 하드코어 턴제 RPG, '아모르 프로젝트'의 42...가 아니라 13마리 보스들을 집중 탐구하고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http://indiside.com/index.php?_filter=search&mid=Completed_game&category=1283617&search_keyword=%EC%95%84%EB%AA%A8%EB%A5%B4+%ED%94%84%EB%A1%9C%EC%A0%9D%ED%8A%B8&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1368677

(아모르 프로젝트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아모르 프로젝트 올클리어.png

올클리어 인증샷!

며칠 가량을 이 게임을 붙잡고 13번의 보스전을 모두 클리어하고 나니, 어째 저 혼자 올클한 플레이어더군요...

많은 분들이 이 게임의 막강한 난이도 때문인지, 초중반에서 포기하신다고 들었었는데, 확실히 이런 하드코어 계열의 게임은 꽤나 매니악하기에 저같은 마조히스트가 아니고서야 굳이 끝까지 갈 사람은 적겠죠...거기에 현실은 시궁창이라는 비극적인 스토리까지

 

그래서! 저 혼자 이런 거 올클하는 마조히스트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몇 번이고 보스러쉬를 해가며 패턴을 분석하고 대처법을 도출해내는 노가다를 뛰고, 이렇게 공략글을 씁니다!

 

캡처_2016_09_30_17_00_55_327.png

 

(1/13) '구원자'

 

그럼 이 글에서는 먼저 첫 번째 보스를 공략해보겠습니다.

 

캡처_2016_09_30_17_01_30_409.png

 

구원자 HP 13000

사용 스킬

공격- 한 명에게 약 2800 대미지

독기- 전체에게 4턴 동안 중독(매 턴 HP -10%) 부가

마인드 컨트롤- 한 명에게 1턴 동안 매료(조종 불가 및 대상 구분 없이 평타만 씀) 부가

필살기 : 칼라비-야우 다양체- 전체에게 약 2400 대미지


붉은 천사 A, B HP 8000

사용 스킬

공격- 한 명에게 약 1000 대미지

화상- 한 명에게 3턴 동안 화상(매 턴 HP -15%) 부가

 

이상이 1번 전투 적들의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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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먼저 우리들이 조종할 캐릭터들의 특징부터 보도록 하죠.

 

[볼란테] HP 8500 MP 0

-전형적인 딜러. 사실상 대부분의 전투에서 얘가 딜러 역할을 도맡아야 합니다. 13번의 보스전 중에서 8번이나 참여하는 불쌍한 청년.

 

보유 스킬

1.부축-자신의 HP를 20% 소모하여 기절한 동료 1명을 부축하고, HP 40% 회복시켜주는 스킬.

이 게임 내에서 전투불능을 해제할 수 있는 방법이 한 전투 당 째째하게 2개 밖에 안 주는 아이템인 소생초, 사기를 겁나 퍼먹는 피시스나 스켑틱이나 디나미스의 스킬과 아모르와 MEDIC의 필살기, 그리고 부축 뿐이기에 아마 평생 이 스킬을 달고 사셔야 할 겁니다. 사실 애초부터 캐릭터가 쓰러지는 순간 전략이 꼬이는 일이 많아서 애초부터 기절하지 않도록 해야하지만...모든 캐릭터들이 이 스킬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후 캐릭터 설명에서는 부축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전신전령-4턴 동안 자신의 공격력을 50%, 아군 전체의 공격력을 20% 올리지만, 패널티로 볼란테의 체력이 매 턴 30% 씩 깎입니다.

이 스킬이야말로 볼란테의 딜의 원천. 이 스킬을 쓰면 볼란테 본인의 대미지가 1.5배 쯤 오르고, 덤으로 다른 아군들의 대미지도 조금씩 오르는데, 가뜩이나 딜이 안 나오는 이 게임에서 참 고마운 버프입니다. 대신 그 패널티로 볼란테의 체력이 미친 듯이 날아가지만...

 

3.쌍연검(사기 20)-적 한 명에게 평타를 2번 때립니다.

언뜻 보면 약해보이지만 사실 평소에는 약 1000 대미지, 전신전령 상태라면 약 1500 대미지를 주는 중요한 단일 대상 스킬입니다.

 

4.타란툴라의 춤(사기 40)-적 전체에게 약 800 대미지를 줍니다.

적이 다수일수록 빛을 보는 스킬이죠. 전신전령 상태라면 약 1100 대미지를 줍니다

.

5.도박의 일격(사기 70)-7% 확률로 7777 대미지를 주는 공격을 5번 합니다.

그냥 예능용입니다. 운을 시험해보고 싶으시다면야 써도 되지만...안전을 위한다면 쓰지마세요. 아주 안 맞는 스킬은 아니지만, 소모 TP도 너무 많고 실패하면 리스크가 큽니다.

 

6.벚꽃잎 베기(사기 100)-적 전체에게 약 2500 대미지를 줍니다. 전신전령 상태면 약 4000 대미지. 볼란테의 필살기입니다. 사기 100이 있다면 전신전령 걸고 쓰세요. 이 게임에서 한 번에 4000 대미지를 주는 일은 적들에겐 흔하지만 아군에겐 기적입니다.

--------------------------------------------------------------------------------------------------------------------------------------------------------

[이데아] HP 6500 MP 150

-생긴 걸 보면 파판의 적마도사가 떠오르는 28살 아재. 일단 딜러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불멸의 좌를 가졌습니다. 불멸의 좌에 대해서는 후술. 이 청년도 꽤 많이 굴려지는데, 13번의 전투 중 6번을 참여합니다.

 

보유 스킬

1.부축

 

2.마력 충전(사기 100)-자신의 마력을 모두 회복시킵니다.

이 게임에서 마력을 쓰는 캐릭터라면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스킬. 사기 100이 모이면, 마력 충전을 쓸 지 필살기를 쓸 지 고민될 때가 참 많은데, '필살기를 쓰면 이 전투가 끝난다!'라고 확신할 상황이 아니면 마력 충전을 쓰세요. 이 게임에선 체력보다 사기보다 마력이 더 귀합니다.

 

3.플레어(마력 10)-적 하나에게 약 600의 대미지를 줍니다.

적은 마력에 꽤 적당한 딜을 주기에 유용한 단일 대상 스킬입니다. 참고로 이 게임에서는 속성 개념이 없기 때문에 왠지 불꽃이 안 통할 것 같은 적이라서 안 쓰는 일은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세요. 근데 정말 불의 정령에게 왜 불의 마법이 통할까...

 

4.이프리트(마력 50)-적 전체에게 약 900의 대미지를 줍니다.

마력을 무진장 퍼먹는 스킬이니까 적이 많답시고 무작정 쓰지 마세요. 이 게임에선 대미지보다 마력이 더 귀합니다. 이거 쓸 바에야 불멸의 좌를 쓰세요.

 

5.★불멸의 좌(마력 40)-아군 한 명에게 3턴 동안 체력이 0이 되어도 기절하기 않게 하는 '불멸' 버프를 걸어줍니다.

이 스킬이야말로 아모르 프로젝트의 진짜 주인공. 제가 강조하려고 일부러 별까지 찾아서 붙여주고 굵게 표시도 해줬습니다. 그만큼 이 스킬은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말로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이 게임 특성상 아군 하나가 쓰러지면 그에 대한 피해는 엄청납니다. 그런데 이 불멸의 좌는 그런 일을 사전에 방지해주고, 약간의 턴을 벌어주니까 꿀 중의 꿀이죠.

 

6.대재앙(사기 100)-적 전체에게 약 2400의 대미지를 주고, 화상 상태를 겁니다. 이데아의 필살기. 화상 상태는 매 턴 약간의 대미지를 입게 하지만, 그게 쥐꼬리보다 작아서 별 의미는 없습니다. 사기 100이 모였다면 고려할 가치는 있지만, 되도록 마력이 충분할 때나 마력 포션으로 때울 수 있을 때 쓰고, 아니면 마력 충전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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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르] HP 4000 MP 150

-성녀에 천사에 완전 착한 아가씨. 힐러 포지션의 캐릭터입니다. 13번의 전투 중 7번을 참여하는 자원봉사자. '아모르' 프로젝트의 아모르입니다.

 

보유 스킬

1. 부축

 

2. 마력 충전(사기 100)-이데아 부분에서 설명한 스킬과 똑같습니다. 그렇지만 힐러의 마력 조절을 잘못하면 골로 갈 수도 있는 만큼, 아모르에게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모르의 마력이 60 미만이라면 마력 충전을 고려해보세요. 그러나 만약 현재 아군들의 상태가 답이 없다면 필살기 사용.

 

3.개별 치료(마력 30)-아군 한 명의 체력을 4800 회복합니다.

그러나 아모르 프로젝트를 할 때는 개인주의를 버리고 전체주의를 가까이해야 합니다. 개별 치료를 쓰기에는 마력이 아깝습니다. 물론 전체 치료의 소모 마력이 60이므로 한 번 정도는 써줘도 되지만, 정말로 아군 한 명만 체력이 바닥을 긴다면 이거 대신 체력 포션을 쓰세요.

 

4.전체 치료(마력 60)-아군 전체의 체력을 3200 회복합니다.

아군이 전체적으로 체력이 없을 때 곧바로 이걸 써줘야 합니다. 안 그럼 정말 골로 가요. 그렇지만 마력을 엄청나게 잡아먹으니, 정말로 섣부른 사용은 금물.

 

5.천사의 축복-아군 전체에게 4턴 동안 축복(매 턴 HP + 10%)을 걸어줍니다.

또한 아군의 수에 비례해서 사기를 얻지만...이건 전체 대상 버프 스킬들은 설명에는 없지만 대부분이 가진 효과니까 그냥 덤. 매 턴 체력의 10%가 회복된다는 것은 상당히 장기적인 이득이 있고, 불멸과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이유는 후술.

 

6.언젠가 죽음은 사라진다(사기 100)-아군 전체를 소생, 체력도 모두 회복시키지만, 다음 턴에 아모르는 행동 불가가 됩니다.

이건 어지간히 답이 없을 때 쓰면 쉽게 기사회생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걸 써야만 하는 상황이 왔으면 그냥 망한 상황인 보스도 있으니 주의. 이를테면 9번째 보스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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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캐릭터 설명은 끝났으니, 보스의 대처법을 알아볼까요!

 

1번 보스 구원자는 처음 아모르 프로젝트를 했을 때는 이보다 큰 적이 없지만, 익숙해지고 나면 이보다 쉬운 놈이 없습니다. 사실상 변수가 가장 적은 보스라서 그냥 감만 잡으시면 특별한 대처법 없이도 깨실 겁니다. 사실 이미 제작자 분께서 이미 공략을 올리신 적이 있지만!

 

그래도 명색이 공략글이니 일단 어떤 행동을 해야 되는 지는 적어보겠습니다.

 

1턴-전투가 시작되면 몇 마디 대화와 이벤트가 진행되면서 아모르에게 불멸이, 이데아에게 화상이 걸린 상태로 시작할 겁니다. 게다가 이미 필살기를 한 대 맞은 상태인 만큼, 아모르의 전체 치료가 필요합니다. 볼란테는 평타로, 이데아는 플레어로 붉은 천사 둘에게 딜을 넣어주세요. 성가신 붉은 천사들을 먼저 처리하기 위한 포석입니다.

 

2턴-사실 이때부턴 어떤 상황이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제가 뭐라고도 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여러분의 판단력이 동원되어야 합니다. 일단 볼란테와 이데아는 계속해서 붉은 천사 둘에게 각자 딜을 넣어주고, 아모르는 상황에 맞춰 힐이나 천사의 축복을 해줍시다. 그리고 행동 선택이 끝나면, '대비하라'라는 문구가 나올 겁니다. 2턴 뒤에 필살기가 날아온다는 예고입니다.

 

3턴-아모르의 불멸이 효과가 다 됐을 겁니다. 이데아는 다시 아모르에게 불멸의 좌를 써주세요. 볼란테는 상황에 따라 평타로 딜을 넣거나 아이템을 써주시고, 아모르는 가능하다면 아군 전체의 체력이 적어도 3000 정도는 넘도록 만들게 하세요.

 

4턴-적들의 행동은 대부분 아군의 행동보다 느리지만, 필살기 만큼은 다릅니다. 8번 보스를 제외하면 필살기는 무조건 아군의 행동보다 먼저 나옵니다. 방어로 대미지를 줄이겠다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필살기를 맞고 난 다음 곧바로 수습할 수 있도록 아모르는 전체 치료나 '언젠가 죽음은 사라진다'를 써주시고, 볼란테는 전신전령, 이데아는 대재앙을 쓰세요.

 

5턴-이제 성가신 붉은 천사를 없앨 시간. 볼란테는 필살기 벚꽃잎 베기로 붉은 천사를 끝내버리고, 이데아는 아모르에게 불멸을 걸어줍시다.

아모르는 마력 충전, 혹은 천사의 축복...물론 이전 턴에 필살기를 썼다면 못 움직이겠지만요.

 

이후-구원자에게 계속 딜을 넣으세요. 지금까지 잘 풀렸다면 구원자는 5000 정도 밖에 체력이 안 남았을테니 금방 깎을 수 있습니다.

 

...뭐 이건 이론적인 얘기들이고, 실제 상황에선 어떻게 될지 저도 모릅니다. 그냥 이렇게 하면 성공 확률이 높다는 정도만 알아주세요.

 

마지막으로 팁들입니다.

 

-사기는 대미지를 입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쌓입니다. 가령 공격이나 방어를 하면 사기가 10 씩 쌓이고, 전체 버프 스킬은 버프를 받는 아군 수에 비례해서 사기가 오릅니다.

 

-보스들 머리 위에는 숫자가 떠있을텐데, 이 숫자는 필살기 사용까지 남은 턴을 뜻합니다.(필살기 카운트 다운) 가령 그 카운트가 2일 경우 2턴 뒤에 필살기를 쓰고, 0이라면 그 턴에 씁니다.

 

-불멸 상태의 남은 턴 수가 1인데 체력은 0이라면 다음 턴에 불멸이 풀리면서 죽어버립니다. 그러나 만약 천사의 축복 같은 체력 자동 재생 버프가 있다면 동시에 체력이 재생되면서 죽지 않습니다.

 

-체력 재생 버프(ex. 천사의 축복)와 체력 감소 디버프(ex. 화상)들이 동시에 걸려있으면 체력 재생량과 감소량이 전부 더해져서 나오는 값만큼 체력이 증감합니다. 가령 천사의 축복이 걸려있는데, 화상이 같이 걸려있다면 10% + (-15%) = -5%로, 매 턴 체력이 5% 씩 줄게됩니다.

 

 

...생각보다 오래 걸렸네요. 이런 힘든 일을 나는 어째서 하려 했는지(후회).

아무튼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두번째 보스는...언젠가 또 공략할 날이 있겠죠.

 

 

(저의 클리어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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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최저 2016.09.30 20:13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렇게 완벽한 공략이 나오다니ㄷㄷ

  • profile
    깡쨩 2016.09.30 20:15
    감사합니다. 이렇게 오래걸릴 줄 몰랐는데 이것저것 다 설명하느라 3시간 정도 걸렸네요...
    ...근데 유튜브 영상을 링크가 아니라 그 영상 통째로 여기다 넣는 방법이 뭔가요?
  • ?
    최저 2016.09.30 20:18
    영상 아래에 보시면 share 혹은 공유 버튼이 있는데, 그걸 누르시고 두번째 칸을 보시면 <iframe ~~~ 식의 주소가 뜹니다. 인디 사이드 글 편집기를 보시면 '소스' 버튼이 있는데 그걸 누르시고 이 코드를 붙여넣기 하시면 영상이 게시글에 나옵니다.
  • ?
    최저 2016.09.30 20:20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sWrSNCteyp4"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여기에 width=" " height=" "에 숫자를 넣으면 화면 크기 조절도 가능합니다~
  • profile
    깡쨩 2016.09.30 20:27
    오, 감사합니다. 적절한 크기가 안 나와서 고민 중이었는데, 적절한 답변을 해주셨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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