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무진장 긴 장문을 썼다가 포기하고, 단순하게 적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전 제작할 시간도 능력도 모자란데 이런툴에 대한 정보를 썩히고있으면 안타깝잖아요.
물론 저도 Alternativeto.net에서 알아낸 정보입니다. 무료로 이런(게임 메이커같은 종합 게임 제작툴, 그러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굳이 알 필요가 없는) 툴이 쓰고싶었거든요.
MMF (MultiMediaFusion) 계열 게임툴
컨셉은 아래 동영상을 12초부터 봐주세요. (빠른 속도로 제작과정이 드러납니다.)
(MMF 계열 툴 Construct의 공식 Shoreel입니다.
말로 설명해보자면,
크게 레이아웃 / 이벤트 시트 (조건,액션)
으로 나누어진 제작방식입니다.
(스타크래프트 유즈맵에도 조건 / 액션 방식의 트리거라는게 있죠. 맵에디터를 좀 만져본 적이 있어서......)
영어 위키백과 Clickteam 항목에 하위로 존재 / 엔하위키에는 해당항목이 없습니다. 단지 게임메이커 항목에서 언급될 뿐
이쪽 계열의 고전입니다.
추측하길, 아마 이녀석이 시발점이 아니련지요. (전 이녀석을 만져본 적이 없습니다.)
이 글 (영어) 에 의하면 (앞부분 읽다 말음),
MMF의 강점은 역사가 긴 것에 의한 다양한 플러그인의 제공입니다.
이건 파이어폭스스럽네요.
원산지는 프랑스로 보입니다. (영어는 지원해주지 않을까요.)
Construct (GPL, 게임 팔던 말던) by Scirra
위키백과 영어 한국어(제가 번역하다 말았던 것 같은데 제목수정 이후로는 아무도 관심을 안가지네요.) / 엔하위키에는 해당 항목이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능 언어 : 영어(UK), 부분적으로 자국언어로 번역가능 (러시아어도 있는듯)
위의 동영상의 주인공인 프로그램입니다.
학생 두명으로 이루어진(졌던) Scirra가 만들었구요. GPL이라는것도 강점이지만,
무엇보다도...
후에 언급할 Game Develop보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 (비헤비에어, 오브젝트 등)이 많습니다.
역시나 이것들 또한 플러그인 형식으로 추가할 수 있고요. (SDK가 공개되어있음. 포럼에 몇몇 플러그인 공개되어있음)
그리고 GD보다 덜 복잡하달까요. 리본 형태의 메뉴라서...
강력하고, 이걸로 만든 게임은 팔수도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GPLU 소프트웨어로 만든 문서도 GPL인가요? 아니잖아요? 게다가 이 점은 포럼에서 Scirra중 한명인 Ashley님께서 확실히 밝혀두셨으니, 의심가신다면 살펴보세요.)
또한, 스크립팅 언어로 파이썬을 사용하나, 이벤트시트 라는게 워낙 강력해서(For 라던가, While이라던가, Loop라던가, 객체로써 지원되는 Function이라던가...) 네트워킹 (자체지원하지 않음)외에는 쓰일 일이 없어요.
단점으로는,
Direct X 9 기반이라 윈도우밖에 안되고,
프로그램이 유니코드가 아닙니다.
또한, 게임 내의 번역기능도 미완성입니다. 게임툴을 섣불리 번역하려고 번역 폴더를 열어서 내부의 파일들을 수정해봤자... 제작 도중 에러를 만나시게 될 겁니다..)
컨셉이 일단 2D여서, 3D도 부분적으로 지원한다고는 하나, 이걸로 Full3D 게임을 만드시는건 일찌감찌 포기하시는게 낫습니다.
거기다가, 나머지 두개의 툴에 비해서 잘 Crash된다고 합니다. 특히 큰 프로젝트에는 부적합하다는 글들이 있어요.
안그렇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지만요... (나는야 눈팅족 'ㅅ'?)
또한, 개발이 중단되어 "유지 및 보수 모드" 상태인 것도 한 몫을 하겠군요.
이 이유는 Construct 2가 개발 진행중이기 때문입니다. (멤버도 추가로 영입된듯)
게임제작 부분 / 게임출력(Export)부분 으로 나뉘어지는 구조인데다가, 처음으로 개발된 출력기(Exporter)가
HTML5
로의 게임 출력기라는게 놀라운 점입니다.
그치만,
처음에는 Pay What you Want 로 가려다가 결국 개발자들이 Fulltime으로 하고 싶다고 해서 유료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Preview 빌드들이 계속 포럼에 게시되고 있고요. (기능이 C0.x에 비하면 너무나도 빈약합니다. 초기단계니까요. 또한, 소스코드는 볼 수 없습니다. (파는 거니까요...) 뭐 제가 본다고 프로그래밍도 할줄 모르고 이득되는것도 없긴 하겠지만요.)
여기서 또 반전.
돈 많이 버는게 목적이 아니기때문에 가격또한 파격적이라는거.
30유로(20유로던가...)에 2년인가 3년인가의 업데이트를 계속 지원하고, 2년인가 3년인가가 끝나도 프로그램은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군요. (아직 미결정된 사항.)
거기다가,
With C2, we're aiming to build the best game creator in the world.
이러한 포부까지 있기 때문에, 기대해볼만 합니다.
아참, 기존의 컨스트럭트는 계속 오픈소스로 두겠다는 듯 합니다.
Game Develop (프리웨어, 게임 팔던 말던) by Compil Games
프랑스어 위키백과 / 이게 엔하에 지금 있으면 정말 누군지몰라도 대단한겁니다. 있을리가없지
가능 언어 : 프랑스어 (원산지), 스페인어, 영어
이걸 살필 당시 제가 Construct를 사용하고 있어서 자세히 안봤는데요, Construct2 유료화가 확정됨에 따라서 살펴보게 되네요. (웃음)
이 글 (영어)를 다시한번 보셔도 나쁘지 않겠네요.
일단 2D기반의 MMF와 비슷한 개념의 툴이지만, 3D를 확실히 지원하고, 카메라 개념이 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또한, 언뜻 보기엔 바로 C++ 코드를 스크립트로써 쓸 수도 있는 듯 합니다. (이부분은 단지 추측임.)
다 비슷한데, 컨스트럭트 보다는 약간 어려운 듯 하더군요.
일단 컨스트럭트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멀티 플랫폼 지원도 매력적입니다.
다만, 언어가.... 후덜덜.... 물론 영어 읽으면 어느정도 해결은 되겠습니다.
약간의 차이점으로는 장면(레이아웃)의 변수라는 개념도 지원한다는 것 정도.
이벤트 시트 기반이지만 게임메이커에 조금 더 가까운 듯한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라고 하지만 본인이 잘 써보지 못한 관계로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하여튼 좋은 툴입니다. 배우기만 한다면......
이렇게 대략 MMF계열의 툴들에 대한 주관적이면서 객관적인 (?) 소개가 끝났습니다. 많이들 써보시길 바랄께요.
알만툴보단 조금 어려운 대신 확실히 더 강력할테니까요.
(알만툴도 스크립팅은 무지 어려워보이던데말이죠... 정작 제가 알만툴을 잘 못만져서요. 비교가 불가능하겠네요:)
그럼 이만 전 물러납니다. 'ㅂ'
(다 쓰고 보니 간단하게 알아본 것 같지가 않은건 ... 함정카드에 걸린 듯한 기분이네요. 'ㅅ')
캐신기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