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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만들기 XP라는 툴이 처음 출시했을 때 기존 RPG 2K 이용자들은 꽤나 큰 충격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2004년도 당시,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약 9년 전 즈음입니다.


RMXP는 기존 쯔꾸르 툴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버려버리고, 아예 새로운 시도를 하였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스크립팅 언어 지원'입니다. 2K 툴을 예로 들자면, 메뉴 화면 및 턴 RPG 전투 등 커스터마이즈(Customize)를 할 수 없었던 RPG 만들기 툴의 기존 메뉴들을 '루비(Ruby)' 스크립트 언어를 베이스로 개발된 'RGSS(Ruby Game Scripting System)'를 통해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해졌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기존 메뉴를 RGSS를 통해 내 마음대로 수정이 가능하다는 뜻이지요. 뿐만 아니라, 기존 툴의 틀 자체를 완전히 바꿈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2D 종 스크롤 게임을 횡 스크롤(메이플 스토리에 비유) 혹은 완전한 3D 게임은 아니더라도 이에 준하는 게임 정도로 수정 참작이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이렇게 해서 2K 세대들은 대부분 RMXP로 갈아탔으며 점차 2K 세대들을 위협하게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RMXP의 정보 부족, 소재(그래픽 파일이나 스크립트 등) 부족, 기타 오류 해결 방법에 대한 무지로 인해 다시 2K 세대로 바꾸는 이도 적진 않았습니다.




9년 후 RMXP는 쯔꾸르 툴의 '대명사'라 불릴 정도로 점유율이 막강합니다. 특이하게 아방스(http://avangs.info)라는 쯔꾸르 정보 사이트에서는 RMXP보다는 RMVX(또는 RMVX Ace) 이용자가 많죠.


아방스 외 RKC(RPGXP KOREA CAFE | http://cafe.naver.com/xpacafe) 혹은 알만포, 니오팅 등은 RMXP 유저가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RMXP와 RMVX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답은 '당신의 자유'입니다. RMXP를 선택해도 문제 없으며 RMVX를 선택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RMXP의 최대 해상도는 640 * 480이지만, 외국 쯔꾸르 포럼 등 여러 사이트에서 640 * 480 이상을 지원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상도 스크립트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RMXP뿐만 아니라 RMVX 혹은 Ace 툴 또한 해상도 스크립트가 개발되었죠. RMXP의 기본 해상도, 즉 640 * 480보다 작은 크기였던 RMVX 또한 RMXP에 준하는 크기의 해상도 늘리기가 가능해졌습니다.


RMXP는 RMVX 이전에 나온 툴로서, RMVX/Ace 보다는 CPU를 차지하는 정도가 많이 지나칩니다. CPU 뿐만 아니라, 그래픽 처리 능력 등 여러 문제가 많이 야기되었죠. 그래서 RMVX로 갈아타는 이가 많았습니다. 허나, 안티 렉 제거 스크립트 등 거의 필수로 자리매김한 여러 스크립트를 통해 극복할 수 있어, RMXP가 RMVX보다 후지다는 둥의 얘기는 별로 좋지 못 한 얘기입니다. 언제까지나 본인 쓰기 나름이죠.


RMVX는 RMXP 이후에 출시된 툴로, RGSS 2(Ruby Game Scripting System 2)를 지원합니다. 기존의 RGSS 보다 한 층 더 강화된 스크립팅 언어입니다마는 별 차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문법이 약간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만, RGSS는 거기서 거기라는 소리입니다. (물론, 실질적으로는 다소 많은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마는 Ruby 스크립팅 언어 외의 언어에 비해 피차일반이라는 소리겠지요.)




RMXP를 많이 다뤄 본 사람들은 RMVX에 대해 적응하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이에 비해 RMXP를 별로 이용하지 않은 2K 세대 혹은 쯔꾸르 툴에 대해 처음 접근하는 사람들은 RMVX/Ace에 대해 호의적이었습니다.


또한, 2K 툴에서 지원되었던 탈 것(비행선, 열기구, 말 등)과 RMXP의 기존 패러다임을 지원함으로써 2K 그리고 XP 유저의 의견을 거의 수렴했다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우리 네코 RPGXP 사이트에서 쓰일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2K, Ace를 제외한 XP 그리고 VX 툴은 커니스님께서 베타에 준하는 수준의 RGSS 플레이어를 개발해주셨습니다마는 Ace 지원은 아직 알 수 없으며 안드로이드 체제를 제외한 아이폰 등의 OS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 커니스님께서 별 다른 소식을 주지 않으셨습니다마는 꽤나 걸릴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개인적으로는 RMXP를 추천합니다. RMXP 정보는 RMVX/Ace에 비해 많고, 또 제가 다뤄 본 바 RMVX라 해서 RMXP 보다 더 '막강하다'라는 느낌을 전혀 어필할 수 있는 지도 의문입니다. 물론, 개인 차가 있겠습니다마는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대개 RMXP를 선택할 듯 싶습니다.


또한, XP vs VX 문제는 제가 거론한 얘기보다 꽤나 논란이 많은 토론 중 하나입니다. 언제까지나 개인의 몫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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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uke 2013.09.15 05:35
    오오 대단한글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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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니아 2013.09.16 0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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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비올블 2013.09.16 05:22
    그래서난VX를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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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린 2013.09.27 03:07
    향샹된 기본 기술 vs 방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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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수의길↑ 2013.10.02 05:45
    저는 xp를 사용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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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0.21 07:56
    전 XP를 쓰는데 그 이유가 VX는 실행이 안될것 같은 '예감'이 들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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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교신도 2013.10.25 11:44
    저는 2003 VX XP VXACE등등 별거 다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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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rDok 2014.01.06 20:53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어서 vx로 시작했는데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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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cop 2014.01.11 03:40
    난 두개 다쓰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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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둠의갈림길 2014.04.04 05:53
    나돈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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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폼 2014.02.18 05:47
    저는vx로 만드는중입니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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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irorin 2015.10.29 06:13
    저는 VX Ace를 사용합니다만,
    VX와 VX Ace의 차이점은 솔직히 말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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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mgma 2016.06.08 18:59
    고민 많이했는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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