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xp에서는 레이어에 대한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없습니다. rpg2k부터 시작한 사람만이 rpgxp만의 장점
중 하나인 레이어에 대해 알수 있죠.
일단 rpgxp는 레이어에서 칩에 대한 차이가 없습니다. (여기서 칩셋은 맵을 만드는 그림을 말합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f5,f,6,f7,f8을 눌렀을때 칩셋이 바뀌지 않는다는 겁니다.
당연한것처럼 보이지만 r2k에서는 f5와 f6,f7에서 선택할수 있는 칩셋이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선택할수 있는것이 적기때문에 오히려 않좋습니다.)
하지만 RPGXP는 다릅니다. F5,F6,F7에서 사용하는 그래픽이 서로 같습니다. 즉, 사용에 대해서 별 차이가
없다는거죠. 차이가 있다면 우선순위가 같을때, 위에 있는 레이어에 칠해져 있는 칩셋이
하지만 F8, 이벤트 레이어는 다릅니다. 분명 칩셋은 같지만 칸막이가 쳐져있죠.
이건 이벤트를 다루는 레이어로, 가장 중요한 레이어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게 하는지에 대한 설정이
이곳에서 일어납니다.
*우선순위는 데이터베이스 -> 타일셋에서 설정합니다. 어떤 그림이 더 위로 가게 하느냐를 조정합니다.
예)나무와 탁자를 겹칠경우, 나무의 우선순위를 높게하면 탁자는 보이지 않으며 탁자가 높으면 탁자는 나무위에 둥둥 떠다닙니다 ㅡ.ㅡ;;
간략한 설명입니다. 이쪽이 더 마음에 드실것 같네요.
-레이어는 섬세한 맵칩제작을 위해 나눠진것으로, 특별한 역활은 없으며 룰은 자신이 정한다.
-맵 레이어는 하,중,상(F5,F6,F7)로 나누는데 우선순위가 같을경우 높은 레이어에 칠해진 칩셋이 위로간다
-하단 레이어는 투명색이 통하지 않는다. 즉, 하단레이어에 나무같은것을 칠하면 바탕색이 그대로 보인다
(필자의 경우 하단 레이어에는 보통 땅을 칠하며, 중단레이어는 사물들, 상단레이어는 복잡한 사물을 겹치거나 블라인드(*가리막)를 사용할때 쓴다, 물론 항상그런건 아님.)
이정도 가지고 이해했다고는 생각이 안되는군요. 게임제작툴 비법공유에서 이걸 검색하세요.
RPG XP 배워보기
이걸 검색하면 맵배치 강좌가 있습니다. 많은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어느정도 맵 제작에 대한 개념을
알수 있을겁니다.
중 하나인 레이어에 대해 알수 있죠.
일단 rpgxp는 레이어에서 칩에 대한 차이가 없습니다. (여기서 칩셋은 맵을 만드는 그림을 말합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f5,f,6,f7,f8을 눌렀을때 칩셋이 바뀌지 않는다는 겁니다.
당연한것처럼 보이지만 r2k에서는 f5와 f6,f7에서 선택할수 있는 칩셋이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선택할수 있는것이 적기때문에 오히려 않좋습니다.)
하지만 RPGXP는 다릅니다. F5,F6,F7에서 사용하는 그래픽이 서로 같습니다. 즉, 사용에 대해서 별 차이가
없다는거죠. 차이가 있다면 우선순위가 같을때, 위에 있는 레이어에 칠해져 있는 칩셋이
하지만 F8, 이벤트 레이어는 다릅니다. 분명 칩셋은 같지만 칸막이가 쳐져있죠.
이건 이벤트를 다루는 레이어로, 가장 중요한 레이어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게 하는지에 대한 설정이
이곳에서 일어납니다.
*우선순위는 데이터베이스 -> 타일셋에서 설정합니다. 어떤 그림이 더 위로 가게 하느냐를 조정합니다.
예)나무와 탁자를 겹칠경우, 나무의 우선순위를 높게하면 탁자는 보이지 않으며 탁자가 높으면 탁자는 나무위에 둥둥 떠다닙니다 ㅡ.ㅡ;;
간략한 설명입니다. 이쪽이 더 마음에 드실것 같네요.
-레이어는 섬세한 맵칩제작을 위해 나눠진것으로, 특별한 역활은 없으며 룰은 자신이 정한다.
-맵 레이어는 하,중,상(F5,F6,F7)로 나누는데 우선순위가 같을경우 높은 레이어에 칠해진 칩셋이 위로간다
-하단 레이어는 투명색이 통하지 않는다. 즉, 하단레이어에 나무같은것을 칠하면 바탕색이 그대로 보인다
(필자의 경우 하단 레이어에는 보통 땅을 칠하며, 중단레이어는 사물들, 상단레이어는 복잡한 사물을 겹치거나 블라인드(*가리막)를 사용할때 쓴다, 물론 항상그런건 아님.)
이정도 가지고 이해했다고는 생각이 안되는군요. 게임제작툴 비법공유에서 이걸 검색하세요.
RPG XP 배워보기
이걸 검색하면 맵배치 강좌가 있습니다. 많은 도움은 되지 않겠지만, 어느정도 맵 제작에 대한 개념을
알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