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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글 : http://planetdev.tistory.co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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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를 꿈꾸는 소년"은 애플이다님이 RPG Maker VX Ace로 만드신 게임입니다.

작성 시각 기준으로 아방스 완성작 게임 게시판과 네코데브 게임 게시판에 올라와있습니다.

(작품의 퀄리티를 봐서는 나중에 네코데브 추천 게임 게시판에 올라갈지도 모르겠군요.)

[아방스 게시글 링크]

[네코데브 게시글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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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난이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각 난이도에 대한 세부 설명은 해당 난이도를 선택하면 뜨더군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공간도 많으니 난이토 선택지를 한 쪽으로 밀고 나머지 공간에 각 난이도의 설명을 적었다면

일일이 설명을 보기위해 난이도를 한번씩 다 선택해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었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불편했던 점은, 타이틀 화면도 그렇고 난이도 선택 화면도 그렇고 키가 잘 안 먹힙니다.

(아래를 눌렀는데 커서가 아래로 이동하지 않거나, 확인 키를 눌렀는데 아무 반응 없거나 등.)

이벤트를 좀 잘못 설계하신 것 같더군요.


타이틀 화면하니 생각났는데,

타이틀 화면에서 세이브 파일이 있을 경우에는 처음에

시작하기가 아니라 이어하기로 커서가 맞춰져있으면 좋겠더군요.

(알만툴 초기부터 이어져 온 기본기능이다보니,

 빠르게 이어하려다가 이어하기 대신 새로하기를 누르는 실수가 다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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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많이 있을 법한 소재이지만,

독특한 성격을 지닌 전지적 존재(제작자)가 플레이어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듯한 문체는

도입부에 플레이어를 게임에 끌어들일만한 충분한 힘을 갖고있었습니다.


다만 2회차부터는 본 게임에 대사 스킵 기능이 없는터라 약간 방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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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토리얼은 다행히도 스킵 기능(선택지)이 존재합니다.

위에 제작자분께서도 말씀하셨지만..

단순히 글로만 설명하기보다는 굉장히 쉬운 난이도의 스테이지를 진행하며

중간중간 적절한 상황에 맞게 작은 정보 하나하나씩을 가르쳐주는 방법이 더 나았을듯 싶습니다.

(예 - 순간적으로 많은 장애물이 나오는 상황을 연출하고 고속이동에 대한 설명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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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단순한 피하기류의 게임입니다.

장애물이 위로부터 떨어지고,

제일 아랫줄에 있는 플레이어는 떨어지는 장애물을 좌/우 방향키로 피하면 됩니다.


우측 상단에는 스테이지 클리어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고,

좌측 하단에는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고속이동 - 고속이동이라기 보다는 장애물들에 슬로우를 건 느낌입니다.

(마치 사이보그를 소재로 한 모 만화에 나오는 가속장치같은 느낌.)

매 스테이지마다 리셋되어 사용하기에도 부담 없고, 꽤 쓸모있습니다.


헬스팩 - 체력을 1 증가시켜줍니다.

게임에서 단 한 번밖에 쓸 수 없는 데다가 체력이 원래 매 스테이지마다 리셋되는 것이다 보니..

한 스테이지에 체력을 단 1만 회복시키는 이 아이템은 정말 쓸모 없더군요.

차라리 전체회복을 하는 거라면 모르겠지만.

(헬스팩을 쓸 바에야, 체력이 감소하는 것을 막아주고 시간까지 끌어주는 고속이동을 쓰는 게 더 낫습니다.)

게임에서 단 한 번밖에 쓸 수 없다면, 그만큼의 가치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만..


우측 하단에는 체력이 표시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좌측 하단의 아이템 표시에 비해 퀄리티가 많이 떨어져서 좀 이상합니다.

더군다나 Life(목숨)의 복수형은 Lifes가 아니라 Lives이지요.


조작감은 기존 타일 무브 먼트 방식을 사용한 것 치고는 꽤 괜찮은 편입니다.

그래도 기술적으로나 시스템적으로 부족한 부분 또한 꽤 보이더군요.


1. 스테이지 시작하자마자 (맵의 끝에서가 아니라) 주변에서 장애물이 갑자기 나타납니다.

굉장히 당황스런 부분이였습니다.


2. 피하기류의 기본적인 시스템인 "맞고나서 잠시간 무적효과" 시스템이 부재했습니다.

장애물이 몇 겹으로 둘러쌓여서 피할 수 없을 때 적어도 라이프 2 감소는 각오해야 합니다.

(운이 안 좋을때는 3 감소로 한 방.)


3. 장애물 이벤트가 등장하고 사라질 때 부자연스럽습니다.

맵의 건너편에서 오고 건너편으로 가는 게 아니라,

제일 위에서 갑자기 나타나고 제일 아래에서 갑자기 사라집니다.


4. 장애물 이벤트끼리 서로 맞부딪혀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장애물 이벤트가 부드럽게 이동하지 않습니다.

이동했다가 살짝 멈췄다가 이동했다가 살짝 멈췄다가를 반복합니다.

이벤트가 진동하면서 내려오는 느낌을 주다보니, 보는사람으로 하여금 초점을 상당히 흔들리게 만듭니다.


위와 같은 부족한 점이 있기는 했지만,

가볍게 즐기는 데에는 무리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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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스테이지가 끝날 때마다 약간의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단순히 스테이지만 줄줄이 있는 피하기 게임보다 신선하고 괜찮았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대사 스킵 기능이 없는터라 2회차부터는 약간 방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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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예상했던 대로 흘러갑니다.

꿈은 그저 꿈이였고, 꿈에서 깨어나고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는가가 엔딩입니다.

엔딩은 멀티엔딩으로, 어느 스테이지에서 끝나는지(체력이 0이 되는지)에 따라 갈리더군요.

당연한 얘기이지만, 해당 스테이지에서 끝난 것과 엔딩과는 스토리상으로 연관성이 그닥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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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 난이도와는 다르게,

노말과 하드 난이도에서는 네 번째 스테이지 외에도 다섯 번째 스테이지가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아이템 수나 장애물 수, 하드 난이도의 경우에는 제한 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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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진 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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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딩을 본 후에는 자동으로 후기 맵으로 가게 됩니다.

해당 스테이지를 재시작 한다던가 다른 난이도를 플레이 한다던가 등의

게임오버 메뉴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재시작(F12)을 한 뒤에 새로하기나 불러오기를 해야 합니다.

(약간 번거롭습니다.)


후기맵에서 저장 또는 종료만을 할 수 있는데,

종료가 게임 종료입니다. 타이틀로 돌아가는 게 아니더군요.

(갑자기 게임이 꺼져서 당황했습니다.)

왜 타이틀로 돌아가는 메뉴가 없는 건지..

타이틀로 돌아가려면 F12키를 눌러서 재시작 하는 방법 외에는 없나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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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스테이지 시작 전에 나오는 일종의 팁입니다.

이건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구석에 죽치고 있는 건 별로 안 좋습니다.

확실히 장애물이 좀 덜 오는 감은 있지만, 피할 수 있는 공간이 너무 제한적이다 보니

장애물이 올 때 피하기가 어려운 패턴인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구석에 장애물이 한꺼번에 몰려서 오면 GG)




전체적으로 나름 괜찮게 한 게임입니다.

지금 떠오른 거지만, 도전과제 같은 시스템이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군요.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스테이지 클리어라던가, 최대 체력으로 스테이지 클리어라던가..




< 주관적인 점수 >


스토리 : ★★★☆☆☆☆☆☆☆
그래픽 : ★★★★★★☆☆☆☆
사운드 : ★★★☆☆☆☆☆☆☆
독창성 : ★★★☆☆☆☆☆☆☆
재미성 : ★★★★☆☆☆☆☆☆


평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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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ED 2015.01.04 00:19
    엌 Lives였군요
    리뷰 감사합니다. 역시 보완해야 할 점이 많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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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꼬마! 2015.01.18 21: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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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tusZeon 2015.01.18 23:13
    전 그저 당연한 얘기와 당연히 궁금할만한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만,
    대체 무엇이 무섭다고 하시는 건지 잘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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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꼬마! 2015.01.18 23:08
    이..뜻은요..대단하다는것입니다
    왜 저한테그럼니까...무서워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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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tusZeon 2015.01.18 22:47
    그래서, 무엇이 "와!!"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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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꼬마! 2015.01.18 22:38
    와!!라는 뜻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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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tusZeon 2015.01.18 22:35
    이건 또 무슨 의도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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