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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lo, World!

 Hello, World!가 뭐냐구요? 수 많은 프로그래밍 기본서에서 쓰고있는 마법의 문장입니다. 주로 콘솔(명령프롬프트나 DOS를 사용할때 나오는 검정색 화면을 말하는겁니다.)에 출력하는 예제를 자주 작성하죠. 국어로 따지자면 가나다라마바사~같은 거죠.


 C#에서는 다음과 같이 작성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Tutorial

{

    class HelloWorld

    {

        string hello = "Hello, World!";

       

        public static void Main()

        {

            Console.WriteLine(hello);

        }

}

 콘솔 결과: Hello, World!

소스를 분석하자

 사실 첫장에서부터 이런짓을 하는건 무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이미 프로그래밍을 접해서 어느정도 짐작을 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아에 아무것도 몰라서 짐작조차 못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귀찮다면 이 편은 넘어가서도 좋습니다.

시작점

 C#의 시작점은 어디일까요? 다른 언어를 미리 접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public static void Main()' 이 부분입니다. 그 다음에 '{'가 붙고 그 다음 'Console.WriteLine(hello);'가 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블럭

 블럭은 '{'와 '}'를 사용해서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주로 내부에 소스코드가 들어가는 문장 바로 뒤에 들어갑니다.

변수

 프로그래밍의 알파이자 오메가중 하나인 변수는 'string Hello = "Hello, World!";'을 통해 알아보죠. 먼저 string은 변수 형식을 뜻하고 반드시 변수의 이름 앞에 옵니다. Hello는 당연히 이름이구요. 'Hello, World!'라는 문장이 = 키워드를 통해 Hello 변수에 저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메서드

 메서드를 설명해드리자면 '명령의 집합'입니다. 언제든 호출이 가능하고 선언할 수 있습니다. 위 소스코드를 예로 들자면 Main메서드에서 Console클래스의 WriteLine이라는 메서드를 호출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잘~찾아보세요.

클래스

 클래스는 대충 객체라는 것을 만드는 설계도라고 보시면됩니다. 하지만 아직 여러분은 이 녀석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대충 요런 녀석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고, C#에서 반드시 작성해 놓고 변수와 메서드를 작성해야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네임스페이스

 이름공간이라고 직역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보통은 네임스페이스라는 용어를 더 자주 씁니다. 네임스페이스는 클래스를 모아두는 일종의 폴더역할을 합니다. 클래스의 이름이 겹칠경우 둘을 분리해주는 역할도 하지요. 따라서 굳이 네임스페이스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실제 프로그래밍시에는 네임스페이스를 만들어 두는것이 좋습니다. 네임스페이스안에 네임스페이스를 만들어야할 경우에는 간단하게 부모네임스페이스 이름뒤에'.'을 붙히고 쓰고싶은 이름을 적으면됩니다. 예를들어 System.Text처럼요.


 맨 위에서 'using System;'을 작성해둔 까닭은 Console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using System;을 쓰지 않았다면 'System.Console.WriteLine(hello)'를 모두 다써야하는데요. 한번만 사용할 경우에는 괜찮지만 대단히 많이 사용할 때는 좀 심각해집니다. 쓸때도 귀찮고 소스 코드가 대단히 지저분해지거든요. 그래서 자주 사용될 네임스페이스는 using을 통해 생략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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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끄를 2015.04.15 08:24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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