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황이 안좋네요.
최적화 이후에는 버틸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창조도시 서버가 꽤 망가져 있습니다.
십여년이 넘는 방대한 DB 들을 그것도 여러 버전이 수없이 변환되어서 오늘날까지 왔으니 고장이 안난곳이 없을 정도로 심하게 부풀어있죠. 더 슬픈건 현재 파일들이나 DB들의 90%는 모두 성지화 되어버린 옛날 자료들이라는 것. 거기에 없어진 외부링크들이 있는 게시물들 때문에 에러들도 많이 나는 편이구요. 파란닷컴이 없어져버린 이후로는 에러를 꽤 많이 뱉어내고 있음.
그리고 추가로 검색엔진 크롤러들까지 합세해서 현재 서버가 많이 망가졌다고 마구 뱉어내다보니 서버가 결국 견디지 못하고 자주 다운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예 크롤러들을 현재 블록시켰구요. 현재 창조도시를 놔두면서 에러를 하나씩 고쳐가기에는 너무 방대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제 천무님한테 "그럼 차라리 요 근래 로그인한 회원들 DB만 가지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지금까지의 창조도시는 그냥 영구성지화를 (글 추가가 안되는 상태로) 해버리자고 했는데, 마침 네이버 카페 의견도 나오더군요.
네이버 카페처럼 백본이 튼튼한 곳으로 옮기게 되면 일단 속도, 보안, 존속 및 관리 자율화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서버를 직접 관리하게 되는 경우 오늘처럼 천무님이 주무시고 있고 서버가 다운된 경우 제가 다시 서버를 일으키기 전까지는 회원님들 모두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버리죠. 이러다가는 활성화는 커녕 살리기가 어려울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권장하는 방법은 아예 새롭게 웹사이트를 건설하지 않는 이상, 네이버 (혹은 다음?) 카페로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천무님께서 개인적으로 지출하신 (비교적) 천문학적 투자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이구요.
옮기게 된다면 가장 궁금하신 것은 자료들 일텐데, 현재로서 작은 자료들은 카페가 활성화되면 등급을 올려서 제한을 슬슬 올리면 되구요. 대신 우수게임들, 그리고 게임 제작한 분들이 신청하시는 게임들, 몇십에서 몇백메가의 자료들은 아마존 S3를 사용하여 옮겨지게되면 어떨까 합니다. 클라우드 형태라 사용한 비용만 내면 되니까 아마 현재 서버관리 비용의 몇분의 1로 해결이 될 듯 하네요.
어쨌든 전 서버관리자로서 권장사항만 지시해 드린 것이구요.
최종적 결정은 천무님이 하시겠죠.
왼손코드는 거들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