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물은 작성자의 블로그(blog.naver.com/yuzo)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image_2005888271524493949576.jpg

 

01_img01.png

씬 빌더 도움말
 

본 설명문은 SCENE BUILDER(이하 씬 빌더)에 대한 설명문입니다.
좌측에 표시되는 설명은 도움말 목차입니다. 이곳에서보시기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해 주십시오.

(도움말 오픈시 브라우저 좌측에 메뉴표시)

 

01_img02.jpg

 

이 소프트웨어는대부분 항목에 팝업 힌트를 띄울 수 있습니다. 에디터상의 항목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간단한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_img03.png

 

 

---------------------------------------------------------------------------------
 

씬 빌더에 대하여


씬 빌더는 RPG Maker MV로 제작된 프로젝트의 이벤트를 수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사진과 텍스트를 띄우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사용되며, 모든 이벤트에는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01_01_img01.png

 

---------------------------------------------------------------------------------
 

시스템 요구사항

 

아래의 시스템 스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OS : 윈도우 7/8/8.1/10(32비트/64비트) 또는 매킨토시 OS X 10.10 또는 이후 버전
  ※ CPU : 인텔 Core2Duo급 또는 그 이상
  ※ 메모리 :4기가바이트 이상
  ※ 하드디스크 용량 :2기가바이트 이상의 여유공간
  ※ 그래픽카드 :OpenGL이 지원되는 그래픽카드
  ※ 디스플레이 :1280*768 해상도 또는 그 이상

· 네트워크 인증을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각 게임은 스펙에 따라 적절한 설정이필요할 수 있습니다.

 

 

 

---------------------------------------------------------------------------------

 

MV 프로젝트의 지정

 

 

소프트웨어 기동 후 씬을 만들기 전에 MV 프로젝트를 먼저 열어주십시오. [파일]-[프로젝트 열기]를클릭하시고 MV폴더에서 설정할 프로젝트파일의 [Game.rpgproject]파일을선택해 주십시오.

 

01_02_img01.png

 

씬 만드는 순서
신규로 생성된 프로젝트에는 사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사진이미지를 프로젝트 폴더의image/picture 폴더에 넣어주십시오.
*예시에서는, image/parallaxes의사진을 image/picture 폴더로 옮겨서 사용했습니다.

(1)이벤트 화면에 사진을 추가하기

01_02_img02.png

 

[그림표시 이벤트]버튼을 눌러 타임라인에 사진을 배치하여 주십시오.
타임라인의 시작저점 커서에 이벤트가 배치될 것입니다.
커서는 클릭과 드래그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2)그림표시 이벤트의 셋팅

 

01_02_img03.png

 

타임 라인에 추가 된 그림표시 이벤트를 클릭하면 그림 설정 속성이 속성 영역에 표시됩니다. 
이벤트에 표시 할 이미지를 선택하려면 [이미지]를클릭하십시오.
*img/picture 폴더에 저장된 이미지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3) 새 레인 추가하기

 

01_02_img04.png

 

[신규 행]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레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문장표시 이벤트 추가하기

 

01_02_img05.png

 

추가된 행의  문장표시 이벤트가 시작될 지점을 선택하여 드래그 해 주십시오. 

[문장이벤트 추가]버튼을 클릭하면,문장이벤트가 당신이 추가한 행에 삽입될 것입니다.

 

 

(5)문장표시 이벤트 편집

 

01_02_img06.png

 

타임라인상의 문장표시 이벤트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텍스트 설정창이 세부항목 영역에 표시됩니다.

 

 

(6)미리보기

 

01_02_img07.png

 

[재생]버튼을 누르면 현재 상황이 미리보기 영역에 표시됩니다.

재생은 시작위치 커서의 시작지점부터 시작되기떄문에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해여 주십시오.
[정지]버튼은 재생을 멈추고 다른 버튼을 활성화 시킵니다.

 

 

(7)타임라인을 이벤트로 복사하기


01_02_img08.png

 

[이벤트로 복사] 버튼을 클릭해 타임라인을 복사합니다. 타임라인의내용은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RPG Maker MV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8)MV로 붙여넣기
MV의 이벤트 에디터에서 생성된 이벤트의 내용에서 [붙여넣기]를 사용하면 GENE에서 만든 타임라인 이벤트의 내용이 복사됩니다.
 
01_02_img09.png

 

01_02_img10.png

 

화면과 같이 MV 이벤트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01_02_img11.png
---------------------------------------------------------------------------------
 
 

화면 설명

 

 

윈도우 파트 설명과 기능 
 

 

씬 빌더는 3개의 화면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벤트들은 타임라인(Time line)창에서 관리가 가능하고 선택된 이벤트들은 미리보기(Preview)창에서표시됩니다. 세부항목(Properties)창에서 이벤트의설정이 가능합니다. 

01_03_img01.png

타임라인 - 이벤트의 시간축을수정합니다.
미리보기 - 이벤트의 타임라인을체크합니다. 또한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항목 - 이벤트의 셋팅을수정할 수 있습니다
 
---------------------------------------------------------------------------------
 
타임라인
타임라인을 통해 모든이벤트를 시간축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설명

 

01_03_01_img01.png
툴바(1~9) - 다양한 이벤트를 타임라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타입 ] 항목에서 각 이벤트의 세부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그림표시 이벤트 / 2. 문장표시 이벤트 / 3. 문장 스크롤 표시 이벤트 / 4. 화면의 페이드 이벤트 / 5.화면 이벤트(플래시나 흔들기)/ 6. 오디오 이벤트 / 7. 오디오의 페이드아웃 이벤트 / 8. 메이커(이벤트 주석) /9. 프리셋(프롤로그나 엔딩, 스탭롤 등 사전지정된 구성 불러오기)
 
툴바 (10~17)타임라인의 에디트 동작 입니다.
 
10. 원상태로 되돌리기 / 11. 다시 하기 / 12.신규 행(오디오 및 이벤트) / 13.재생 - 작성된이벤트의 미리보기를 재상합니다. / 14. 정지 - 미리보기 재생을 멈춥니다. / 15.타임라인 축소 - 타임라인축을 축소합니다.  / 16. 타임라인 확대 - 타임라인의 축을 확대합니다. / 17. 이벤트로 복사 - 타임라인의클립보드를 MV 이벤트로 복사합니다.
 

룰러(자)
18. 커서 

이벤트의 시작지점의 변경, 메이커의 삽입지점 또는 미리보기 지점을 커서로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레인

 

19. 이벤트 블록

이벤트를 정리할 수 있는블록입니다. 드래그를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동작

01_03_01_img02.png

이벤트의 이동 - 클릭으로 이벤트를 선택하고, 드래그로 옮길 수 있습니다

 

01_03_01_img03.png

이벤트의 길이(지속시간) 변경 이벤트의 양 끝을 드래그하여 이벤트의 지속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01_03_01_img04.png

다중 이벤트 구간 - Shift키를 누른 채 이벤트를 클릭하여 복수의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미리보기에서는 타임 라인의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일부 그림 조작도 가능합니다

01_03_02_img01.png

 

그림표시 이벤트가 선택되면 그림의 프레임이 표시됩니다. 
각 시작점은 자주색으로 표시되고 각 끝점은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프레임의 왼쪽 상단에있는 이름을 드래그하여 그림의 위치를 이동하십시오. 
드래그하는 동안 Alt 키를 누르고 있으면 모든 프레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프레임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드래그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1. 게임제작강좌 A-Z 색인 (2016.1.24 ver)

    Date2016.01.12 Category초급강의실 By천무 Views7372 Votes1
    read more
  2. [야매 알만툴 MV 강좌] - 연출과 기능.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Date2018.09.10 Category초급강의실 By케이디 Views2391 Votes0
    Read More
  3. RPG Maker MV에서 도트 느낌의 폰트 사용하기

    Date2018.07.15 Category초급강의실 By러닝은빛 Views4522 Votes1
    Read More
  4. [ MV ] 1-1 " RPG MAKER MV에 대하여 알아보자! "

    Date2018.07.01 Category초급강의실 By수성의물 Views1637 Votes0
    Read More
  5. [DLC 매뉴얼] GENE 도움말 한글화 Part.3 이용규약

    Date2018.04.25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니군 Views624 Votes0
    Read More
  6. [DLC 매뉴얼] GENE 도움말 한글화 Part.2 이벤트 타입과 메뉴 바 컨텐츠

    Date2018.04.25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니군 Views674 Votes0
    Read More
  7. [DLC 매뉴얼] GENE 도움말 한글화 Part.1 씬 빌더의 개요와 씬빌더 시작하기

    Date2018.04.24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니군 Views1996 Votes1
    Read More
  8. 느무느무 쉬운 XAS강좌!(VXA용)1.다운로드 및 규정.

    Date2017.11.28 Category초급강의실 By약빨은ㄱㅏㅅㅣ Views1368 Votes0
    Read More
  9. 저 같은 사람 생기지 말라고 만드는 XAS(액션알피지[액알])강 좌!(VX ACE용)

    Date2017.11.28 Category초급강의실 By약빨은ㄱㅏㅅㅣ Views1224 Votes0
    Read More
  10. [MV] Iavra Splash Video(스플래시/인트로영상 제작 시 스킵기능 부여 플러그인)

    Date2017.09.11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니군 Views1000 Votes0
    Read More
  11. RPG MAKER MV Tool Program-MADO 설치 및 적용기

    Date2017.09.08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니군 Views2204 Votes0
    Read More
  12. 커먼이벤트로 은행시스템 만들기(23:00 그림 링크 재수정)

    Date2017.08.28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니군 Views1469 Votes0
    Read More
  13. [RMMV] 크로노 엔진(Chrono Engine) 플러그인 사용법

    Date2017.07.16 Category고급강의실 By러닝은빛 Views3576 Votes2
    Read More
  14. 네코플에서 VXA 선택지 잘리는 버그 해결하는법

    Date2017.06.22 Category중급강의실 By심심치 Views919 Votes2
    Read More
  15. 변수를 이용한 식물 재배

    Date2017.05.28 Category초급강의실 ByMoonJ Views3053 Votes2
    Read More
  16.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액션/슈팅 이벤트 만들기!

    Date2017.01.26 Category초급강의실 By이제리아 Views4042 Votes2
    Read More
  17. RPG란 무엇인가?가 하는 강의-1편:대쉬 속도와 걷는 속도를 어떻게 바꾸는가?-

    Date2016.10.31 Category중급강의실 ByRPG란무엇인가? Views2165 Votes0
    Read More
  18. 쯔꾸르 게임을 네코플레이어에 최적화 시켜보자! # 해상도 편

    Date2016.04.17 Category중급강의실 By양갱님 Views35706 Votes10
    Read More
  19. 게임의 퀼리티를 높이자! 3편-맵배치

    Date2016.04.08 Category초급강의실 Byifeve Views4953 Votes2
    Read More
  20. Input 객체의 키코드 확장

    Date2016.04.05 Category초급강의실 By러닝은빛 Views1261 Votes0
    Read More
  21. 초보가쓰는 초보용 Rpg게임 만들기 (xp)

    Date2016.03.13 Category초급강의실 ByMarine Views6151 Votes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