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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 그립고그립고그립다
저작물 그래픽 리소스를 내 손으로 만들어보자!
저작일 2016-04-02

[제 1장 캐릭터레이더에 대하여]

알만한 유저는 다 안다는 그 인기 프로그램! 캐릭터레이더를 사용하는 방법. 그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손에 익으면 익을수록 정말 가볍고 심플하면서도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이 들만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실질적 기능소개에 앞서서 캐릭터레이더의 제작팀에 대해 간략한 소개와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시작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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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도움말탭을 클릭하고 버전 정보를 클릭해보면 만든이와 버전을알 수 있는데요.

만든이의 회사가 디파이언스 엔터테인먼트라고 써있지만 사실 저 주소로 들어가보면 디파이언스 엔터테인먼트라는

문구는 온데간데없고 소니아트산업디자인학원만 덩그러니 놓여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new21.com이 호스팅/도메인 업체인것을 감안했을때 무료호스팅/도메인을 뿌렸던 당시의 홈페이지로서

여러 사람이 사용했던것으로 보입니다. 정작 01년도와 04년도 자료만 남아있고 03년도 자료는 없는것을 봐서는요.

 

쨋든 이런 훌륭한 프로그램을 남겨주신 요지,미니짱,아카이님께 감사드립니다.

 

[제 2장 실행환경 준비(다운로드)]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툴/유틸리티 자료실에 후치님께서 올려주신 파일이 있으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무료인지 판단할 수 없을만큼 오랜시간이 흘렀고 공식사이트마저 사라진 이 시점에 프리웨어처럼 배포되고 있지만

조금 찜찜하긴 하군요. 쨋든 안되는건 안되는거니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해주시면 저 또한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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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다운로드가 완료되셨으면 졸라맨 모양의 아이콘을 더블클릭^^ 실행하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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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이 하나 뜨는데, 이 화면은 준비화면입니다. 새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기존에 있던 프로젝트를 불러올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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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만들어둔게 없다는 가정을하고 A4용지처럼 생긴 새프로젝트 생성을 클릭하거나 키보드 단축키 Ctrl + N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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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실전 시작]

자그마한 새 화면이 뜨죠? 여기서 이미지의 크기와 컬러의 다양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적용할때 보통 256비트를 사용하게되니 컬러다양성이 높은 이미지를 복사+붙여넣기하지 않는다면 256색을 추천합니다. 저는 일단 256색에 우리사이트 회원아이콘의 크기인 24x24를 선택했습니다. 최대크기는 2^13=8192x819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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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생성함과 동시에 회색으로 물들었던 화면이 이렇게 형형색색 제 기능을 찾게됩니다. 화면 중앙즈음에 확대된 가로24칸 세로24칸의 이미지편집화면이 나오고, 9시 방향에 실제이미지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저는 이 강좌에서 움직이는 24x24 사이즈의 아이콘(움짤..)을 만들어볼것입니다.

먼저 할일은 움짤로 만들 이미지의 대략적 모습과 움짤의 사이즈입니다.

 

움짤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장의 이미지가 필요한데 그것을 이곳에서는 사이즈를 키움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선 Ctrl+E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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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창의 크기라는 창이 뜨는데 여기서 가로나 세로 사이즈를 원래사이즈(24)의 2배수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움짤 이지미를 총 4개를 쓰고싶으니 24*4=96 가로 96에 세로 24사이즈로 수정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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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3시방향에 그림[창]의 크기가 옆으로 늘어납니다. (그럼 가로로 늘렸으니 당연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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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빨간색/노란색의 테두리가 움직이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크기가 현재 이 강좌를 보시는 여러분이 정한 그림[칸]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그림[칸]은 그림을 직접 그리는 칸을 의미하고 그림[창]은 그림이 보이고 저장될 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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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클릭을 하면 현재 그림[창]의 그림이 클릭한곳에 적용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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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클릭을 하면 마우스가 가리키고 있는 그림[칸]의 그림을 그림[창]으로 불러오게 됩니다.

 

참으로 편리한 기능이지만 이 기능을 잘못쓰다보면 애써 찍어놓은 도트나 그려놓은 그림을 한 방에 날려버릴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서 사용해야만 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제작자님이 얼마나 똑똑하신지 되돌리기 기능까지 구현해주셨으니!! Ctrl+Z를 누르면 되돌아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서 나쁠것은 없지요. 항상 주의 또 주의 저장 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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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움짤용으로 움직이는 불꽃을 그리려..고 그랬더니.! 어디가 점인지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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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Ctrl+G를 누르면 픽셀마다 선이 그어져 구분이 아주 쉽죠. 단점은 눈이 아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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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G를 누르면 큰 점선을 그릴 수 있는데, 중앙을 잡거나 항상 같은 위치에 다른 이미지를 놓아야할때 기준점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작은선과 큰선을 겹쳐서 사용가능하니 둘다 써도 좋습니다.(눈뽕이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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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움짤재료로 쓰일 이미지 4개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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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칸]의 이미지를 모조리 오른쪽마우스 드래그해줍니다. 모두 지정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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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상태에서 그림[칸]위의 움직임효과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단축키 F2를 눌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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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새로운화면이 떴습니다. 오른쪽 흰칸에 이미지가 등록되어있을껀데 생각마시고 그냥 "모두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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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위에 있는 이미지를 차례대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4개의 이미지를 반복해서 불꽃이 사그러졌다가 일어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서 이미지를 첫번째,두번째,세번째,네번째,네번째,세번째,두번째 순서대로 클릭했습니다. 뭐.. 움짤만들때는 각자 이미지가 가지는 대기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니 중간중간 이미지를 꼭 겹칠 필요는 없습니다.

 

움직임효과 화면에서 지정하는 시간은 저장되지 않으므로(라고 하고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적용안됨) 테스트만 해보도록 합니다.

이제 오른쪽칸에 있는 (X = 1, Y = 0) 50ms)같은 버튼들을 Ctrl+왼쪽클릭으로 모두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장 위치캐릭터레이더가 있는 경로입니다.(바탕화면에 캐릭터레이더 파일이 있으면 바탕화면에 모조리 저장됨)

 

이렇게 하면 움짤이 짜잔! 하고 나타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불꽃완성.gif

 

움짤로 완성하는 방법은 [캐릭터레이더]제 2강 그래픽 리소스를 내 손으로 만들어보자!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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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사이드]그래픽, 미디어 리소스 게시판 관리자입니다. 건의 문의 다 받습니다. 고객센터/민원실, 쪽지, 메일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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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무 2016.04.02 09:22
    캐릭터레이더 도트프로그램의 갑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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