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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드림 오브 프리덤 - be happy
제작 D/G/T (Dante Guide Team)
버전 1.0
플랫폼 RPG만들기95
평점
다운로드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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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 오브 프리덤은 그야말로 만들기 계에선 잔뼈가 굵은(?) 알아주는 실력파. 라고 불리우는 당시의 올드 맴버가 만든 게임이다.(단테PC부터 실력을 인정받던 분들) 뭐 그런만큼 이 게임은 제작단계부터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기도 했었고. 그렇다할 대작이 많지 않던 시절 아주 많은사람이 가슴조리며 기다릴 수 있었던 게임이다.

::그리고...

::세상에 처음 나왔을 때 역시 그동안 기대한만큼의 재미로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드오프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단연 자체 제작으로 만들어낸 완성도를 꼽을 수 있다. 모든 소스를 자체제작 하였음에도 뛰어난 완성도를 구현해 냈다. 게임 자체의 완성도도 뛰어난 편이라 그동안은 알피지 만들기 게임을 할 때 게이머들은 대부분 그냥 신기한거반 혹시나 하는 기대반으로 했게임을 했었는데 드림오브 프리덤의 경우 게이머가 정말 '게임다운 게임을 한다' 라는 느낌을 받게 해준 게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당시부터 지금까지 언제나 게임 만들기를 즐기는 연령층은 저 연령층이 주를 이루었고 그러다 보니 어떤 목적이나 주제를 가진 게임을 보기는 거의 드물었다. 대부분의 게임은 그냥 게임을 만들고싶다는 의욕에서 나온 것들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이 게임의 경우 주제를 가진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어 연령대가 높은 게이머들에게도 즐거움을 주었다. 또 한가지 놀라운 점은 감각을 갖춘 도터 두명과 일러스터 한명이 가담하여 알피지95로 구현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던 멋진 그래픽을 구현한 점이다. 그외에도 자랑꺼리가 아주 많은 게임이다.

직접 해보면 놀라게 될것이다.
::다방면으로 실력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것이므로 다양한 장점을 갖춘 게임이지만. RPG만들기95 라는 게임툴 자체의 성능에 한계가 있음에도 모든 맵을 자체 제작해서 집 같은 것의 모양이 획일하다는 점, 맵칩의 무늬가 산만해서 게임전체의 집중도가 저하된점, 등장인물들이 많이 일반적인 성격을 띄고 있는점, 툴 성능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멋진 맵을 만들어 내기위해 과다한 이벤트 사용으로 게임이 느리고 조작감이 더욱 불편해 진점 등은 이 게임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게임 자체의 완성도나 게임성 그외 기타등등이 우수게임 자료실에 올라가 있는 게임들중 단연 으뜸인 게임이므로 꼭 한번 차분하게 플레이 해보길 권장한다. 플레이 시간은 2~3시간 정도로 비교적 긴편은 아니다. 작은 시간을 투자해서 여러분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행복이라는 새가 왜 날지 못하는지를.....이 게임을 통해 힌트를 얻어 보기 바란다.

"행복은 그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님을.."



[참고로 드림오브 프리덤을 제작한 D/G/T 팀은 현재 아마추어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팀원들중 그래픽을 담당했던분 두분은 게임제작사에서 일하고 있으며, 다른 팀원분들도 이 방면에서 두각을 나태내며 지내고 있습니다.]

현재 나오는 음악은 드림 오브 프리덤 음악을 담당하셨던 배병용(PC통신
나우누리아이디 LOVEPOEM)님이 작곡한 오프닝곡입니다.

- Review by 천무 -


★드림 오브 프리덤을 배로 즐기기 위한 포인트★

1. 시나리오를 곰곰히 생각하며 게임을 즐기자.::::::::::::::::::::
2. 멋진 그래픽을 두루 감상하며 즐겨보자.
:::::::::::::::::::::::::
3. 중간중간에 보스가 등장하므로 보스를 공략해가며 즐기자. 


[공략 포인트]
알아두면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참고가 될 것입니다.


1. 비교적 어렵지 않기 때문에 캐릭터 HP가 바닥나게만 방치하지 않는다면 쉽게 최종보스까지 갈 수 있을겁니다. 시나리오 진행에 급급하여 무작정 방치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2. 게임 시작이후부터 전반적으로 진행하면서 돈을 아껴써야 합니다. 이 게임의 치명적인 버그는 간혹 돈이 없으면 진행이 안되는 이벤트가 있는데 돈을 구하러 나갈 수도 없게 만들어 놨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3000이상의 돈은 늘 수중에 가지고 게임을 플레이 하시기 바랍니다.

3. 중간에 수룡지역(?)에서 탈출하는 미니게임(미로형식으로 배타고 빠져나가는 것)을 클리어 하시려면 꼭 아래 골인 지점을 향해 방향버튼을 누르고 엔터키나 스페이스키를 눌러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골인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게임오버가 됩니다.

4. 불꽃의 정령 프라이오스는 일행중 얼음계열의 마법(아이스로 시작하는)으로 집중공략하자. 무지 쉽다.

5. 레지나가 독에 걸린후 신을벤다는 검 레이카르크를 얻어야 한다고 한다음 얻으러 갈 때 여러 가지 버그가 발견되었는데. 아래쪽 성의 정문 오른쪽으로 더 깊숙히 들어가면 성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6. 결전을 하러가기에 앞서 회복약이 충분히 있는지를 확인하자. 리오가 혼자 가는거라 회복마법을 사용할 수도 없기 때문에 결전에 버티려면 회복약이 필수다. 회복약이 하나도 없다면 결전에서 승리할 확률은 점점 낮아지게 될것이다.



창조도시 평가

::::::::::

::86.6 (미니게임등의 시도가 긍정적으로 작용)

:::::::

::88.3 (주제를 가진 창작 내용 이라는점을 높이평가)

::::::::::

::82.0 (전체 에딧임에도 높은 퀄리티낸 것 높이평가.활용성 낮음)

:::::::

::79.0 (창작곡 이라는점 높이평가. 전체적 분위기 단조로움 낮음)

::::::::::

::80.0 (기본에 충실한점 높이평가. 몇몇 공감형성 걸림돌 연출 낮음)

::활용::능력

::73.4 (이벤트 운용능력 높이평가. 파일 관리에서 과다파일로 낮음)

::::::::::

::90.3 (도중에 걸리는 연출이 있지만 깔끔한 마무리)

::::::::::::::

::82.7



[스크린샷 모음 및 간단한 설명-제공: 플로]


일단 95를 뛰어넘는 미려한 그래픽에서 놀라자


어쩔수없는 툴의 문제. 256색의 제한은 일러스터에겐 너무나 가혹하다


레지나와의 첫 만남. 일반적인 청순가련한 여주인공이다


검투씬. 당시엔 스프라이트를 일일히 바꿔가며 연출해야 했다


일단은 악역인 둘. 시대착오적인 드래곤과 우울쟁이 청년


X무 센스! 이 게임이 우수게임에 오르는데 한목한건 운영자의 취향에 적절히(...)


역시 보기 힘들었던 통맵. 거기에 보기힘들었던 3D


미니게임. 아슬아슬한 시간이 세트되어있고, 마지막엔 배에서 내려야 함에 주의


하, 함장!! 개성 넘치는 엑스트라(...)


딱히 할말없음. 아니면 이여자가 나올곳이 없다 =_=


필자의 억장을 무너뜨리는 한마디.


최종보스가 아닐깨 했는데 일찍죽어버린다. 하긴, 드래곤과의 싸움은 좀 식상할테니.


필자의 억장을 무너뜨리는 한마디 2


감동적인(진짜) 재회씬. 이때 흐르는 음악이 분위기를 더해줬다.


빗속에서 춤을 추는 리오와 레지나


이 집단은 생각보다는 크게 시나리오에 영향을 미치진 못했다


상당히 미려하다. 파트가 나눠질때마다 나오는 그림과 음악도 적절하다.


화려. 아스타로트란 존재도 게임엔 그다지 영향력이 없다. 인간대 인간.


좀 식상할진 몰라도, 게임의 흐름과 적절하게 맞닿아있다


마지막 전투가 임박. 엔딩은 알아서!


[이 게임의 저작권은 제작자에게 있으며 배포시 제작자를 명시해주는것이 에티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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