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RPG 제작자 이제리아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너~무나도 쉬운! 액션 이벤트 만드는 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정.말.정.말 초등학생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우니까 스크롤을 슥슥 내릴 준비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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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선 RPG 만들기를 실행해야겠죠?

그럼 아무 데나 클릭해서 이벤트를 하나 만들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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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진행-변수의 조작으로 들어갑니다.

조오기 보이네요. 어딨는지 못 찾으면 안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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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이름을 지어 주세요.

각각의 변수에는 플레이어의 x, y좌표가 들어갈 거예요.

플레이어의 맵 x, 플레이어의 맵y라고 짓는 게 구분하기 편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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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지정한 변수에 '연산자'-'게임 데이터'-[플레이어]의 [맵x좌표] 를 "대입"해 줍니다.

이름이 똑같아서 참 쉬워요!

여기까지 문제 없으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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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식으로 두 번째 변수, '플레이어의 맵y'에 [플레이어의 맵 y좌표] 게임 데이터를 대입해 줍시다.

다 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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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새로운 변수를 또 하나 만들 거예요.

3번 변수에 '플레이어 x좌표+1'이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아까 설정한 첫번째 변수 [플레이어의 맵x]를 대입해 줍시다.

이 변수들은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값이 바뀌며 공격 이벤트가 나갈 위치를 선정해 주는 거예요.

너무 쉽다! 다음으로 넘어갈게요.이미지 8.png

 

  방금 전 3번 변수에 1을 더해주세요.

그럼 정말로 [플레이어의 맵x좌표]+1 의 값을 가지는 변수가 될 거예요.

자, 이제부턴 정말! 쉽습니다. 유치원생 수준이에요.

 

이미지 12.png

 

같은 방식으로 위 사진처럼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6, +7, +10까지 만들어도 무방해요.

 지금 만드는 변수는 총알이 표시될 위치이기 때문에 많이 만들수록 총알의 범위가 길어진다고 보시면 돼요.

  단, RPG만들기의 기본 너비는 17이기 때문에 17이상으로는 만드실 필요 없어요~

 

  각각의 변수에는 이름에 맞는 값이 들어가야 해요.

 변수에 값을 '일괄 대입'시키면 편해요. 세 번째 줄에 보이시죠?

 

 이렇게 되면 플레이어의 x좌표 -5~+5까지의 변수가 지정되게 됩니다.이미지 15.png

 

 

같은 식으로 y좌표의 변수도 만들어 주세요.

너무 쉽다. 그쵸?

다 되었으면 왼쪽 아래에 보이는 [시작 조건]을 [정기적 병렬 처리]로 바꾸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첫걸음을 떼었어요. 이대로만 가면 식은 죽 먹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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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아무 곳에나 새로운 이벤트를 하나 만들어 주세요.

위에 보이시는 [이벤트 페이지 생성]을 눌러주세요.

참, 두 페이지의 이벤트 모두 '정기적 병렬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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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이름은 [가로 탄], 혹은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이면 상관없어요. 하지만 확실하게 구분지어주셔야 해요.

 

새로운 스위치를 하나 만들어 주시고 오른쪽 위 [이벤트 실행 조건]에 체크해 주세요.

이름은 [x발사]로 할 거예요. 캐릭터가 오른쪽, 왼쪽을 보고 있을 때 사용되는 스위치에요.

 두 번째 페이지의 그래픽을 원하는 그래픽으로 설정해 주세요. 이건 캐릭터의 총알이 될 거예요. 저는 불 모양으로 골랐어요.

 왼쪽 아래의 [옵션]에서 '겹치기 허용', [우선 순위]는 '캐릭터 위'로 설정해 주세요.

 

 

*** 다 되셨으면 위와 똑같은 이벤트를 5개 만들어 주세요. 복붙복붙

 단, 이름은 다 다르게 하셔야 해요. 가로 탄2, 가로 탄3, 가로 탄4, 가로 탄5 정도가 적당하겠죠?

  아까 변수를 만드실 때 좌표+5 보다 많이 만드신 분은 그 숫자에 맞게 더 만들어 주세요.

 이 이벤트들은 캐릭터의 x방향 총알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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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방식으로 [세로 탄]도 만들어 주세요. 이번에도 5개!

단, 이번에는 [y발사]라는 스위치를 하나 더 만드셔서 이벤트 실행 조건을 바꿔 주셔야 해요. 가로로 발사되는 것과 세로로 발사되는 것은 다르니까요.

 y좌표+5보다 많이 만드신 분은 그 숫자에 맞게 6개, 7개도 가능해요. 하지만 RPG 만들기의 기본 높이는 13이니 넘어가면 안 되겠죠?

 

asd.png

 

요렇게~보이지 않는 이벤트가 완성됩니다! 너무 쉬워서 말도 안 나오죠?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까요?
  

 

이미지 16.png

 

새 이벤트를 만들어 주세요. 이름은 [발사] !

 시작 조건을  [정기적 병렬 처리]로 설정해 준 뒤 [조건 분기]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잠깐! 조건 분기란?

 어떠한 조건을 설정해 그 조건에 충족하면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걸 말해요.

 어떤 스위치가 켜져 있을 때, 어떤 변수가 몇 이상일 때, 등등. RPG 만들기에서 자주 쓰이는 이벤트랍니다.

 

 이미지 18.png

 

4번 페이지의 [자판]-'[버튼 C]를 누르고 있다'로 해 주세요. 

참고로 RPG VX ACE기준으로 버튼 C는 결정 버튼, 키보드의 "Z"버튼에 해당한답니다.

만약 다른 키로 발사하고 싶다면 다른 버튼으로 설정하면 되겠죠?

아래의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따로 분기한다'는 체크를 해제해 주세요.

 

이미지 20.png

 

 

다음은 [이동 경로 설정]-[플레이어]에 '대기'를 넣어 줍니다. 프레임 수는 상관없어요.

이건 총을 발사 중일 때 플레이어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만드는 이벤트예요.

 

이미지 28.png

 

 

다시 조건 분기로 들어가 이번에는 3번 페이지의 '[플레이어] 가 [오른쪽]을 보고 있다'를 만들어 주세요.

이번에는 아래의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따로 분기한다'에 체크!

오른쪽을 보고 있지 않으면 왼쪽, 위, 아래 중 하나일 테니 거기에 맞게 또 만들어야겠죠?

 

이미지 16.png

 

 

아까 설정해 두었던 스위치 [x발사]를 ON으로 지정해 주세요.

[게임 진행]-[스위치의 조작]에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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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32.png

 

[이벤트 위치 설정]에서 아까 만들었던 '가로 탄'들의 위치를 이동시켜 줄게요.

 이동할 위치는 [변수로 지정하기], Y좌표는 '플레이어의 맵y'로, X좌표는 +1, +2, +3, +4, +5에 맞게 가로 탄 2, 가로 탄 3, 가로 탄 4, 가로 탄 5를 지정해 주세요.

 
이미지 33.png

 

쐈을 때 효과음이 있어야겠죠?

[SE재생]-원하는 효과음을 넣어주세요.

 총의 연사를 막기 위해 [대기]이벤트를 넣어 주시고요.

마지막으로 [스위치 조작]에서 아까의 [x발사]를 다시 꺼 주시면 된답니다.

 

이미지 34.png

 

같은 방식으로 왼쪽도 만들어 볼까요~?

 아까의 조건 분기 '[플레이어]가 [오른쪽]을 보고 있다'의 <그 외의 경우>에 더블클릭!

 조건 분기-[플레이어]가 [왼쪽]을 보고 있다

 나머지는 위와 똑같은 이벤트를 만들어 주세요.

 단, 이번에는 "가로 탄"들의 X좌표를 '플레이어의 x좌표-1'부터 '플레이어의 x좌표-5'로 바꿔주셔야 해요.


 

이미지 41.png

 

 

이대로 아래쪽, 위쪽을 보고 있는 경우도 뚝딱!

이 때 이동시킬 이벤트는 '세로 탄', X좌표는 '플레이어의 맵x'로 고정시켜 주시고

y좌표를 '플레이어의 맵 y+1'~ '플레이어의 맵 y+5', '플레이어의 맵 y-1'~ '플레이어의 맵 y-5' 로 정해 주세요.

 위쪽이 -(마이너스), 아래쪽이 +(플러스)예요.

초등학생도 구분할 수 있을 거에요. 쉬워쉬워~

 

이미지 42.png

 

 다 되셨나요?

 저게 사실 클릭 몇 번이면 끝나는 아주 단순한 이벤트에요.

 괜히 초등학생도 따라할 수 있는 게 아니랍니다!

 

 

이제 몬스터를 만들어 볼까요?이미지 43.png

 

이벤트를 새로 만들어 몬스터처럼 생긴 그래픽을 넣어 주세요.

그 옆의 이동 옵션은 [접근]혹은 [랜덤 이동], 속도와 빈도는 자유롭게 정해 주시고요.

 시작 조건은 '이벤트가 닿았을 때'로 해 주세요.

이미지 44.png

 

[이벤트 페이지 생성]으로 페이지를 하나 더 만들어 주세요. 실행 조건은 스위치-[몬스터 죽음]. 스위치를 새로 만들어야겠죠?

몬스터가 죽었을 때의 이벤트입니다. 부활하는 데 걸리는 시간만큼 [대기]해 주시고, [몬스터 죽음] 스위치를 OFF로 만들어 주세요.

이러면 200프레임이 지났을 때 몬스터가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시작 조건은 [정기적 병렬 처리]로 꼭 바꿔주세요!

[확인]을 눌러 이벤트를 완료해 주세요.

 이미지 45.png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어요. 이벤트 이름은 [몬스터 이벤트]

또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이번에는 이름을 [몬스터 x], [몬스터 y]

플레이어x, y좌표와 동일하게 게임 데이터를 설정해 주세요.

 이 변수는 플레이어와는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몬스터의 좌표 변수에요.

 예? 요즘 초등학교에서 '독립'이니 '변수'니 '좌표'니 다 배우지 않나요? 꺄르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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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분기 : 스위치 [x발사]가 켜졌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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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분기 : [캐릭터]가 [오른쪽]을 보고 있을 때   ---  오른쪽을 보고 있을 때의 조건이에요.

 조건 분기 : 변수 [플레이어y]값이 변수 [몬스터y]값과 같음  ---  몬스터가 총알에 맞으려면 같은 행에 있어야겠죠?

  조건 분기 : 변수 [몬스터 x]값이 변수 [플레이어x좌표+1]이상  ---  총알의 범위에요. 발사되었을 때 첫 번째 '가로 탄'의 위치랍니다.

   조건 분기 : 변수 [몬스터 x]값이 변수 [플레이어x좌표+5]이하  -  총알의 범위에요. 발사되었을 때 마지막 다섯번째'가로 탄'의 위치랍니다.

 

다중 조건 분기, 어렵지 않아요. 그냥 조건을 여러 개 거는 것뿐이니까요. 쉽죠?

이미지 48.png

 

모든 조건을 충족시켰을 때 몬스터가 총알에 맞아 숨져요. [몬스터 죽음]스위치를 ON으로 바꿔주세요.

  애니메이션도 넣어주세요. 대상은 [몬스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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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52.png

 

 나머지는 다 똑같아요.

 할 수 있어요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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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됐어요. 테스트 플레이를 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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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우! 초등학생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슈팅 이벤트 만들기 완성이에요!

 어때요, 참 쉽죠?

 

혹시 모르니 예제를 첨부할게요.

 

 

 

지금까지 함께 액션/슈팅 이벤트를 만들어 보았어요. RPG 만들기가 이렇게 쉬운 거였구나! 무릎을 탁 치게 만드네요!

초등학생도 정말 쉽게 따라할 수 있어 보여요. 그렇지 않나요?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이제 RPG만들기를 실행하고...여러분의 작품에 날개를 달아 볼까요!

 

 

 

 

 

 

[RPG MV] CIR

위와 같은 이벤트로 만들어진 완성작품이에요. 절대 홍보가 아니랍니다.

http://indiside.com/Completed_game/1406825

 

 

 

지금까지 이제리아였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
  • ?
    창문깬산타 2017.04.12 21:49
    유용하네요
  • ?
    새준 2017.04.13 20:21
    감사합니다^^찾고있었어요!!
  • ?
    소살마군 2017.07.08 02:08
    분명히 쓰여진 대로 전부 입력했는데 오른쪽, 아래쪽은 문제가 없는데 왼쪽, 위만 안될까요? ㅠㅠㅠ

    그리고 몬스터도 나타나질 않네요.. 뭔가 문제인건지 당최 알수가 ㅠㅠ
  • ?
    500원사나이 2019.08.22 22:24
    세상에서 제일 편의성없는 초보자의 노가다일뿐. 심지어 버그도 많은 방법.
    진심 이딴식으로 가르칠거면 RPG 접으세요... 글에서는 잘난척해대며 초등학생? 유치원생도 한다고? ㅋㅋㅋㅋㅋ
    그래 노가다는 하겠지. 근데 초딩,유치원생한테 이딴방법을 가르쳐주고싶진 않구나. 진짜 세상에서 제일 못하는 방법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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