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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X Ace to MV 컨버터 사용법 ( .rvdata2 → .json )

by 러닝은빛 posted Dec 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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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http://forums.rpgmakerweb.com/index.php?/topic/45296-vx-ace-to-mv-converter/

(이 컨버터는 예약 특전에서 제공되었었지만 예약 구매자가 아니더라도 공홈에서 받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RGSS3 의 데이터를 RPG Maker MV 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로 변환해주는 RGSS3 스크립트입니다. 데이터는 맵 데이터(이벤트 포함)와 데이터베이스 파일들이 해당되며 스크립트와 리소스는 변환되지 않습니다. RPG Maker VX Ace 스크립트 에디터에 해당 컨버팅 스크립트를 추가하신 후 테스트 플레이 버튼 누르면 변환이 시작되고 변환이 끝나면 타이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변환된 파일들은 프로젝트 폴더의 mv_data 폴더에 저장됩니다.

 

1.PNG

▲ RPG Maker VX Ace 샘플맵입니다

 

루비 스크립트와 리소스 파일들은 변환되지 않습니다. 변환 중에 스크립트가 호출된 부분은 아래와 같이 텍스트 파일에 따로 표시됩니다. 이 텍스트 파일을 참고하여 루비 스크립트가 그대로 적혀있는 부분이 어딘지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2.PNG

변환된 파일들을 프로젝트 폴더의 data 폴더에 붙여넣으면 아래와 같이 변환된 맵 파일이 실행됩니다. 맵에디터가 켜진 상태에서 붙여넣었을 경우에는 바로 변환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재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3.PNG

▲ 변환된 RPG Maker VX Ace의 샘플맵 (일부 칩셋이 치환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V 에 없는 RPG Maker Ace 전용 리소스들은 따로 변환해줘야 합니다. 또한 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로 변환되지 않기 때문에 텍스트 파일을 보고 직접 변환해야 합니다. 함수 이름 표기법도 루비와는 다르고 구조적인 문제와 히든 클래스 문제도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변환이 가능한 툴이 있긴 하지만 차이점을 식별하여 서로를 연결해주는 인터페이스 객체가 없으면 MV 에서도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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