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문제는 도움말이 일본어인 반면 스크립트 자체의 구조가 RPG XP에 비해서 상당부분 바뀌어 있기 때문에 어렵군요.
스크립트 손댄지 오래되서 기억도 잘 나지 않고. RPG VX Ace 도움말의 한글화는 언제되려나.
일하느라 주말밖에 시간도 없고 스크립트 코딩 기술도 안 쓰다 보니 이제 바닥이고 예전에 만들던 게임의 스크립트는 상당부분 소실되었고.
예전에는 시간의 부족함을 기술력으로 대신할 수 있었는데 요즘에는 시간도 기술력도 부족하군요.
프로그래머 인력은 돈을 주지 않는 한 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지도 않고 말입니다.
RPG VX Ace는 현재 최고급 제작툴이라고 할만하지만 대항해시대 1 리메이크에 스크립트를 안 쓰는 쪽이 노가다가 될 지, 스크립트를 쓰는 쪽이 노가다가 될지는 알 수가 없으니, 일단 써봐야겠지요.
어느 덧 대항해시대 1 리메이크의 꿈을 꿔온지 10년을 훌쩍 넘겨버렸군요. 창조도시가 있기 전에 천무님 홈페이지였을 때 비공정 블루를 해보고 감명깊었던 때가 1999년이었던 듯.
코에이는 대항해시대 5를 만든다는 소문도 들려오던데 검색해보면 증거는 어디에도 없고.
막막하네요. 취미일 뿐이라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전공으로 한 게 아닌데 주석은 일어로 되어 있어서 이해하지도 못하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