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씬 빌더 도움말
 

본 설명문은 SCENE BUILDER(이하 씬 빌더)에 대한 설명문입니다.
좌측에 표시되는 설명은 도움말 목차입니다. 이곳에서보시기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해 주십시오.

(도움말 오픈시 브라우저 좌측에 메뉴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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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프트웨어는대부분 항목에 팝업 힌트를 띄울 수 있습니다. 에디터상의 항목에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간단한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01_img03.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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씬 빌더에 대하여


씬 빌더는 RPG Maker MV로 제작된 프로젝트의 이벤트를 수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사진과 텍스트를 띄우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사용되며, 모든 이벤트에는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01_01_img0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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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요구사항

 

아래의 시스템 스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OS : 윈도우 7/8/8.1/10(32비트/64비트) 또는 매킨토시 OS X 10.10 또는 이후 버전
  ※ CPU : 인텔 Core2Duo급 또는 그 이상
  ※ 메모리 :4기가바이트 이상
  ※ 하드디스크 용량 :2기가바이트 이상의 여유공간
  ※ 그래픽카드 :OpenGL이 지원되는 그래픽카드
  ※ 디스플레이 :1280*768 해상도 또는 그 이상

· 네트워크 인증을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각 게임은 스펙에 따라 적절한 설정이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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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프로젝트의 지정

 

 

소프트웨어 기동 후 씬을 만들기 전에 MV 프로젝트를 먼저 열어주십시오. [파일]-[프로젝트 열기]를클릭하시고 MV폴더에서 설정할 프로젝트파일의 [Game.rpgproject]파일을선택해 주십시오.

 

01_02_img01.png

 

씬 만드는 순서
신규로 생성된 프로젝트에는 사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사진이미지를 프로젝트 폴더의image/picture 폴더에 넣어주십시오.
*예시에서는, image/parallaxes의사진을 image/picture 폴더로 옮겨서 사용했습니다.

(1)이벤트 화면에 사진을 추가하기

01_02_img02.png

 

[그림표시 이벤트]버튼을 눌러 타임라인에 사진을 배치하여 주십시오.
타임라인의 시작저점 커서에 이벤트가 배치될 것입니다.
커서는 클릭과 드래그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2)그림표시 이벤트의 셋팅

 

01_02_img03.png

 

타임 라인에 추가 된 그림표시 이벤트를 클릭하면 그림 설정 속성이 속성 영역에 표시됩니다. 
이벤트에 표시 할 이미지를 선택하려면 [이미지]를클릭하십시오.
*img/picture 폴더에 저장된 이미지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3) 새 레인 추가하기

 

01_02_img04.png

 

[신규 행]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레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문장표시 이벤트 추가하기

 

01_02_img05.png

 

추가된 행의  문장표시 이벤트가 시작될 지점을 선택하여 드래그 해 주십시오. 

[문장이벤트 추가]버튼을 클릭하면,문장이벤트가 당신이 추가한 행에 삽입될 것입니다.

 

 

(5)문장표시 이벤트 편집

 

01_02_img06.png

 

타임라인상의 문장표시 이벤트를 클릭하여 선택하면, 텍스트 설정창이 세부항목 영역에 표시됩니다.

 

 

(6)미리보기

 

01_02_img07.png

 

[재생]버튼을 누르면 현재 상황이 미리보기 영역에 표시됩니다.

재생은 시작위치 커서의 시작지점부터 시작되기떄문에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해여 주십시오.
[정지]버튼은 재생을 멈추고 다른 버튼을 활성화 시킵니다.

 

 

(7)타임라인을 이벤트로 복사하기


01_02_img08.png

 

[이벤트로 복사] 버튼을 클릭해 타임라인을 복사합니다. 타임라인의내용은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RPG Maker MV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8)MV로 붙여넣기
MV의 이벤트 에디터에서 생성된 이벤트의 내용에서 [붙여넣기]를 사용하면 GENE에서 만든 타임라인 이벤트의 내용이 복사됩니다.
 
01_02_img09.png

 

01_02_img10.png

 

화면과 같이 MV 이벤트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01_02_img1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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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설명

 

 

윈도우 파트 설명과 기능 
 

 

씬 빌더는 3개의 화면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벤트들은 타임라인(Time line)창에서 관리가 가능하고 선택된 이벤트들은 미리보기(Preview)창에서표시됩니다. 세부항목(Properties)창에서 이벤트의설정이 가능합니다. 

01_03_img01.png

타임라인 - 이벤트의 시간축을수정합니다.
미리보기 - 이벤트의 타임라인을체크합니다. 또한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항목 - 이벤트의 셋팅을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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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라인
타임라인을 통해 모든이벤트를 시간축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설명

 

01_03_01_img01.png
툴바(1~9) - 다양한 이벤트를 타임라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타입 ] 항목에서 각 이벤트의 세부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그림표시 이벤트 / 2. 문장표시 이벤트 / 3. 문장 스크롤 표시 이벤트 / 4. 화면의 페이드 이벤트 / 5.화면 이벤트(플래시나 흔들기)/ 6. 오디오 이벤트 / 7. 오디오의 페이드아웃 이벤트 / 8. 메이커(이벤트 주석) /9. 프리셋(프롤로그나 엔딩, 스탭롤 등 사전지정된 구성 불러오기)
 
툴바 (10~17)타임라인의 에디트 동작 입니다.
 
10. 원상태로 되돌리기 / 11. 다시 하기 / 12.신규 행(오디오 및 이벤트) / 13.재생 - 작성된이벤트의 미리보기를 재상합니다. / 14. 정지 - 미리보기 재생을 멈춥니다. / 15.타임라인 축소 - 타임라인축을 축소합니다.  / 16. 타임라인 확대 - 타임라인의 축을 확대합니다. / 17. 이벤트로 복사 - 타임라인의클립보드를 MV 이벤트로 복사합니다.
 

룰러(자)
18. 커서 

이벤트의 시작지점의 변경, 메이커의 삽입지점 또는 미리보기 지점을 커서로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레인

 

19. 이벤트 블록

이벤트를 정리할 수 있는블록입니다. 드래그를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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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의 이동 - 클릭으로 이벤트를 선택하고, 드래그로 옮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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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의 길이(지속시간) 변경 이벤트의 양 끝을 드래그하여 이벤트의 지속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01_03_01_img04.png

다중 이벤트 구간 - Shift키를 누른 채 이벤트를 클릭하여 복수의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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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

미리보기에서는 타임 라인의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일부 그림 조작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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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표시 이벤트가 선택되면 그림의 프레임이 표시됩니다. 
각 시작점은 자주색으로 표시되고 각 끝점은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프레임의 왼쪽 상단에있는 이름을 드래그하여 그림의 위치를 이동하십시오. 
드래그하는 동안 Alt 키를 누르고 있으면 모든 프레임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프레임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드래그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Who's 이니군

profile

현재 : RPG Maker MV 마을을 위하여 제작중 (2017. 6. ~ )

        캐릭터 보행캐릭 갈아엎기, SV 파츠 제작중

        2018. 1. 17 스트리트파이터 5 울트라브론즈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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