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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4회 수상작
간략설명 4회대회 수상작 발표.

안녕하세요!

제4회 인디사이드 게임제작 대회의 수상작을 발표하겠습니다.

 

이번에 출품해주신 여러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말씀 올립니다.

 

 

금번 대회의 총 상금은 130만원 입니다.

 

각 등위별 상금은.

 

-대상(1작품) : 39만원 + 상패지급
-금상(2작품) : 각13만원

-특별상(네코플레이어상)(1작품) : 13만원

-동상(4작품) : 각6만5천원
-입상(5작품) : 각2만원.

 

-상금합계 : 114만원

 

입니다.

 

후원은 텀블벅/계좌이체 등을 통해서 받았고.

텀블벅 : 521,000 원

인디사이드 : 400,000 원

계좌이체 : 349,000 원

전회이월 : 30,000 원

합계 : 1.300,000 원

 

후원금을 모았습니다.

 

후원자 여러분들에게 다시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금번 대회의 출품작 장르 분포

-공포 : 2

-어드벤쳐 : 3

-슈팅 : 2

-시뮬레이션 : 3

-롤플레잉 : 2

-아케이드 : 1

 

출품작의 장르는 상당히 다양해졌습니다. 사실 게임을 장르로 구분하는게 쉽진않아서.

위 분류는 어느정도는 그냥 주관적인 분류라고 보시면 됩니다.ㅠㅠ

 

 

플랫폼의 경우.

-유니티 : 2

-게임메이커 : 1

-안드로이드 : 3

-RPG MV : 4

-RPG VXA : 1

-RPG XP : 2

 

입니다.

알피지메이커가 아직은 강세이고 MV작품도 4개가 있네요.

어떤게임은 MV로 만들었는지도 모르게 제작되기도 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로 표기된 작품들은 정확히 뭘로 만들었는지 확인이 어렵네요.ㅠ

 


 

[심사에관하여]

금번 대회 심사는 출품작 13작품을 대상으로 상대평가제로도 심사하였습니다.

 

세부심사는 운영자 2인이 진행을 하였습니다.

 

게임들을 각 심사위원들이 선호도별로 순위를 먹여 우열을 나누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서 결정된 순위를 최종적으로 심사위원의 논의를 통해 확정지었습니다.

 

이번대회는 입상대상작수와 출품작이 같아서 모든작품이 입상을 했습니다.

 

 

* 이번대회의 특이사항

 

이번 대회는 몇가지 격론이 있었습니다.

사실 저희가 1회대회부터 몇몇 분들이 심사의혹을 제기하는등 곤욕을 치룬터라.

심사가 정말 쉽지않습니다.

이번대회는 저희가 생각하기에 게임들이 거의 다 비슷한 수준으로 출품이 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심사를 해서 순위를 나눈다는 것 자체가 너무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사를 해서 등위를 먹여야 하는 것이라서 어느정도는 리스크를 또 저희가 안고 발표를 하게 되네요.

다만 외부의 시각과 비판때문에 심사를 거기에 맞춰서 할 수도 없으니, 그냥 심사를 했습니다. 하하하.

 

논의가 많이 되고 저희를 많이 괴롭혔던 작품들에 대해서는 아래 심사발표 내용에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상작 발표]

 

 

1. 입상 (5작품) - 상금 각 20,000원

 

 

입상작 첫작품.

 

NightmareShot1.png

 

-악몽중유희 (Pleasure in Nightmare)

 

제작 : 찰드

장르 : 슈팅/횡스크롤액션

플랫폼 : 유니티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전작과 이어지는 게임의분위기, 횡스크롤 액션이라는 제작자의 새로운 시도.

아쉬운점 : 조작감이 아쉽다, 충돌박스 판정이 아쉽다. (그래픽상에서 일반 배경그림과 플레이어 그라운드가 모호함 등)

 


 

입상작 두번째 작품.

 

Title_2.pngStart_Image_06.png

Start_Image_07.pngStart_Image_03.png

 

-Pixel Game Life Begins

 

제작 : 물냉면씌

장르 : 캐쥬얼RPG

플랫폼 : RPG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고전향수의 도트그래픽, 전투, 음악.

아쉬운점 : 영어버전(쉬운영어이긴함), 일반게이머의 시각에서 게임의 목적성이 적어 아쉬움.

 


입상작 세번째 작품.

 

KakaoTalk_20171231_214136004.jpg

-나의 대학교 키우기!

 

제작 : 팀 나대키

장르 : 육성/시뮬레이션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만화삽화로 재미요소, 꽤 괜찮은 그래픽.

아쉬운점 : 너무진행을 빨리해야함, 퀘스트가안됨(목표와동기가부족),약간 콘트롤 힘듬, 뒤로가기버튼을 잘못누르면 게임이 그냥꺼짐, 데모버전

 


입상작 네번째 작품.

 

spaceguardian.png

 

-space guardian

 

제작 : 냥냥냥

장르 : 슈팅

플랫폼 : 게임메이커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간단한 조작, 직관적인 게임

아쉬운점 : 조작감이 아쉽다, 목표와동기 부족.

 


입상작 다섯번째 작품.

 

pinkydefence.png

 

-Pinkey_Defence

 

제작 : Team.RAMA

장르 : VR아케이드

플랫폼 : 유니티

플레이시간 : (알수없음)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

아쉬운점 : -

[특이사항]

이 게임은 VR 전용 게임으로 저희가 아직 VR게임 까지 심사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터라..ㅠㅠ

다방면으로 알아봤으나 결국 게임을 제대로 해볼 수가 없었습니다.

이 경우에 어떻게 해야할지를 논의하였는데, 우선 이 게임은 심사할 수가 없었으므로 심사예외로 했습니다.

그리고 사전에 VR이나, 기타기기 등의 출품에 대한 충분한 고려나 고지가 없었기때문에 그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우선 금번대회에서 이 작품은 입상작으로 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의 심사 고민포인트 첫번째 였습니다ㅠ)

 


2. 동상 (3작품) 상금 각 65,000 원

 

동상 첫번째 작품.

 

title1.png

 

- 크론월드

 

제작 : 스트리트캣 스튜디오

장르 : RPG

플랫폼 : RPG Maker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그래픽에 신경을 많이쓴 작품, 로봇이라는 주제로 어린이타겟의 게임.

아쉬운점 : 타겟이 어린이인것에 비해 게임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움. 모바일에서 전반적으로 랙이 걸리고 게임이 프레임이 떨어지는 문제.

 


동상 두번째 작품.

 

title_01.png

 

- 카브에트 크로니클

 

제작 : 진혼의하늘

장르 : 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XP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전투에 여러가지 성우음성 사용등 화려함.

아쉬운점 : (모바일기준)전투시에 커맨드입력하려고 하면 취소되는 문제, 대사가 너무 길다. 초반에 어느정도 진행까지 세이브가없어서 죽으면 다시해야함. 키설명이 PC에 맞춰있어 모바일에서는 키가 어떤것인지 알수없음.

 


 

동상 세번째 작품.

 

Screenshot_2017-09-15-00-01-49.png

 

- 모니터속의 그녀

 

제작 : Laika Software

장르 : 어드벤쳐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미연시느낌.

아쉬운점 : 초반에 설명이 너무 많아서 정신이없음, 메뉴반응속도와 터치포인트가 아쉬움.

 


 

동상 네번째 작품.

 

페이탈엑소더스.png

 

- 페이탈 엑소더스

 

제작 : INIA Games

장르 : 전략시뮬레이션

플랫폼 : 안드로이드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소녀들이나오고 전략성이 있음, 멀티플레이어 각종기능.

아쉬운점 : 너무어렵고 초반에 어떻게하는지 알수없음, 캐시상점 오류, 멀티플레이어는 대전이잡히지않음. 

 


 

3. 금상 (2작품) 상금 각 130,000 원

 

첫번째 금상 작품.

 

캡처_2017_12_29_21_20_37_729.png

 

- 치킨이닭!

 

제작 : 누런덧니

장르 : 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완성도있다, 스토리적재미가있다, 스테이지 구성 좋다.

아쉬운점 : 피하기류 퍼즐게임은 약간 흔한느낌도있다.

 


 

두번째 금상 작품.

 

T.PNG

 

- 날C붉음

 

제작 : 쉬론,금화,다이나

장르 : 공포

플랫폼 : RPG Maker MV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완성도 공포게임, 분위기가좋다. 다양한 방식의 게임요소 존재.

아쉬운점 : 좌표이동식이 조작을 어렵게한다. 커맨드입력 활성시 커맨드가 옆으로 이동하는게 혼란스럽다(커맨드 입력을 한건지 안한건지 헷갈림)

 


 

4. 특별상 (네코플레이어상) 상금  130,000 원

 

용용용 스크린샷1.png

 

- 용용용

 

제작 : 카브에트

장르 : RPG/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XP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직접제작한 아기자기한 그래픽요소. 완성도높음. 모바일최적화도 좋음.

아쉬운점 : 게임이 조금 단조롭다.

 


 

5. 대상 (상금 390,000 원)

 

패러독스 ico.png

 

- 패러독스 : Cp.1

 

제작 : 케이디

장르 : 공포/어드벤쳐

플랫폼 : RPG Maker VXA

플레이시간 : 1시간 내외

(자료링크)

 

-심사평-

좋은점 : 높은 완성도. 높은 그래픽 수준. 다양한 방식의 게임룰. 공포게임으로의 바람직한 공포성.

아쉬운점 : 챕터1에서 끝나아쉽다.

 

[특이사항]

금번 대회에서 심사마무리를 할 때 참으로 어려운 부분중 하나였습니다.

우선 금번대회 게임은 여러분이 다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게임들 수준이 거의 비슷해서 어떤게임이 더 낫다 어떤게 더 좋다 구분하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 그래도 완성도적 측면이나, 게임의 구성, 또 흥미도 등을 종합해서 그중 대상을 가려야 했고,

저희 심사위원들은 그 결과로 패러독스가 이점에서 높은 점수들을 받았습니다.

높은점수를 받았다면 연속수상도 충분히 가능하기에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수상한 모든 작품들 축하드립니다.

 

수상작 상금 및 상패 전달은.

우선 조만간 열 수상식 자리에서 참가자여러분에게 직접전달 하고,

그 후에 현장참가를 못한분들에게 계좌입금등을 통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지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번대회도 3회때 처럼 입상자 여러분을 초대해서 간단하게 세미나와 수상식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그 전에 일정등을 조율하기위해 필요하니 여러분들의 카카오톡 아이디를 제 메일이나 쪽지로 보내주세요.

 

메일 : chunmu1@naver.com

카톡아이디 : chunmu55

 

카카오톡 안쓰시는분은 휴대폰번호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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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브에트 2018.03.31 21:00

    심사 하신분들과 참가자분들 다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의외로 제가 특별상을 타게 되었군요! 감사합니다~

  • ?
    물냉면킹 2018.04.01 01:05

     심사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18년에는 더 즐겁게 만들어서 후원도 하면서 참여할께요!

  • profile
    쉬론 2018.04.01 21:11

    제 입장에서는 만족스럽지만, 정말 의외(?)의 결과였네요.

  • ?
    케이디 2018.04.25 00:33

    헐... 제가 대상이었군요. 잊고 있다가 메인 공지보고 알았습니다.

    최근 시간이 날 때마다 유니티로 쯔꾸르를 제작하고 법을 배우고 있다보니, 확인할 겨를이 없었네요. ㅜ

    어서 패러독스도 챕터1 완결이 아닌 챕터3 완결까지 제대로 된 패러독스 게임을 완성시켜 재배포하겠습니다.

     

    패러독스에 대한 근황 :

    패러독스는 당시, 그림 연습이 안 되어있던 탓에 당초 기획과는 다르게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상 세계」게임을 제작하면서 충분한 스탠딩 cg 연습을 해왔기 때문에 

    기존 RPG maker Vx Ace에서 rpg maker MV로 이식함과 동시에 스탠딩 cg와 맵칩, 여러 스토리, 퍼즐등리부트하고 있습니다.

     

  • profile
    이니군 2018.04.25 11:13

    올해도 게스트 패널 받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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