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강의실
2016.02.12 23:47

[MV플러그인] Action Sequence 강의

조회 수 5641 추천 수 1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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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Action Sequence란?

액션을 커맨드(순서)로 작업하여
더 고급 액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RPG 메이커들은 주로 액션 알피지나,알피지일 경우 사이드뷰 시스템을 선호해 왔는데요.
2K에서는 이벤트 노가다를 통해서 구현을 할 수 있었지만
MV에는
플러그인을 통해 짜여있는 커맨드를 명령어로만 좀 더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아무래도 따라 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고급강의실로 분류했습니다.
고급강의라 해봤자 사실상 커맨드를 보고 자기 입맛대로 써나가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접근 방법만 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준비물

https://www.dropbox.com/s/4mgcqz5hgnblwez/YEP_BattleEngineCore.js?dl=0 (Yanfly 기본 배틀엔진(필수)

https://www.dropbox.com/s/tg4lqmrq9snolv3/YEP_X_ActSeqPack1.js?dl=0 (1번팩)

https://www.dropbox.com/s/1xrqt9f2z6u51wd/YEP_X_ActSeqPack2.js?dl=0 (2번팩)

https://www.dropbox.com/s/bj38d4i0zls9h4w/YEP_X_ActSeqPack3.js?dl=0 (3번팩)

 

얀플라이의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얀플라이의 플러그인끼리 관계가 있습니다.

 

이 팩은 얀 플라이의 배틀 엔진 코어라는 플러그인으로부터 파생되어
베틀 엔진 툴이 필요합니다.

 

◈응용 동영상

 

응용을 한다면 더 멋진 스킬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성기와 같은)
동영상은 그냥 일반적인 기술 위주입니다.

 

◈방법

1.먼저 플러그인을 추가합니다.

 

위로.png

 

 

배틀 엔진 코어 플러그인을 PACK 1,2보다 위에 두세요.

 

2. 스킬창에서 예시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pack2.png

 

 

저의 기본 공격 스킬의 노트입니다.
커맨드는 도움말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시는 걸 찾으신 뒤 입력하면 됩니다.
하지만 정말
자주 쓰게 되는, 유용한 커맨드를 예시를 통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스킬 효과가 전체 공격이든, 1인 공격이든
스킬 효과 범위를 1인으로 설정하기를 추천합니다.
스킬 커맨드에 이동이나 타겟 지정 커맨드가 많은데, 효과를 전체로 해버리면 두 번 나간다던지 돌발행동을 보입니다.

1인 타겟으로 하시고, 설명(note)을 통해 광역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액션커맨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Target Action>

MOVE user: target, front CENTER, 10

wait: 30

motion attack: user

action animation

action effect

</Target Action>

 

 

 

MOVE user: target, front CENTER, 10

이동   사용자: 타겟     위치         프레임

 

ss.png

 

 

 

기본 공격을 시전하는 user가 공격을 원하는 적 target의 front center을 10프레임만에 이동하는 것입니다.
제 동영상에서 근접하는 스킬의 경우맨 처음에 이러한 커맨드가 모두 있습니다.

프레임이 많아지면 느리게 이동합니다. 그리고 이동이 끝난 뒤에, 다른 명령이 계속 이어집니다.


wait: 30

대기시간입니다.
도움말에 의하면
30프레임이면 0.5초입니다.

저는 기본 공격시 애니메이션이 시작하자마자 데미지가 떠버려서 적절한 대기시간을 넣었습니다.





motion attack: user
시전자 user의 모션을 정합니다.

 

npc3.png

 

 

 

이 모션입니다.
만약 공격할 때 눕고 싶다면

motion dead: user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도움말에 있는 내용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인용)

MOTION WALK: target
MOTION STANDBY: target
MOTION CHANT: target
MOTION GUARD: target
MOTION DAMAGE: target
MOTION EVADE: target
MOTION ATTACK: target
MOTION THRUST: target
MOTION SWING: target
MOTION MISSILE: target
MOTION SKILL: target
MOTION SPELL: target
MOTION ITEM: target
MOTION ESCAPE: target
MOTION VICTORY: target
MOTION DYING: target
MOTION ABNORMAL: target
MOTION SLEEP: target

 

등이 있습니다.

target 자리에는 target, user, enemies, allies

등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모든 명령어에도 해당됩니다.
target은 기본적으로 스킬에 지정당한 적.
user은 스킬을 사용하는 자
enemies, allies전체, 아군 전체.

 

 

action animation -> 스킬에 지정한 애니메이션을 표시합니다.
첫 번째 사진의 '기본 공격' 애니메이션이 발동됩니다.

 

+) wait for animation 아래에 넣으면 '애니메이션이 끝날 때까지 대기' 가 됩니다.

 

action effect -> 데미지 표시입니다.

계산식의 데미지를 원할 때 넣을 수 있습니다.

 

기본공격 커맨드

<Target Action>

MOVE user: target, front CENTER, 10

wait: 30

motion attack: user

action animation

action effect

</Target Action>

에서 만약에 5번을 공격하는 스킬을만들고 싶다면

 

<Target Action>

MOVE user: target, front CENTER, 10

wait: 30

motion attack: user

action animation

action effect

action effect

action effect

action effect

action effect

</Target Action>

이런 식으로 action effect를 5번 넣어주시면 됩니다.
일렬로 정렬하면
한 번의 피격 소리에5번의 데미지가 뜹니다.
하지만 중간에 wait: 5 정도
약간의 대기를 넣으면 피격 소리가 5번 나면서 효과를 더 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동영상의 커맨드를 예시로 좀 더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스킬 1번 나온 동영상)

 

<Target Action>

MOVE user: target, front center, 5 #위의 이동 설명과 같음

perform action #위에서 설명한 motion X를 설정하기 전에 넣어주면 좀 더 부드럽지만 큰 차이 없음

motion attack: user

animation 258: target # 한 스킬에 2개 이상의 애니메이션을넣기 위해

                          tion animation 대신에 [animation 번호: target ]도 가능.

wait: 6

action effect

wait: 6

action effect

wait: 6

action effect

wait: 10

action effect #첫 애니메이션에 4번의 피격 효과, 저는 258번 애니메이션에 칼질을 4번 넣고 여러 번 시행해서 대기시간을 맞췄습니다.대기시간을 통해 질과 데미지 표시가 일정하게 나올 수 있었죠. 이게 힘드시면 칼질 하나씩 따로 애니메이션으로 만드셔서
4개의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셔도 됩니다.

wait for animation

jump user: 150% #user가 점프를 위치에너지의 +50% 수준만큼 점프합니다.

MOVE user: target, back center, 15 # 점프와 연계하여 뒤로 이동합니다. 물론 점프하면서 스킬 애니메이션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face user: backward # 유저가 뒤돌아 봅니다. 이게 아니면 그대로 점프해서 뒤로 간 뒤 왼쪽 허공에 칼질을 했을겁니다.

motion attack: user # 다시 한번 칼을 흔드는 공격 모션

animation 259: target # 두 번째 애니메이션.

wait: 4

action effect

wait: 4

action effect

wait for animation # 두 번의 피해를 입히고 애니메이션을 기다립니다. 이게 아니면 칼질이 끝나기 전에 다른 행동이 나갈 수 있습니다.

wait: 25

animation 260: target # 좀 길게 (25프레임)을 기다린 후 찌르는 애니메이션

action effect # 데미지

</Target Action>

 

 

 

질문 받습니다. 댓글~

 

?
  • profile
    gcyong 2016.02.14 00:48
    강좌 잘 봤습니다. TargetAction 안에 들어가는 커맨드는 플러그인 같은 모듈에 따라서 상이하나요? 아니면 특별한 문법이나 규칙이 존재하는건가요?
  • profile
    백난화백 2016.02.14 11:22

    플러그인에 의해서 생성된 겁니다

  • ?
    그린에메랄드 2016.03.15 21:39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공격을 할 때 검의 모습이 나타나지를 않네요?

    아무튼 친절한 강좌 감사합니다~!

  • profile
    그립고그립고그립다 2016.03.15 21:51
    크흐... 화백님뽕에 흠뻑 취하네요. 좋은 기술 가지신것 같아서 보기도좋고 기술을 나누시니 더욱 좋습니다 화이팅~
  • ?
    럽앤피 2016.06.27 22:16
    좋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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