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데이터 베이스 둘러보기
본격적으로 강좌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데이터 베이스에 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베이스가 뭔지 모르겠다?
두부님 강좌 가보세요.
http://rgss.kernys.net/969000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1.액터 둘러보기
![bandicam 2015-05-05 00-20-12-65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3baf23b29b6e1f4bf57226580ec527cf.png)
데이터 베이스를 쫘악!
켜보니까 뭔지 모르겠는 기능들이 참 많죠?
다 시작할땐 그럽니다.
저또한 그랬고요.
자이제 천천히 데이터 베이스를 둘러볼까요?
![bandicam 2015-05-05 00-20-35-883.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43ef11b6b9bfc19051351e18469a9ee.png)
액터
설명 : 액터의 수를 결정합니다.
대충 설명하자면 등장하는 인물(동료로 추가할수 있는 인물)등을
설정하는곳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빌리의 저택으로 예를 들어보이죠.
![bandicam 2015-05-05 00-20-58-35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233b589788bb28c3a9808417489148f5.png)
등장인물 전부 있죠?
![bandicam 2015-05-05 00-21-13-51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d4eedea99aa89f685b7c3851ac4a5370.png)
이름
설명 : 액터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1-19-66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83374d6f506b96836caa83a9b662517f.png)
이름칸에 똥이라고 쓴다?
그럼 그 액터의 이름은 똥이됩니다.
![bandicam 2015-05-05 00-21-24-57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42037fdadec1e07d2b439a72fb24beda.png)
직업
설명 : 액터의 직업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1-27-50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b8084b5dc5e34e59b2e723dc9ac726ec.png)
최소 레벨, 최대 레벨
최소 레벨 : 액터의 최소 레벨을 설정합니다.
최대 레벨 : 액터의 최대 레벨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1-31-88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098b88455f8930b2e7850390a8da477a.png)
이렇게 설정해두면
이 액터의 만렙은 20레벨이 되는겁니다.
![bandicam 2015-05-05 00-21-35-03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0bbeeef49fb943b2e3ff0260ca739f4b.png)
경험치 곡선
설명 : '경험치를 이만큼 받아야 레벨업을 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bandicam 2015-05-05 00-21-39-737.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3912a6383fe4d8f24640ee7bae347995.png)
캐릭터 그래픽, 배틀러 그래픽
캐릭터 그래픽 : 필드에서의 캐릭터의 그래픽을 설정합니다.
배틀러 그래픽 : 전투중에서의 캐릭터의 그래픽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2-15-74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4d72cbc4dcac2f227bfb410166d162af.png)
캐릭터 그래픽부분을 더블클릭하시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왼쪽에 리스트에서 캐릭터의 모습을 변경하실수 있습니다.
![bandicam 2015-05-05 00-22-18-54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a46dbda3059becc3d1a4dfb0113a0eb9.png)
요놈으로 캐릭터를 바꿔보겠습니다.
![bandicam 2015-05-05 00-22-25-11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ddf9d6a8d25fb749ffb0c3377dd415ac.png)
바뀌였네요.
![bandicam 2015-05-05 00-22-33-737.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5f119f7439fe20fe3697d83a7bac61a0.png)
게임을 실행해본 화면.
캐릭터가 잘 변경되었습니다.
![bandicam 2015-05-05 00-22-51-28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7d6fdc6727d91e6a36716a1f912c260c.png)
그럼 배틀러는 무엇이냐?
![bandicam 2015-05-05 00-23-06-775.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f2feaed8551a69209df6b403cfe35e14.png)
그냥 배틀할때 쓰이는 그래픽입니다.
턴제 RPG게임만들거 아니면
안써도 되는 기능이죠.
![bandicam 2015-05-05 00-23-20-12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43efbdf166ab3704818a6cdfac5e63e3.png)
능력치 성장 곡선
설명 : '이 캐릭터의 1레벨의 HP는 50이다!'같이
캐릭터의 능력치를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3-27-92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96bcfc707edeeda295c0c1f4732952d9.png)
초기장비
설명 : 임의적으로 무기등을 장비하지 않고
처음부터 무기, 방어구를 장비하게 설정합니다.
옆에있는 고정에 체크하시면
장비가 교체되지 않습니다.
2.직업 둘러보기
![bandicam 2015-05-05 00-23-38-67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f1b61ca3f605fce170ee6d363488ea71.png)
왜 캐릭터 옆에보면
"기사","의사","백수"와 같이
직업등이 쓰여있는거 본적있죠?
그 '직업'을 이 창에서 편집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3-56-44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d18e88d102e08f9e3915fc90a2a206cb.png)
직업
설명 : 직업의 수를 정합니다.
직업을 20개로 할지
30개로 할지 정하는겁니다.
![bandicam 2015-05-05 00-24-07-033.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91037d7e7c965f6ff3ee0b251f3693b2.png)
이름
설명 : 직업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4-11-783.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5a72d85c955dd3100f3c41ebe54ffd2b.png)
이렇게 적으면
똥쟁이라는 직업이 탄생하는 겁니다!
![bandicam 2015-05-05 00-24-24-653.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49836ec6558371bbb6dc86232aece9bb.png)
이 아이의 직업이 똥쟁이로 바뀌였군요.
후훗
![bandicam 2015-05-05 00-24-31-119.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6b1dc1e353c07ff34990e6cef5f0bf5e.png)
구분
설명 : 이 직업의 캐릭터의 공격성향이
근접형인지, 원거리형인지, 마법형인지 결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4-37-21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61c9abcd35d8c8b800769bb29da4abe.png)
근데 이거... 설정해도 별 차이는 없던거 같던데...
![bandicam 2015-05-05 00-24-43-997.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8b0b4a978ab291df521a751e478a09e8.png)
장비 가능한 ~
설명 : 이 직업을 소유한 캐릭터가 장비할수 있는 무기, 방어구를 결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5-00-60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bafbf9757842c11892c8502cb347ecac.png)
예를들어 똥쟁이와 게이라는 직업이 있다합시다
![bandicam 2015-05-05 00-25-07-04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8a8ea641b2465e6653a03c500c2911f2.png)
똥쟁이는 위에 체크된 무기, 방어구를 사용할수 있고
![bandicam 2015-05-05 00-25-08-623.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0ffd36f14885686a9ad23c88dee0f6ee.png)
게이는 위에 체크된 무기, 방어구를 사용할수있다..
뭐 그런겁니다.
이것도 RPG게임을 만들지 않는이상
잘 쓰이지 않는 기능이죠.
![bandicam 2015-05-05 00-25-41-09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95ac67bb6440f3b3d22804e42bc0007.png)
기술
설명 : 직업을 소유한 캐릭터가 몇레벨에 어떤 스킬을 배우는지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5-56-81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f8f042872d9f31b75b6801ef2516ebd0.png)
똥쟁이라는 직업에 이렇게 설정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똥쟁이라는 직업을 가진 캐릭터가 5레벨에 똥싸기라는 스킬을 배웁니다.
3.스킬 둘러보기
![bandicam 2015-05-05 00-56-20-48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d957e6b98c3cb950ec973b91e1ad886a.png)
사실 이 스킬이라는 것도 RPG게임 만드는거 아니면
잘 쓰이지 않는 기능이죠.
![bandicam 2015-05-05 00-26-22-29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f8be6e08fe57929ad4f167a2806b5ab1.png)
스킬
설명 : 스킬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6-27-169.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e9078c104acf42c2bfca346f00ceff92.png)
이름
설명 : 스킬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6-30-09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509ed9a8aa48baf4375934ff830c4896.png)
아이콘
설명 : 스킬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6-35-49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32189240a3bed62a54b11ad596ccfec3.png)
이 똥싸기라는 스킬의 아이콘은 저것으로 설정되있네요.
옆에있는 리스트로 아이콘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액터의 캐릭터를 설정하는 것과 똑같군요!
![bandicam 2015-05-05 00-26-57-84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cb48050121649fb26de5553f2fa7fa23.png)
설명
설명 : 이 스킬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7-01-638.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020fa0f082f6d2a6d4597cf6bd2b0d41.png)
다음은 이거..
![bandicam 2015-05-05 00-27-26-10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ca3df17d1553a2f286c26b1818ae580b.png)
효과 범위
설명 : 이 스킬의 효과가 아군인지, 적군인지,
전체인지, 홀로인지, 전투불능인지, 나에게 효과가 있는지에 관해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7-31-08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fcdbbebc161df887c4aa72aa48c02236.png)
사용 가능시
설명 : 이 스킬이 평상시에 가능한지 전투에서만 가능인지 등등에 관해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7-39-02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99560ad5e854f3a4864f152ef898e62a.png)
사용측 애니메이션
설명 : 사용할때에 애니메이션을 설정합니다.
보통 옆으로 '쫘악'퍼지는 빛같은거요.
![bandicam 2015-05-05 00-27-40-899.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3222851d9efdbc29a98894618cb95a21.png)
대상측 애니메이션
설명 : 이 스킬에 효과를 받을때에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파이어볼이라는 스킬이 있으면
대상측 애니메이션에 '화염'이라는 애니메이션을 넣으면 끝!
![bandicam 2015-05-05 00-27-43-67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7c5653b49c414a2730357504ea79c15b.png)
메뉴에서 사용시 SE
설명 : 메뉴에서 스킬의 사용할때 나타나는 효과음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7-47-064.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f2dabaf3dc088aa2b31f1a195773133.png)
커먼 이벤트
설명 : 스킬을 사용할때에 나타나는 커먼 이벤트를 설정합니다,
커먼 이벤트가 뭐냐고요?
이건 나중에 설명하도록하죠.
![bandicam 2015-05-05 00-27-56-409.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51d633137f04713f3bbf06b15899359.png)
능력치
설명 : 이 스킬의 능력치를 설정합니다.
위력에서 숫자앞에 -를 붙이면 회복기술
안붙이고 숫자만 써넣으면 공격기술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bandicam 2015-05-05 00-28-11-94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0cffad9f653ccbddcaa136c103c8ee0c.png)
속성, 상태변화
속성 : 이 스킬의 속성을 설정합니다.
상태 변화 : 이 스킬을 맞은 대상의 상태를 설정합니다.
4.아이템 둘러보기
![bandicam 2015-05-05 00-28-22-57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09caec1a318ae97d5d87f3715a1dfce.png)
아이템은 RPG든, 공포게임이든, 어드벤쳐든
안사용하는 게임이 드물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bandicam 2015-05-05 00-28-31-307.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3e5008e3edfa706f5c48e4c1dca74375.png)
아이템
설명 : 아이템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8-45-48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24c1baf91b6b9479fa721b3496ece96a.png)
이름
설명 : 아이템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9-04-429.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ec6045b9352a008ee1c01d947bec2332.png)
빌리의 정석이란 아이템이 탄생하였습니다!
![bandicam 2015-05-05 00-29-07-44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4eae4126c9ba715d9c2d1dce56d41b66.png)
아이콘
설명 : 아이템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빌리의 정석이란 아이템이면 책아이콘을 선택하는게 어울리겠죠?
![bandicam 2015-05-05 00-29-16-53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dad7a85063ff68700bb56f72176e9093.png)
설명
설명 : 이 아이템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9-20-063.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921f6d43c67526cddb3d83954fb73312.png)
효과범위 등등..
설명 : 스킬에 있던 기능과 똑같습니다.
![bandicam 2015-05-05 00-29-24-14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de70b2a31753fafa9556b739fe73277a.png)
가격 : 이 아이템의 가격을 설정합니다
소모성 : 이 아이템을 사용시 소모하게 할건지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29-36-84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65309b76f3c43a86594472e919d4c614.png)
속성, 상태 변화
설명 : 스킬에 있던 기능과 똑같습니다.
5.무기 둘러보기
![bandicam 2015-05-05 00-29-51-19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3ae58e89c8e9736dcfc4cbcebaa53d40.png)
RPG게임의 필수요소!
무기입니다.
주인공의 힘이 맨손으로 마왕을 때려잡을수 있을만큼 세지 않은이상
무기는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bandicam 2015-05-05 00-29-56-660.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03f3d2908b809d56d9899ac7d38a0a7f.png)
무기
설명 : 무기의 갯수를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30-01-63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57df6ade72a4bc8641bc01b8d137df18.png)
이름
설명 : 무기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30-34-626.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11f35fc2694c198ef1c3119690e23f9c.png)
직업 똥쟁이 전용검
POO 스워드 탄생입니다,
![bandicam 2015-05-05 00-30-36-631.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6b6b456ee351e988eab49baf51881d78.png)
아이콘
설명 : 이 무기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30-52-674.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f417bb8509ddbd535510ff4ab8e75652.png)
설명
설명 : 이 무기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30-54-855.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8884488cbfd2acfb6bc319aa3ece39da.png)
공격측. 대상측 애니메이션
설명 : 공격할때의 애니메이션이나 맞을때의 애니메이션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31-00-144.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b1fe59429bb4de7e65cfde971a2595d8.png)
능력치
설명 : 능력치등을 설정합니다,
![bandicam 2015-05-05 00-31-05-882.png](http://rgss.kernys.net/files/attach/images/1047690/768/006/001/aeb586df8b3934bcd345a2b63b0e2f75.png)
속성, 상태 변화
설명 : 스킬, 아이템과 똑같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다음에 강의해보죠.
감사합니다.
(질문 받습니다. 이해가 안되는 내용은 질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