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과 2003과 xp(가장 최신버전)의 차이를 알려드리자면,
2000은 고유의 턴알방식으로, 상당히 전략적인 방법과 가장 편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2003은 턴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민첩도를 사용해서 턴을 오가게 하는것인데, (파랜드 택틱스 5와 같은)
전투가 조금 복잡하고 그래픽칩셋이 많이 필요하며 종류가 2000보다 더 다양해졌기 때문에 2000보다는
제작이 조금더 힘들어 집니다. 하지만 응용으로 따지게 되면 2000이나 2003이나 그리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2003이 몇가지 더 좋은게 있죠.
마지막으로 xp는 그래픽이 전보다 훨씬 좋아졌기 때문에 그동안 포토샵, 페인터샵등 고급프로그램들을
다루어 왔지만, 256색(8bit라고 합니다.)의 제한때문에 효율성 있게 쓰지 못했던 사람들 혹은, 기존의
게임과는 좀 색다른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xp는 기초적인 개념은 기존과 같지만, 전투방식이나 스테이터스(스탯), 제작방법등이 기존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하지만 이쪽은 그래픽칩셋을 자신이 대부분 만들어야 한다는 핸디캡이 있습니다.
결론은, 처음 잡은 사람에게는 2000이 가장 편리합니다. 2003도 상당히 인기가 있긴 하지만, 몇가지 옵션을
제외하면 2000과 다를게 없을 뿐만 아니라, 전투방식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제작이 힘듭니다.
2000은 고유의 턴알방식으로, 상당히 전략적인 방법과 가장 편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2003은 턴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민첩도를 사용해서 턴을 오가게 하는것인데, (파랜드 택틱스 5와 같은)
전투가 조금 복잡하고 그래픽칩셋이 많이 필요하며 종류가 2000보다 더 다양해졌기 때문에 2000보다는
제작이 조금더 힘들어 집니다. 하지만 응용으로 따지게 되면 2000이나 2003이나 그리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2003이 몇가지 더 좋은게 있죠.
마지막으로 xp는 그래픽이 전보다 훨씬 좋아졌기 때문에 그동안 포토샵, 페인터샵등 고급프로그램들을
다루어 왔지만, 256색(8bit라고 합니다.)의 제한때문에 효율성 있게 쓰지 못했던 사람들 혹은, 기존의
게임과는 좀 색다른 게임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xp는 기초적인 개념은 기존과 같지만, 전투방식이나 스테이터스(스탯), 제작방법등이 기존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하지만 이쪽은 그래픽칩셋을 자신이 대부분 만들어야 한다는 핸디캡이 있습니다.
결론은, 처음 잡은 사람에게는 2000이 가장 편리합니다. 2003도 상당히 인기가 있긴 하지만, 몇가지 옵션을
제외하면 2000과 다를게 없을 뿐만 아니라, 전투방식이 더 복잡하기 때문에 제작이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