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니군입니다.

이번에  헤딩해가면서 추후에도 사용될만한 은행관련 이벤트의 팁을 공유드립니다.

공유이유는....테스트도중 실수로 이벤트를 가끔지우기도 하는 부분이있어 재열람하는 방향도 있고
같은 초보 입장에서도 보고 같이 만들 수 있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공유드립니다.

이 팁까지오는데 밑거름이 되는 강좌를 만들어주신 작긔님과 인디사이드 천무님께 고마움을 표합니다.

 

이 게시글은 제 블로그와 써니소프트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AftT_title.png

 

 

 

주의 : 이 헤딩 이벤트 제작기는 RPG메이커 MV 게임제작에 관련된 게시물
          입니다. 직접 제작하며 실험한 케이스라 보다 스마트하고 리소스
          부담이 적은 노하우가 많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게임상에서 은행의 입금과 출금시스템에 대한 이벤트이며, 이와 연계한 아이템 습득 이벤트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현재 성공된 이벤트 구축은 Driftwood님의 RPG Maker MV Banking Tutorial을 참조하였으며

써니소프트, 인디사이드등, 아방스 등 국내 RPG Maker 관련 커뮤니티의 Q&A 및 강좌에서도

도움을 받았습니다.

 

 

위 영상과 같이 은행이벤트를 구동시키는 이벤트 구성을 보시겠습니다.
그리고 이 이벤트 구동에는 Yanfly님의 코어플러그인과 맵 골드 윈도우 플러그인을 필요로 합니다.

 

작성한 이벤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 테스트.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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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은행 창구 이벤트를 보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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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이벤트 자체는 커먼이벤트만 실행되게 했고,
건너편 카운터에서 말을 걸면 커먼이벤트가 구동이 됩니다.
(사전에 데이터베이스에서 타일셋 속성의 카운터를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그럼, 커먼이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커먼이벤트 전체 순서 #1

bandicam 2017-08-28 14-03-10-687.jpg


커먼이벤트 전체 순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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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이벤트 전체 순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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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이벤트 전체 순서 #4

bandicam 2017-08-28 14-04-00-725.jpg

 

이벤트 구성은 위 사진처럼 되어 있습니다.<SE재생이나 다른부분은 빼고 설명드립니다.>

 


 1. 은행 선택시 대화 텍스트 작성
 2. 변수작성 및 설정
  (1) 변수 설정은 이벤트메뉴에서 변수조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현재 변수를 21번~23번까지 지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bandicam 2017-08-28 14-05-16-579.jpg

 

   - 변수 21 금액카운팅:소지중인 소지금을 인식시켜주는 변수입니다.
   - 변수 22 예금된 금액:은행에 맡겨진 예치금의 변수입니다.
   - 변수 23 금액입력:숫자입력을 통해 입금되는 금액의 변수입니다.

  (2) 변수조작을 통한 초기 입금된 금액과 입금할 금액의 설정
    - 금액 카운팅 변수 조작에서 피연산자를 소지금액으로 설정
    - 금액입력초기치를 0으로 입력

 

(3) 이벤트선택에서 스크립트를 통해 OpenMapGoldWindow를 입력
    - 입력 전에 플러그인에서 Automatic Open의 값이 false로 지정되었나
       확인이 필요합니다.

bandicam 2017-08-28 14-05-32-310.jpg

금액 카운팅은 변수설정 시 피연산자를 게임데이터의 소지금액으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3. 선택지 작성 (입금/출금/행동없음)
   (1) 입금 선택시 내용
    1) 현재 예금중인 금액의 표시
       -텍스트창의 \v[22] (22번 변수인 예금된 금액숫자를 대화창에 표시)

        예금된 금액숫자를 대화창에 표시하게 합니다.

bandicam 2017-08-28 14-30-10-363.jpg

 

    2) 숫자입력의 처리 : 변수를 금액입력으로 놓고 자릿수를 설정합니다.
    3) 조건분기 - 조건분기 설정시 조건을 변수로, 금액입력이 금액카운팅
                         (소지금 변수)를 초과할 경우와 그 밖에 경우로 지정
    4) 플러그인 명령 CloseMapGoldWindow 로 골드창 닫기
    5) 입금하려는 금액이 적다는 텍스트 표시
    6) 그 외의 경우일때 내용 작성
      6-1) 조건분기 : 금액입력을 0으로 했을 경우
            - 골드창을 닫고(플러그인 명령) 종료
      6-2) 그 외의 경우 내용 기입
            - 이벤트선택 : 소지금액의 증감 - 조작은 감소, 변수는 금액입력
            - 변수조작 : 변수=단독, 예금된 금액 선택 / 조작 더하기
                               피연산자=변수 23 금액입력
            - 분기종료
       6-3) 예금액 스위치(연동 필요없을 경우 생략 가능)
            - 조건분기 생성 : 변수, 100만 이상
            - 스위치 조작 : 금액 100만 달성 스위치의 작성 스위치 ON

    (4) 선택지 2 출금할때의 경우 (세부설명 생략(위와 유사하므로)
       - 예금된 금액 표시 텍스트
       - 숫지입력 처리(위의 과정과 동일)
       - 조건분기 생성(예금된 금액이 입력한 금액보다 적을 경우와
         그 밖의 경우)
       - 입력금액이 너무 많을 경우 : 골드창닫기, 텍스트 입력),
       - 이외의 경우 : 조건분기 0을 입력했을 때와 그 밖의 경우
       - 0일 경우는 골드창을 닫고 이벤트 종료.
    (5) 그이외 : 입금과 유사
       - 소지금액 증감에서 증가 선택, 변수는 금액입력
       - 변수조작에서 예금된 금액 변수, 배기로 지정, 피연산자는
         금액입력으로.
       - 예금된 금액 표시 텍스트 및 골드창 닫기.
   (6) 선택지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경우
       - 골드창을 닫고 텍스트입력

 

다음은 카운터 뒤로 들어가는것을 막기위한 이벤트 구성입니다.
카운터 옆의 빈 공간에 이벤트를 그림과 같이 설정합시다.

 

 

이동루트의 설정과 텍스트의 입력입니다.

 

이벤트 구성은 플레이어 접근 시 발동이며 접근하면
맵 상의 이벤트(예금부 하니아(은행창구)가 왼쪽을 바라보고 들어오지 말라고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시 앞을보고 플레이어가 한칸 뒤로 이동하는 구성입니다.

bandicam 2017-08-28 14-59-24-198.jpg

 

 

 

가끔 혼동하기 쉬운데, 이동루트는 플레이어나 맵 상의 이벤트(NPC 등)에 적용됩니다.

bandicam 2017-08-28 15-01-34-953.jpg

헷갈리기 쉬운 부분이니 이동루트 지정 시 항상 대상이 누구인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다루었던 은행 커먼이벤트와 연동해 이벤트가 발동하는 구성입니다.
이 부분은 이벤트 생성시 페이지를 3개 생성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이벤트 스위치와 셀프스위치로 지정해 주는 이벤트입니다.

 

 

최초 이벤트페이지는 아무 스위치나 변수 조건없이 해당 이벤트가 위치하는 것을 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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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페이지의 이벤트는 발동조건을 자동실행으로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이벤트 페이지를 생성하여 변수를

예금된 금액이 100만을 넘었을 때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에게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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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경로까지 다 오면 빵빠레와 함께 칭호 백만장자를 획득하고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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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이 완전히 끝나면 셀프스위치 A를 켜줍니다. 이 이벤트 마지막에 이벤트가 변경되도록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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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3번 페이지입니다. 이때는 등장조건을 셀프스위치 A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발동을 이벤트 페이지 1처럼 결정버튼으로 선택해 주세요. 이는 이벤트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실제 구상 시 간단하게 만들면 되겠다고 생각한게 상상외의 분량이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것이 원활한 구동을 위해서는 추상적인 내용을 단순하게 순서대로 흘러가게 만드는게 중요하니까요. 

건망증이나 유실방지를 위해 기록 및 공개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Who's 이니군

profile

현재 : RPG Maker MV 마을을 위하여 제작중 (2017. 6. ~ )

        캐릭터 보행캐릭 갈아엎기, SV 파츠 제작중

        2018. 1. 17 스트리트파이터 5 울트라브론즈 달성


Http://blog.naver.com/yuz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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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이니군 2017.08.29 01:19
    혹시 사진파일에 엑박이 뜨면....제보 요청드립니다. ㅠㅠ
  • ?
    11 2017.08.29 19:27
    잘만드셨네요 ㅎㅎ
  • ?
    yuzo@naver.com 2017.08.29 22:03
    감사합니다. 이미 잘아시는분도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첫 작을 준비하는 초보입장에서 올린지라 많이 부끄럽습니다.
    직접헤딩해보고 찾아보고하다가 완성하게 되어 공유드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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