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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a Form
플랫폼 XP
장르 RPG
제작자 종이맛쿠키
제작팀 x
모바일구동 PC/모바일전부가능
평가댓글 허용
게임실황 완전완전자유
게임제목 반전세계
간략설명 산속의 외딴 고성에서 일어나는 이야기.
모바일 최적화수준 안정적
제작구분 자기작품

Titles.jpg

 

 

장르 : 공포(갑툭튀는 없으나 분위기가 섬뜩한 편). 퍼즐, 스릴, 어드밴쳐

 

 

 

반전세계 모바일 최적화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모바일 특유의 문제(플래쉬, 포그, 타이머가 이미지에 가려지는 것 등) 대다수 비슷하게 구현했습니다.

플래쉬와 타이머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구현하였고, 포그는 그냥 색조만 바꾸는 식으로 임시로 해결했습니다.

포그 문제는 조만간 업데이트해주신다고 하시니, 그때가 되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어찌됐든 포그 문제는 완벽하게 대처하지 못한 셈이라서, 결국 PC버전, 모바일 버전 따로 게시물을 올립니다.

(한 게시물에 두 파일을 첨부하면 헷갈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고 해서, 그냥 별개의 게임이라 생각하고 게시물을 두 개 올림. 실제로도 대쉬 따위에서 PC버전과 약간의 차이가 존재함. 관련된 것은 후술.)

 

 

 

 

 

미처 찾지 못한 자잘한 버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조언바랍니다.

 

 

 

 

 

엔딩은 크게 3가지로 노멀엔딩 1개, 진엔딩2개(?)입니다.

(배드엔딩의 경우, 존재는 하나 따로 세진 않습니다. 배드엔딩일시 게임오버 화면이 출력되며, 노멀엔딩과 진엔딩은 바로 타이틀 화면으로 나갑니다.)

진엔딩B 분기점 : 식당에서 특정 아이템을 입수하고 식사를 할 것.(식사 도중 선택지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잘못할 경우 아이템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엔딩으로 빠집니다.) 또한 정원 탈출 후 정원 관리인이 말한 아이템 두 개를 찾지 못하고 탈출할 시, 역시 일반엔딩으로 빠집니다.

진엔딩A 분기점 : 진엔딩B 진행 중 숨겨진 장소를 발견하고, 이벤트 해결

 

배드엔딩에 대하여

플레이어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어 별로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잘못된 선택지를 고를시 바로 배드엔딩을 보는 식이 아닌, 잘못된 선택지를 고른 후, 조금 더 플레이를 하다가 무조건 배드엔딩으로 빠지는 방식 채택)

확실히 앞에서의 노력이 아무 짝에도 쓸모없어지는 셈이니 안타깝긴 하지만, 저 나름대로 배드엔딩으로 빠지는 것을 최대한 막기 위해 이것저것 단서를 꽤 많이 뿌렸다고 생각하며, 제가 선택지 종류의 퍼즐을 풀 때, 저장 불러오기 신공으로 해결하려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터라, 그것의 예방책으로써 채택한 방법이니, 이 점은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PC 버전 : http://indiside.com/index.php?mid=Completed_game&category=1295247&page=2&document_srl=1410330

모바일 버전을 PC로 플레이하시는 것은 크게 지장없습니다. 하지만 PC버전을 모바일로 플레이하시는 것은 삼가해주세요.

 

모바일 버전과 PC의 차이

1. 대쉬 스타일 변경

PC :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이동속도 증가

모바일 : 온/오프로 변경. shift를 누를 시 대쉬 사용 여부를 물어보는 선택창이 출력. 취소버튼(x, esc) 시 오프로 설정.

※주의사항 : 커먼 이벤트를 이용했기 때문에 맵 상의 이벤트 앞에서 shift를 눌러 대쉬 온/오프 여부를 선택 시, 선택이 끝나자마자 바로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숙지해서 불이익이 없길 바랍니다.

 

2. 플래쉬 구현

PC : xp자체에 내장된 플래쉬 시스템을 이용

모바일 : 검은 사진을 띄우고 색조를 변경하는 식으로 구현(일부 플래쉬는 단순 색조 변경으로 구현하였습니다.)

 

3. 포그

PC : xp자체에 내장된 포그 시스템을 이용

모바일 : 구현 실패. 색조 변경으로 임시적인 해결.

 

4. 타이머

PC : 이미지 위에 타이머가 출력됨

모바일 : 이미지가 타이머를 가려버림. 숫자 이미지를 여러개 구해놓은 후 남은 시간에 따라 적절히 이미지를 띄워놓는 식으로 구현.(기존의 타이머는 투명처리)

 

5. 시야 및 체력 수치 이미지 변경

모바일 버전을 위해 시야 및 체력 이미지를 새로 제작했습니다. 이미지의 비율에 손을 댔던(PC에서 인식하는 이미지 비율과 모바일에서 인식하는 이미지 비율이 다름) PC버전과 달리 화면에 딱 맞는 이미지 규격을 사용했기 때문에 모바일, PC가리지 않고 전부 호환됩니다. 즉, 모바일 버전을 PC로 플레이하는 것은 문제없으나, PC버전을 모바일로 플레이하는 것은 문제 많습니다.

 

6. 일부 맵 난이도 하향

모바일로 플레이 시 아무래도 컨트롤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PC버전이면 몰라도 모바일에선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 부분의 난이도를 하향했습니다.

ex)납골당의 파수꾼 이동속도 감소

 

7. 그 외 여러가지

 

 

조작키

방향키 : 움직이기

Enter : 확인

Escape : 취소

Shift : 대쉬


※다른 쯔꾸르 기반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유저라면 조작키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apk처리된 게임 포함)※

키 설정법

Screenshot_20170627-134928.png

네코 RPGXP 어플에 접속 후 오른쪽 상단의 스패너 모양 아이콘 클릭

 

Screenshot_20170627-134937.png

스크롤를 내리다보면 Key1~key4까지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2

34    <-키 번호에 해당하는 실제 키 위치

 

 

 

 2017/6/28-1차 수정

드라바드 시점 방 청소 문구 오류 수정(PC,모바일 공통)

 

2017/6/29-2차 수정

대쉬 관련된 일부 오류 수정

정원 난이도 하향(이제 길을 잃을 경우 짤막한 문구가 하나 출력됩니다.)

 

2017/10/26-3차 수정

시야 범위 소폭 증가(256*256 -> 288*288)

범위가 넓어지면서 납골당에서 벽 하나 사이에 두고 대치하는 파수꾼이 시야 안에 확실하게 들어옵니다.

 

 

 

수정 전 게임을 플레이중이신 플레이어께선 재다운로드 후 세이브 파일을 옮겨 플레이 해주시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출처 :

캐릭터 : http://www.geocities.jp/kurororo4/looseleaf/Viewer

SE,BGM : http://avangs.infoViewer

맵타일 : http://avangs.infoViewer

아이콘과 일부 오브젝트들 : http://avangs.infoViewer

타이틀 : 지인 제작

스토리, 연출 : 제작자 머릿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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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사신지 2017.06.27 19:48
    축하합니다. Apk서비스로 플레이스토어에 올려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
    버그 2017.06.28 01:20
    피씨버전 하인방 대칭 만드는 부분에서 좌측방 오른쪽밑 옷장에 두칸중 한칸에 아무것도 없다고 돼있고 오른쪽방에는 두칸다 채워져있는데 클리어 됩니다 오류인듯요 클리어 전에는 이것 때문에 클리어 안되는줄 알았고 뭘 뒤져봐도 방법이 없어서 진행불가능한 오류인줄 알았습니다 유튜브 영상 찾아보니 다른게 하나 남아있었네요
  • ?
    종이맛쿠키 2017.06.28 14:18

    확인하는대로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추가)수정했습니다. 제보 감사드립니다.

  • profile
    파치리스 2017.06.28 21:03
    혹시 그 숲 헤메는 부분에서 잘못된 갈림길로 갔을때 여전히 아무런 소리없이 길을 잃게 되나요?
    예전에 그거때문에 제대로 된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골인 지점이 안나와서 스트레스 받았던적이 있어서
  • ?
    종이맛쿠키 2017.06.29 01:20
    아직은 예전과 마찬가지로 소리없이 길을 잃습니다.(...)
    난이도 문제 때문에 저 또한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해서 조만간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
    ㅋㅌㅌ 2017.07.05 18:10
    역시 PC버전만 되는 게임은 의미없는... 모바일이 짱 ㅎㅎ
  • ?
    god76 2017.07.06 18:23
    이거 밥먹고 난 뒤에 성냥 얻고 그 다음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도저이 모르겠어요.
  • ?
    종이맛쿠키 2017.07.06 18:51
    2층으로 올라가서 왼쪽의 통로(십자 모양 통로)를 건너가야 합니다. 규칙(방법)은 탑에서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통로를 넘으면 방 하나가 나올텐데, 그곳에서 특정 아이템을 얻으시면 서재의 문이 열립니다.
    감사합니다.
  • ?
    2017.08.15 07:05
    미라어떻게 상대하나요
  • ?
    종이맛쿠키 2017.08.15 13:29
    무엇을 말씀하시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캐릭터의 이름과 진행 상황을 같이 말씀해주시면 감사합니다.
    혹시 납골당 말씀하시는건가요?
    파수꾼이 처음 시작한 위치(철창 안)에 있는 서랍에서 열쇠를 얻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파수꾼을 밖으로 빼내어 구석으로 유인할 필요가 있겠죠. 대쉬를 on한 기준으로 이동속도는 플레이어가 더 빠르기 때문에 지형만 잘 파악하신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유인할 수 있을 겁니다.
    만약 납골당 탈출 이후를 말씀하시는 거라면, 납골당에서 얻은 아이템이 있음으로써 갈 수 있는 곳이 하나 생겼을 겁니다. 그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 ?
    Hardcodr 2017.10.14 21:29
    그 파수꾼을 더 느리게해주세요. 빠르게설정하니 벽에 부딧히고 철창가서 열쇠먹고 옆에 파수꾼이 있어서 죽어요. 어렵네요. 모바일만 난이도 좀 더 하향 부탁드려요.
  • ?
    Hardcodr 2017.10.14 21:27
    모바일로 하는데요. 파수꾼이 너무 어려워요. 유인해도 계속 죽는데, 난이도 조금만 더 쉽게 부탁드립니다.
  • ?
    종이맛쿠키 2017.10.16 19:19
    이동속도 하향은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의도한 공략법부터 말씀드리자면 파수꾼을 철창 밖으로 유인해서 빼낸 다음, 플레이어와 벽을 사이에 두고 마주하게 되면 옆으로 돌아갈 생각을 하지 않고 플레이어쪽 방향만 뚫어지라 보게 되는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플레이어는 철창 안으로, 파수꾼은 플레이어와 장애물을 사이에 두고 가만히 있도록 만든 다음 안전하게 열쇠를 획득, 이어서 탈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난이도를 낮추겠다고 무작정 이동속도를 건드려버리면 파수꾼이 플레이어가 따돌리기 위해 유인하려는 곳까지 끝까지 쫓아오지 못하고 중간에 벽이나 장애물에 걸리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공지능이 좋은 편이 아닌지라 장애물에 걸리면 쫓아오는 것을 멈추게 될텐데, 그걸 빼내기 위해 또한번 가까이 다가가야 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문제는 이동속도가 느리면 이런 문제가 잦아진다는 것이죠. 도망치는 사람이 쫓아오는 사람에게 자주 다가가는 것은 추적전에서 그리 좋지 못한 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이동속도가 완벽한 밸런스라고는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처음 가속이 붙을 때, 평균 이동속도, 따돌릴 수 있는지의 여부 등을 살펴보았을 때 제가 테스트해본 수십가지의 경우중에선 제일 나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난이도 하향을 하더라도 이동속도보다는 주변 지형을 변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신 팁을 하나 드리고자 합니다. 처음 파수꾼이랑 조우할 땐 둘 사이에 철창에 막혀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땐 어쩔 수 없이 철창 입구까지다가가서 밖으로 빼내야하죠. 그후 주변의 지형을 이용해 거리를 벌리되(이동속도는 플레이어가 더 빠르기 때문에 계속 달리기만 해도 거리가 벌어집니다.) 파수꾼이 어딘가에 걸리지 않고 계속 쫓아오게 합니다. 적당한 거리가 벌려졌다면 플레이어가 열쇠를 얻기 위해 철창 안에 들어갔을 때 파수꾼은 철창 아래의 나무 책상에 걸려 있거나, 또는 철창 옆에 걸려서 플레이어를 멀뚱멀뚱 쳐다보고 있을 겁니다.
    혹시 이래도 너무 어려우시다면 그때 다시 한 번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
    Hardcodr 2017.10.18 20:40
    아니면, 시야를 조금 더 밝게하고, 장애물을 제거해주시고, 열쇠를 얻을 땐 문구창을 닫을 때 까지 파수꾼은 일시 중지 해주세요.(걷는거) 그럼 좋을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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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10.17 02:30
    ㄴㅜㅜㅜ하.......모바일로 하면 이 부분 너무 어렵네요ㅠㅠ개발자님 말처럼 달리기만해두 거리가 벌어지는건 맞는데 시야가 한정되어있어서 따돌리면 어디있는지 안보여요...후딱가서 개발자님말대루 맞은편에 잇으니 아니....옆길에서 나오고ㅋㅋㅋㅋ큐ㅠㅠㅠ...따돌리기도 잘따라오는가 확인하면서 하면 부딪혀서 죽고ㅜㅜㅜㅜ하...
  • ?
    2017.10.17 02:34
    저기서 진전없이 자꾸 죽어서 부들거리긴하지만.....게임 자체가 너무 흥미진진하고 스릴넘쳐서 지우진못하게써요ㅠㅠㅠ그냥 이부분 저장해놧다가 손빠른 친구만나면 친구들보고 좀 깨달라하려구요ㅠㅠㅠㅠㅠ이놈의 똥손...!
    개발자님 좋은 작품 감사합니다!!!ㅜㅜ
  • ?
    종이맛쿠키 2017.10.17 23:00
    칭찬 감사합니다.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 조만간 바쁜 일이 다 끝나면 언제 한번 시간내서 손좀 봐야겠군요.
    게임에 너무 큰 기대를 하진 말아주세요; 난이도에 비해 엔딩이 좀 허무할 수도 있거든요... 제가 봐도 엔딩 부분은 모자란 감이 많은 지라...
    엔딩이 크게 세 가지이니 분기점 부분(본문 참고)에서부턴 세이브를 여러 개로 나누어서 진행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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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닌자 2018.01.05 22:46
    저 어떤여자가 같인곳에 통로로가서 지하실에 레버가 어디에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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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닌자 2018.01.05 22:46
    저 어떤여자가 같인곳에 통로로가서 지하실에 레버가 어디에 있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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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9.18 00:42
    엔딩A의 숨겨진장소를 모르겠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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