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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저희 팀들은 [기억]이라는 추리 게임을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상당한 시간동안 기획했고, 상당한 시간동안 많은 분들이 리소스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시간관리에 실패했고, 시간 안에 만들 수 없다고 판단하여 어쩔 수 없이 [기억]제작을 중단하고 [야매탐정]의 제작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부족한 시간으로 야매탐정을 만들게 된 겁니다

처음에는 챕터별로 다른 종류의 스토리를 넣으려고 했지만, 그것도 시간때문에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야매탐정이 처음으로 기획된 건 1월 말정도 였습니다.

그리고 원래의 챕터는 3개로, 지금 있는 챕터 외에 [돈보다 소중한 것인가]라는 챕터가 존재했지만, 이또한 제작 시간이 부족할 것 같다는 연유로 2개의 챕터로 압축시켜 버립니다.

사실 김석훈은 의뢰인으로 쓰일 예정이었지만 그 부분에서 수정되게 되고 환자로 들어가게 됩니다.

연구소 탈출 부분도 그때 추가되게 되었고요

몇 일 쓰지도 않은 스토리는 그런 식으로 섞여버리게 됩니다.

그런 식으로 제작은 허술한 부분을 더해갔고

이벤트 적인 부분에 제작을 참여해 단락님과 같이 게임을 만들었지만, 부족한 시간으로 제대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사실 해킹을 할 때나 환풍구에 들어갈 때 등등 여러 미니게임과 컨텐츠가 기획되었었지만 시간관리 실패라는 잘못으로 여러 부분들의 완성을 시키지 못했고, 오류라던지 버그라던지 난무를 한다던지, 완성도가 너무 낮다는 등등

전부 시간관리로 인해 게임을 제대로 만들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또한 저의 게으름을 설명해주는 하나의 핑계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딴에 정성이란 것을 곁들였기에 이렇게나마 욕심 내봅니다 :)

위 부분을 드래그하시면 나름 게임 외 비하인드라고 하는 내용이 보입니다.
※스포일러를 포함합니다.



W : 조합 및 분해
S : 세이브
A : 대화 로그
방향키 : 조작
Shift : 달리기 및 대사 빨리 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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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초 2015.05.18 00:00


    8fbeb98ed7d02a754a05c6f0d93fe41a.png 


    ㄱ) 완성성: 5점


    ㄴ) 시스템: 7점


    ㄷ) 재미성: 3점


    ㄹ) 독창성: 6점


    ㅁ) 적절성: 5점


    ㅂ) 균형성: 5점


    총점 : 31점

    결과 : 거절


    * 파트를 둘로 나누었는데 파트 1를 전부 클리어하고 해금된걸 게임을 재시작할때 다시 막아둔 버그가 아쉬웠습니다.


    * 그래픽은 매우 좋았습니다.  게임 분위기를 잘 살려 주셨습니다. 


    * 일러스트가 너무 좋고 캐릭터들이 이쁩니다. 


    * 조합 시스템하고 분해시스템은 좋았는데 재대로 살리지 못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 파트 2로 가면서 본격적으로 가나 싶었지만  허무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 스토리도 떡밥을 많이 던졌는데 굉장히 많은 부분이 회수가 안되어서 아쉬웠습니다.


    * 벨런스는 적당했지만 파트2로 가면서 스토리 진행으로만 가는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총평: 통과와 거절사이에 이렇게 깊이 고민한적은 없었습니다. 재대로 완성하셨다면 좋은 게임이 될 수 있었는데.. 사정으로 인해 전부 완성되지 못했던것이 안타까웠습니다. 점수가 낮게 나온것도 충분히 높은점수가 나올법한데도 그걸 다 살리지 못해서 아쉽기만 했습니다. 


    저는 거절에 한표를 주었지만 이 게임은 잘 만들어진 게임인건 맞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게임을 기대하겠습니다.


  • ?
    APED 2015.06.04 10:18

    ) 완성성: (5/10)

     

    첫 부분 이벤트 진행 중에 드라이버를 조사할 수 있어 대화가 끊기거나 하는 사소한 버그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 떡밥들이 맥거핀으로 남아 게임이 끝나지 않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 시스템: (7/10)

     

    게임 내부의 리소스나 분해 조합 등의 시스템은 아주 좋았습니다.

     

    ) 재미성: (4/10)

     

    무난한 게임이었습니다만 기대한 것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 컸습니다.

     

    ) 독창성: (5/10)

     

    추리 요소가 가미되었지만 기본적으로 탈출 류 게임 같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 적절성: (3/10)

     

    일방향적인 게임에 질려 자유로운 플레이를 목적으로 제작하셨다고 하였는데, 게임 제작이 틀어진 것과 관련이 있는지 게임은 그렇게 자유롭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오히려 일방향적이었던 것 같아요. 시작 부분에서 드라이버를 그냥 제작자의 의도대로 사용하자는 거나, 물건들을 굳이 다 갖다놓는 부분만 해도 자유로운 플레이 같지는 않아요.

    한번 본 이벤트는

    세이브 키가 s라는 건 처음 키 안내에 나와있지 않더군요.

    뜬금없이 제 4의 벽을 마음대로 넘나들며 개그를 하는데, 그다지 재밌지도 않았고 도리어 몰입에 방해되었습니다.

    김상훈 관련 이벤트에서 긴장감을 줄 때나 기타 BGM 등의 소재 사용, 게임의 연출 등이 아주 좋았습니다.

    게임 내 상황에 대해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주인공이 납치되어 온 시점은 사건 발생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은 때였을 텐데, 왜 굳이 외부 사람을 시켜 조사를 해야 했는지, 김상훈이 돌아다니고 이청아가 비밀번호에 대한 정보를 얻는 등 피험자가 돌아다니는 일이 저번에도 있었을 것 같고, CCTV도 있는데 왜 그에 대한 대비가 미흡하며 왜 의뢰인은 처음부터 피험자의 탈출 시도라는 가능성을 고려조차 하지 않았는지 등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여럿 있습니다. 물론 제가 놓친 부분도 있겠지만, 배경이나 사건에 대해 조금 더 설명이 되었더라면 좋았겠습니다.

    추리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에게 추리를 맡기는 부분이 적었습니다. 초반부에는 이미 일어난 현상에 대해 왜 그랬는가? 하고 선택지를 고르는 형식의 추리 부분이 있었는데 범인이 밝혀지는 부분에서는 오히려 그런 부분이 덜했던 것 같습니다. 심지어 2부 시작 시점에 바로 용의자 중 한 명의 집에서 시작하니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 균형성: (6/10)

     

    게임 극 초반 부분의 방향이 제시되지 않았던 구간 등 몇몇 부분에서 조금 헤매어야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뭐 적당했습니다.

     

    총점 : 30점

    결과 : 거절


    그냥 뭐...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소스는 분명 훌륭했고, 야매탐정이라는 설정도 매력적이었는데 게임 자체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블로그에서 게임 제작 당시의 사정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는데,  좋은 게임이 될 수 있었는데 참 아쉬웠습니다.

    제작자 분들의 다음 게임을 만나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제작하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심사 방식이 항목별로 하나하나 적는걸로 돌아왔습니다. 별 이유는 없고 정신 차리고 보니 이렇게 쓰고 있더라구요.

    심사에 반론이 있으시다면 바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저는 아직 배워야 할 점이 많고 제가 맞는 말만 적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도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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