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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최신게임에 추천을 많이 눌러주자?
그런 제도라고 해야되나.. 그런게 있었다고 합니다만
그로 인해서 진심으로 잘만들었다고 생각되지않는
그저 '노력'만 보이는 게임과 그 '노력'도 보이지않는게임이 대다수입니다 이슈게임 몇십개중 잘만들었다고
자신할수있는 게임들은 몇개나되나요?
특히 개인적으로 보기 안좋은게 자신이 이슈게임에 한번 들었다고해서 거기에대한 약간에 자만심이 생겨나는거같아 보기안좋습니다 앞서 말한 '노력'만있는 게임이거나 '노력'이 보이지도 않는게임들이 어쩌다 이슈게임에 올라감에 불구하고 거기에대한 자부심을 갖는분들은 자신을 한번 돌아봐주시길 바랍니다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을 해보십시오

1. 진정으로 내 게임이 재미가 있는가

2. 내 게임에 대한 완성도가 정말로 높다고 생각되는가

3. 내 게임의 게임성이 정말로 높아서 이슈게임에 든것인가?

이 조건 3개중 하나라도 안맞을시 자부심은 갖지마십시오
3개가 다 맞다고 해도 언제나 겸손하게 행동하는것이 바람직한 게임 개발자의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팀을 꾸리시는 분들보면 팀 목적이
대작을 만들기 위함 인분들 많으시지요?
대작은 바라지도 마시고 완성작을 바라십시오
물론 꿈을 가질수는 있습니다
단지 현실을 깨닫고 정말 할수있을까? 를
생각해봐주십시오

(너무 비판적이게 쓴거같네요.. 문제될시
자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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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은노예 2013.12.07 06:08
    그사람이 자부심가지는거야 별 개의치 않는데
    그걸로 부심부리면
    망.
  • ?
    지루 2013.12.07 06:09
    자부심을 가지고 꼭 자신이 잘났다고 생각하는것이 못마땅한거지요,,
  • ?
    김밥맨 2013.12.07 06:27
    해보니까 아 난 잘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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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루 2013.12.07 06:49
    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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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톰¿ 2013.12.07 06:40
    전...자부심은없지만
    노력할만큼했어요 도트 1개만드는시간 30 분
    총 3개 1시간30분 제작시간 5시간정도
    자료찾는시간 30분 나머지 50분
    7시50분 간 제작 .? 긴건가..?
  • ?
    ¿오톰¿ 2013.12.07 06:51
    ㅎㅎ 냠 !!!
  • ?
    지루 2013.12.07 06:49
    네.. 뭐 오톰님 작품은 꽤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평가할 입장은 아니지만..)
  • ?
    ¿오톰¿ 2013.12.07 18:12
    네 뭐..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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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릭N드래그 2013.12.07 18:12
    미완성작에 8시간이면...
    턴제게임일 때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군요.
  • ?
    ¿오톰¿ 2013.12.07 18:10
    이게임이 완성작이 아니라서
    8시간정도 걸린겁니다만..
  • ?
    클릭N드래그 2013.12.07 08:55
    제 기준으로 8시간은 너무 짧네요...
    최근 4년동안 게임을 만들고도 플레이어에게 칭찬 한 마디 못들은 게임을 봐서 그런가...

    저도 게임 하나에 적어도 3주 이상은 투자하는 편이니...
  • ?
    haku123 2013.12.07 07:28
    음.. 노력만한다고 좋은게임이 만들어 지는게 아닙니다..
    노력도중요하지만 게임의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네요..
  • ?
    지루 2013.12.07 09:10
    네..뭐 게임의 질 이전에 노력이 있어야 게임의 질이란게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노력도 안했는데 게임의 질이 갑자기 올라갈순 없겠지요?
  • ?
    지루 2013.12.07 17:22
    동감입니다
    근데 1시간 정도 알만툴로
    끄적거려논거 최신게임에 올라올때마다
    정말 보기싫어집니다..
  • ?
    하일드 2013.12.07 11:38
    질도 중요하지만 최소한 노력이 보이는 게임은
    클리어정돈 해주고 싶잖아요
    '손수찍은 도트로 만들었어요' 같은것 들
  • ?
    rpg만세 2013.12.07 08:22
    그렇죠... 저도 친구와 게임을 제작중이지만
    부족한점이 많아요... 좋은 지적입니다, 지루님!
  • ?
    지루 2013.12.07 09:10
    넵 :)
  • ?
    게임디렉터 2013.12.07 09:17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을 만들면서 기획하지 말고 기획본부터 쓴다음 그것을 토대로 만들어야 합니다.
    기획하기전 자신이 무슨 툴로 만들껀지 정한후 그 툴의 가능한것들을 미리 공부를 해야겠죠.
  • ?
    게임디렉터 2013.12.07 23:52
    제가 처음에 툴 끄적이던때가 생각나는군요...ㅎ.ㅎ
  • ?
    지루 2013.12.07 18:12
    그린것도 있겠지만
    나이가 어리신 분들도 만드시다보니
    게임의 질이 낮아지는건 당연한거 아닐까요?
  • ?
    게임디렉터 2013.12.07 17:49
    ㅎㅎㅎ 그런데 그런것들이 성의없는 이유가 자신이 사용하는 툴에대한 지식이 거의 전무하고 구상만으로 만들기때문이겠죠.
  • ?
    지루 2013.12.07 10:28
    기흭본은 무슨
    성의 없게 만드시는 분들은 진짜
    성의 없게 만드셔서 절로 보기싫어집니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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