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MV 플러그인
2016.08.06 00:17

MV 광고 삽입 플러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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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광고 삽입 플러그인

(AdMob - RPG Maker MV)

 

소개

이 플러그인은 'Intel XDK' 의 '코르도바 인앱 광고 플러그인'을 게임 내에 호출하여 하단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게 하는 플러그인으로 iOS와 Android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광고는 별도의 뷰에 표시되는데 게임이 나오는 필드와 중첩이 되면서 보여지게 되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서 생성 시 시간이 다소 걸릴 수도 있습니다. '상단/하단 부착형 배너' 광고와 '전면(Skip 가능 동영상)' 광고만 지원하며 광고 삽입 시에는 해당 광고의 ID 값을 필요로 합니다. 

 

 

 

 


 
1.jpg

 

 
전면 광고는 '램덤'이지만 보통 동영상 광고로 나오는 편이며 동영상 광고로 나올 경우,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서 초기 로딩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jpg

 

하단 광고는 상단 또는 하단에 부착할 수 있으며 화면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만 화면을 어느 정도 가리는 옵션이기 때문에 상단에 배치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결제가 필요한 부분이 있고 Intel XDK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 구글 개발자 계정 등록 수수료 결제

- 애드센스 가입

- 애드몹 가입

- 광고 단위 추가(배너, 전면 광고)

- RPG Maker MV의 Plugin Manager(플러그인 관리자)에서 광고 삽입 플러그인 추가하기

- Intel XDK를 실행하고 새로운 프로젝트 추가 및 RPG Maker MV 프로젝트 복사하기

- Intel XDK 프로젝트 설정 페이지에서 해당 플러그인의 Github 주소로 Cordova 플러그인 추가하기

 


사전 설정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1. 앱 판매(서비스)를 위해 구글 개발자 등록하기

링크 :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signup/

 

앱을 구글 플레이(마켓)에 등록하려면 구글 개발자 계정이 필요합니다. 등록 비용은 $25 이며 해외 결제가 가능한 비자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3.png

 

 

결제에 필요한 정보는 카드 번호와 CVC 번호이며 별도의 보안 프로그램을 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스팀처럼 카드 정보가 저장되고 이후에 이 정보를 사용하여 결제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애드몹 가입하기

링크 : https://www.google.co.kr/admob/

 

구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라는 서비스를 통해 수익금을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애드몹 가입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계정이 없을 경우 애드센스 계정을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애드센스 계정은 1개로 충분하며 구글 유투브 광고 등에도 연동됩니다. 이미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애드몹 가입이 더 수월합니다.

 

4.png

 

 

위 과정에 따라 애드몹에 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3. 광고 단위 설정하기

 

광고 단위를 설정하려면 앱을 추가해야 합니다. 홈(메인)에서 '새로운 앱으로 수익 창출하기'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5.png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열리게 되는데 안내에 따라서 필요한 내용을 기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하면 약관을 위배하지 않는 한 '앱'에 대한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삭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6.png

 

 

광고 단위를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지금 추가하지 않아도 앱 관리 기능을 통해 새로운 광고 단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광고 삽입 플러그인에서는 배너 광고와 전면 광고만 사용합니다.

 

7.png

 

 

광고 단위는 나중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배너 광고를 추가한 후 다른 광고를 추가하거나 나중에 앱 관리에서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앱 관리로 들어가서 추가한 광고 단위의 ID를 확인해야 합니다. 광고 삽입 플러그인에서는 이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8.png

 

 

위와 같이 '광고 단위 ID' 라는 부분에 있는 ID를 복사해두시기 바랍니다. ID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ca-app-pub-xxxxxxxxxxx/xxxxxxxxxxx

광고 삽입 플러그인에서는 플러그인 관리자(Plugin Manager)를 통해 플러그인 매개변수(파라미터)에서 이를 플랫폼 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기기 밖에 없으므로 이에 맞췄습니다. 광고 단위 ID 를 복사하셨다면 RPG Maker MV 에서 광고 삽입 플러그인을 설정할 때 붙여 넣으시기 바랍니다. 설정해야 할 매개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9.png

 

 

광고 단위 ID 를 기입하지 않고, 테스트만 하고 싶다면 하단 Settings 부분에 있는 Testing 옵션을 true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0.png

 

 
이것은 안드로이드 플랫폼 용 배너 광고 ID 값입니다. 이것은 처음에 설정되어있는 기본 값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의 광고 단위 ID를 적어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11.png

 

 

 

플러그인 매개변수 설정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다면 파일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바꾼 경우입니다. 반드시 플러그인 파일의 이름은 'RS_Admob.js' 여야 합니다. 

 

광고는 아래와 같이 한글로 표시되어있는 '플러그인 커맨드'를 통해 호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면광고를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전면 광고는 동영상 광고로 뜨는 경우가 많은데 네크워크 환경에 따라서 표시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12.png

 

 
아래는 하단에 배너형 광고를 삽입하는 명령어입니다. 인자 값은 true 과 false 입니다. true 이라고 적으면 상단에 배너가 표시되고, false 라고 적으면 하단에 배너가 표시 됩니다. 생략하면 플러그인 매개변수에서 설정한 기본 값이 적용 됩니다.
 
13.png

 

 
아래 플러그인 커맨드는 배너형 광고를 화면 상에서 제거하는 명령어입니다.
 
14.png

 

 

 

4. Intel XDK 에서 Cordova 플러그인 추가

 

Intel XDK 는 앱을 빌드하기 위한 써드 파티(Third-Party) 툴입니다. 앱을 빌드할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있지만 지금 필요한 것은 Cordova 플러그인을 빌드할 수 있는 Intel XDK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먼저 Intel XDK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는 HTML5 + Cordova 로 옵션으로 생성을 해줘야 합니다. www 폴더를 배포한 게임 파일들로 교체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이 과정에서는 이미 RPG Maker MV 용 광고 삽입 플러그인이 추가되어있어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프로젝트 설정 페이지로 들어가서 Add Plugins to this Project 버튼을 누릅니다. (문제가 생길 경우, Intel XDK를 재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15.png

 

 

Third-Party Plugins라는 탭을 누르고 Plugin Source 체크 박스에서 'npm'을 선택하고 Plugin ID에는 다음 주소를 기입합니다.

 

https://github.com/sunnycupertino/cordova-plugin-admob-simple

Add Plugin 버튼이 활성화되면 클릭하고, 플러그인이 추가되길 기다려주세요.

 

16.png

 

 

플러그인이 추가되면 플러그인 관리 부분에 플러그인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7.png

 

 

 

 

다음은 Build Settings 입니다. '스크린샷'과 같이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8.png

 

 

최신 버전의 Intel XDK 에서 앱을 빌드하려면 '키 인증서' 를 요구합니다. 키 인증서는 계정 설정 창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 방법은 아래 스크린샷 다음으로 이어지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9.png

 

 

키 인증서가 없으신 부분은 다음 과정에 따라 새로 생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정 설정 창에서 Create keystore 버튼을 누르면 키 저장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키 저장소는 서명된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명되지 않은 패키지는 디버깅 용도로 사용되며, 다른 사람이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해야 할 경우, 서명된 패키지로 마켓에 업로드를 해야 합니다. 

 

20.png

 

 

별도로 검증하진 않으므로 어떻게 적든 상관은 없지만, 암호 정도는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암호를 'Build' 시에 입력해야 합니다.

 

21.png

 

 

키 저장소를 생성하셨다면, '빌드' 하기 전에 해당 게임 프로젝트에서 index.html 파일을 열어서 HTML 태그를 수정해야 합니다. 요즘에도 배우는 지 모르겠지만 딱히 어렵진 않습니다. 'DEVELOP' 탭을 누르면 중간에 텍스트 에디터가 있습니다. 메뉴에서 File-Open을 누르면 '파일 열기 대화상자'가 열립니다. 파일 열기 대화상자에서 'www' 폴더 안에 있는 'index.html' 파일을 열어줍니다. 이 파일에의 <body></body> 태그 부분에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cordova.js'></script> 라는 태그 소스를 추가해줍니다.

 

22.png

 

 

다음은 빌드를 해야 합니다. Build 탭을 누르면 빨간 자물쇠가 보이는데, 이 빨간 자물쇠를 눌러줍니다. 

 

23.png

 

 
빨간 자물쇠를 누르면 인증서의 비밀 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오게 됩니다. 이전에 암호를 기억해두라고 했었는데, 기억해둔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하고 Unlock 버튼을 누릅니다.
 
24.png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 '빌드'가 가능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25.png

 

 
Start Builds 버튼을 누르면 빌드가 시작되면서 현재 작업 진행률을 볼 수 있는 프로그레스 바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서버 환경에 따라 시간이 다소 걸릴 수도 있습니다. 
 
26.png

 

 
빌드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바탕 화면에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바탕 화면에 내려 받은 후에 압축을 풀면 APK 파일이 두 개 들어있는데 이 중에서 'armv7' 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커맨드

 

이 플러그인에서 지원하고 있는 광고 호출 관련 플러그인 커맨드입니다.

 

아래는 배너 광고를 상단에 표시하는 명령어 입니다.

 

배너광고 표시 true

배너 광고를 하단에 표시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false '라는 값을 생략하면 플러그인 매개변수(파라미터)에 적은 '기본 설정 값'이 적용됩니다.

 

배너광고 표시 false

배너 광고를 화면에서 제거하는 명령어입니다.

 

배너광고 제거

전면(동영상) 광고를 표시하는 명령어입니다.

 

전면광고 표시

 


다운로드

파일 이름은 반드시 'RS_Admob.js' 여야 합니다. 파일 이름을 바꾸면 플러그인 관리자로 불러오더라도 플러그인 매개변수가 바뀌지 않는 등 플러그인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https://github.com/biud436/MV/raw/master/Android/RS_Admob.js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크레딧

Intel XDK 플러그인은 하단에 표기한 개발자가 만들어서 공개한 것이며, MIT 라이센스 하에 공개되었습니다.

 

Sunny Cupertino

Liming Xie

 


라이센스 문서 포함

The MIT License (M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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