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하는 입장에서 광고를 얼마나 넣어야할지 고민이 많을겁니다.

 

흔히 광고가 많이나오면 유저들이 싫어하니까.

조금넣어야된다는 생각을 가질겁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유저들이 싫어하는 것과 광고를 넣으므로 생기는 긍정적인 효과중 어떤걸 중요시하는지 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광고를 1회라도 넣는다면, 유저입장에서 게임하는동안 10회 더 나오나. 안나오나.

광고가 있는게임인건 똑같다는 겁니다.

 

 

두 사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는 광고를 게임 시작부분에 영상광고를 넣고 그외에는 거의 넣지않은 게임.[게임A]

또 하나는 중간중간에 영상광고 및 게임에서 세이브나 기타 보상을 통해 광고를 넣은 경우[게임B] 입니다.

 

[이용자수비교]

이용자수는 각각의 게임을 하루동안 접속해서 실행하는 사람의 수 입니다.

앱이용자수_1번게임.png 앱이용자수_2번게임.png
A게임 (11월26~30일 까지 일일 평균 461명) B게임 (11월26~30일 까지 일일 평균 134 명)

 

이용자 수 수치만 보면 당연히 A게임이 압도적으로 많은걸 볼 수 있습니다.

 

[광고이용자 및 이용자당 광고호출수]

하루동안 광고를본사람 수와 그 사람이 몇번을 봤는지의 통계입니다.

일일광고이용자수_1번게임.png

 

일일광고이용자수_2번게임.png

 

A게임 (광고호출수 5일평균 176번) B게임 (광고호출수 5일평균 577번)

 

하지만 광고삽입 방법이 다르다보니 두게임의 광고를 팝업하는 수는 이용자수와 완전 반대 양상입니다.

압도적으로 B게임이 높습니다.

보면 A게임의 이용자당 평균광고 호출은 1일에 1~2번 정도인것에 비해 B게임은 5~7회 입니다.

즉, A게임은  하루에 접속하는사람은 많은데, 광고는 거의 안보는것이고 B게임은 많지않은 인원이 다량을 보는것이죠.

 

 

[두 게임의 광고매출 비교]

광고로 인한 매출 입니다.

 

일별광고수입_1번게임.png

 

일별광고수입_2번게임.png

 

 

 

A게임 (5일평균 1.48달러-1750원 정도) B게임 (5일평균 3.56달러-4129원)

 

결과적으로 광고 수입은 이용자가 A게임에 비해 3분의1 정도 밖에 안되는 B게임이 2배 많이 나오고있습니다.

 

 

그렇다면 중요한건

여기서 그럼 광고를 별로안넣은 A게임은 칭찬듣는게임이고.

광고 많이나오는 B게임은 욕먹는게임일까요?

 

 

[두 게임의 스토어 평점 비교]

플레이스토어 평점비교 입니다..

 

평점_1번게임.png

평점_2번게임.png
A게임 (평가 195개 평점 4.5) B게임 (평가 654개 평점 4.6)

 

놀랍게도 B게임이 더 높은 평점입니다.

 

게임의 평점은 광고를 얼마나 띄우느냐보다는 게임 자체가 재미있느냐가 더 좌우하는 것입니다.

또 스토어의 특성상 투표자수가 많으면 평점이 내려가게 마련이기때문에.

B게임의 평점은 상당히 높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유저들이 광고안나오는 게임을 하는게 제일 편한건 사실입니다만.

제작자의 입장에서 광고를 넣어 수익을 거둔다면.

이 것을 통해 물질적,심적 풍요를 얻어 게임을 더 좋게 업그레이드 시키고.

나아가 후속작의 연속적인 개발이 가능하다면.

유저의 입장에서도 좋은것이라고 봅니다.

 

상호보완적인 것이죠.

 

 

[광고삽입 기본 팁]

-게임 시작점에 무조건 1회 영상광고를 넣는다.

-게임중간에 광고를 보면 보상을 하는 여러가지 장치를 넣는다.

  ㄴ 세이브를 하는데 광고를 조건을 내건다든지.

  ㄴ 광고를 보면 확률이 높아진다든지.

  ㄴ 광고를 보면 아이템을 준다든지.

  (여기서 중요한건 게임중간에는 뜬금없이 광고를 띄우면안되고, 유저에게 광고를 보지않을 권리도 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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