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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갱입니다.

 

네코플레이어는 RPG MV는 물론 본래 모바일로 구동되지 않는 XP,VX,VX ACE까지

돌리게끔 해주는 고마운 에뮬레이터입니다.

 

최근, 인디사이드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네코플레이어가 쯔꾸르계의 판도 자체를 뒤집을 앱으로 성장하면서

쯔꾸르를 모바일로 돌리고자, 혹은 만들고자 하시는 분 께서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또한, 전국학교짱의 성공적인 런칭과 암흑구체의 승승장구로 네코플레이어의 입지는 더욱 늘어나고 있습니다.

 

 

내가 만든 게임을 모바일로 돌린다.

얼마나 멋진 일입니까?

 

 

하지만 여러분이 만들면서 놓치는.

심지어 공식적으로 인디사이드의 지원을 받은 전국학교짱과 암흑구체에서도 놓친 것.

 

 

바로 모바일 최적화 입니다.

 

 

알만툴은 본래 PC게임용으로 만들어진 툴 입니다.

네코플레이어로 게임을 돌리면서 이런 생각 해보신 분 계실런지 모르겠습니다.

"뭔가 다른 모바일 게임에 비해 해상도가(혹은 화질이) 구리다."

 

요즘 모바일 해상도가 어지간한 HD 해상도 쌈싸먹는다는 거 아시나요?

알만툴 게임 해상도 기껏해봐야 640x480 정도입니다.

네코플레이어는 그걸 억지로 확대한 것으로 당연히 화질 역시 자연스레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디바이스의 해상도에 맞게 게임의 해상도를 최적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엔 옵티머스G를 이용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참고 : 옵티머스G의 해상도는 1280X768입니다.

 

우선 해상도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는 해상도로 변경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엔 위에 써져있는 옵티머스G의 해상도로 게임을 늘렸습니다.

 

Game 2016-04-17 17-56-20-94.png

 

"어, 그러면 캐릭터가 너무 작아지지 않나요?"

 

네. 작아집니다.

 

생각해보세요. 모바일에서도 저 모습 그대로 출력됩니다.

저러면 게임 플레이가 힘들죠.

 

해상도는 높은데, 그래픽 리소스의 크기가 너무 작고

또 모바일 디바이스의 화면 자체가

컴퓨터 모니터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작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꼼수를 쓰기로 했습니다.

 

바로 화면을 200% 확대하는 것이죠.

 

Game 2016-04-17 17-56-28-09.png

 

음 훨씬 낫군요.

 

"그런데 저러면 높은 해상도를 적용한 의미가 없지 않나요?"

 

 

아뇨.

 

 

이게 어떤 차이를 불러오는지는 스샷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Mobile low resolution.png

 

이건 기존 544X416 해상도에서 네코플레이어로 게임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스탠딩 CG도, 폰트도. 모든 그래픽의 화질이 크게 떨어집니다.

 

Mobile.png

 

이건 1280x768 해상도에서 200% 확대 후 네코플레이어로 게임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스탠딩CG,폰트 등 그래픽의 화질 저하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해상도 스크립트 문제인지 맵이 출력되지 않습니다.(MGC Tilemap Ace의 영향으로 추정)

또한 스탠딩 CG가 메세지 박스보다 아래 레이어로 내려가 있습니다.

네코플레이어 차후 버전에서 수정되리라 믿습니다

 

PC.png

 

이건 PC에서 실행한 모습.

 

 

 

게임의 첫 인상과 편의성,심미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쯔꾸르 게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래픽은 게임의 외관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저 입장에서 구린 화질의 게임은 그만큼 그래픽 부분에서 점수를 깎아먹게 됩니다.

 

명심하세요.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법입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첨부파일에 예제를 첨부했습니다.

Phone2 make 는 해상도를 변경한 예제파일.

Phone3 make 는 기본 해상도의 예제파일입니다.

RPG MAKER VX ACE로 제작되었으며, 각각 네코플레이어로 구동해보시고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제 다운로드(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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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사신지 2016.04.17 19:29
    오 이건 추천 10개를 갖다 때려박아도 될 강의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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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의힘 2016.04.17 19:35
    질문있는데 그럼 해상도도 몇까지 할수 있는건지에 대해 알고싶습니다(PC 모바일둘다) 그리고 예제까지 첨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profile
    양갱님 2016.04.17 19:45
    둘 다 이론상으론 어떤 해상도든 가능하지만
    해외 포럼에서 본 바로는 1920x1080 이상으로 넘어가면
    해상도 스크립트에 따라 최적화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압니다.

    스마트폰의 기종을 게임에서 인식할 수 있다면 그 기종에 맞게 가변 해상도를 적용하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게 가능한지는..

    현재로써 합리적인 방법은 너무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표준 해상도를 정해놓는 것 입니다.
    혹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레퍼런스인 넥서스 시리즈의 해상도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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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수풍경 2016.04.17 19:39
    국내 알만툴계에 님같은 분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양갱님 2016.04.17 19:47

    하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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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신지 2016.04.17 19:49
    솔직히 저도 몰랐습니다 이건(...)
  • profile
    양갱님 2016.04.17 19:56
    모바일 진출이 목표라면 모바일에 맞게 만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런 마음에서 써본 강좌입니다. 하하
  • ?
    사신지 2016.04.17 19:59
    훌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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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oya 2016.09.29 20:55
    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저 게임은 제목이?
  • profile
    대너리스 2016.04.17 21:24
    좋은정보 감사해요 :D
  • profile
    천무 2016.04.17 21:46
    오 대단하네요 감사합니다.
  • ?
    jubin 2016.04.17 22:11
    원래 "해상도 변경 스크립트"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PC에서는 Graphics.resize_screen 함수가 640*480 픽셀 크기를 초과하는 해상도가 적용되지 않지만, 모바일 에뮬레이터에서는 그대로 적용이 잘 되네요. 하지만 "맵 줌 기능"은 오버라이딩 된 Tilemap 클래스 타일맵(MGC Tilemap ACE)과 대응되다 보니 그 기능을 사용하기에 아직 힘들어 보입니다. 차후 업데이트에 줌 기능을 내장시킨다면, 그래픽 최적화에는 어느 정도 해결 될 듯 싶습니다.
  • ?
    jubin 2016.04.17 22:18
    https://imgur.com/lK9aA82
  • profile
    민희양 2016.04.17 22:29
    헐.. 히카리 귀엽네요..
  • ?
    실험용 2016.04.19 00:56
    해상도 어떻게 조절해요?
  • ?
    ㅇㅇ 2016.10.03 21:48
    스크린샷에 나오는 게임이름이뭔가여???
  • profile
    MoonJ 2017.05.17 14:02
    추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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