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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만들기 Pro 도트 그림 강좌 STEP 1-3


●기초 기술, 타일 패턴●


여기부터는 도트 그림을 작성하기 위한 기술적인 설명에 들어갑니다. 게재된 있는 그래픽을 「캐릭터만들기 Pro」로 열거나 설명과 같은 작업을 스스로 해봅시다.

타일 패턴이란, 도트로 그래픽을 그릴 때, 적은 색 가지수에서도 다채롭게 보이는 그래픽을 그리기 위해서 태어난 기술입니다. 이 「다채롭게 보인다」라고 하는 것이 포인트로, 예를 들어 흑과 흰색의 2색 밖에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서도, 흑과 흰색의 도트를 교대로 배치해서 그물코처럼 만드는 것으로 회색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최근에는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색 가지수가 증가했으므로, 적은 색 가지수를 속이기 위해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알아 두면 손해는 없는 기술이고, 타일 패턴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 “질감”도 중요한 요소이므로, 꼭 마스터 해 둡시다.


기본은 그라데이션을 위해
타일 패턴의 본래의 용도는 적은 색 가지수를 보충하기 위함...... 예를 들어 흰색과 흑의 2색 밖에 사용할 수 없는 그래픽 속에서, 흰색과 흑의 도트를 교대로 그려 의사적으로 회색을 표현하는 것에 있습니다. 우선은 제1 단계로서 타일 패턴에 의한 검은색에서 흰색으로의 그라데이션을 마스터 해 봅시다.

01.gif 그림 1

검은색과 흰색의 중간색을 만들고 싶을 때, 기본이 되는 것은, 체크무늬의 타일 패턴입니다. 흰색과 검은색이 1 도트씩, 교대로 놓여져 있습니다. 큰사이즈이기 때문에, 조금 몸을 뒤로 당겨 봐 주세요.

02.gif 그림 2

타일 패턴은, 교대로 색을 단순하게 늘어놓을 뿐만 아니라, 줄서는 방법에 변화를 붙이는 것으로, 농도를 바꾸어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림 2는 그 간단한 예로, 그림 1의 체크무늬가 베이스가 되어 있습니다. 흑(왼쪽)에 가까운 쪽에서는, 흑으로 백을 1개 남기고 전부 칠하고 있습니다. 백(오른쪽)에 가까운 쪽에서는, 흰색으로 검은 점을 1개 남기고 전부 칠하고 있습니다. 한가운데가 그림 1의 한가운데와 같은 체크무늬가 됩니다.

03.gif 그림 3

한층 더 흑과 백에 가깝도록 농도의 패턴을 더합니다. 이것이 타일 패턴의 기본적인 법칙입니다. 우선은 완전하게 중간색이 되는 체크무늬를 작성한다음에, 그 체크무늬를 베이스로 타일 패턴을 늘려 갑니다. 흑에 가까운 쪽으로부터, 흰 쪽으로 타일 패턴을 늘려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도중에 혼란해 버리기 쉽상입니다.


타일 패턴의 장점과 단점
타일 패턴의 최대의 결점은, 너무 작으려면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전신이 16×24 닷 정도인 경우, 착색할 수 있는 범위가 너무 작아, 색을 교대로 둔다고 하는 타일 패턴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타일 패턴은, 어느 정도 넓은 범위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 최대의 결점입니다. 다시말해, 착색하는 범위가 좁은 경우, 타일 패턴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 같은 그라데이션은 필요없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라도 사용하는 기법이 아닙니다.

또 타일 패턴의 결점으로서“껄끄러워 보인다”라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 하나의 닷은 기본적으로 사각형이고, 다른 색끼리를 조합하므로, 아무래도 이상한 기분이 들어 버립니다. 매끄럽게 하고 싶은 경우는, 닮은 색끼리에서의 타일 패턴(그라데이션)으로 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픽에 사용할 수 있는 색 가지수가 증가한 환경에 있는 지금, 타일 패턴은 여러 가지 질감을 일부러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되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타일 패턴을 사용한다면, 「그라데이션이기 때문에」, 「질감 표현을 위해」, 라는 선입관을 버리고 「xxxxx처럼 보인다(번역불가;; 죄송 ㅜㅜ)」라고 하는 생각으로 기억해 두면, 알맞은 사용법이 생기겠지요. 낮은 해상도의 게임 경우, 모양으로서 사용해도 좋을까 생각합니다.

04.gif 그림 4


타일 패턴의 사용법
타일 패턴은 확대해 그리고 있을 때, 색의 사이가 눈에 띄어 불안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원래 치수에서 보았을 때에 깨끗한가 어떤가가 중요합니다.

또 타일 패턴의 종류(도트를 놓는 방법)와 그 폭(하나의 타일 패턴을 어느 정도의 폭으로 갖게할까)은, 그때마다, 임기응변으로 결정해 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같은 간격으로만 그려 간다고해서 좋은 것이 아니며, 근처 만나는 색이나 용도에 대응해, 사용하는 패턴과 양이 다릅니다. 아래의 그림 5를 그래픽 툴로 확대 표시해, 패턴의 놓는 방법의 차이를 비교해 봅시다.

05.gif06.gif07.gif  그림 5

표현하는 범위의 양단에 2색을 두어, 그 사이를 타일 패턴으로 묻어 간다고 하는 연습을 해 봅시다. 처음은 흰색과 검은색과 같이, 완전히 다른 색이, 보기 쉬워서 하기 쉽습니다.


타일 패턴의 사용예

08.gif확대→ 09.gif

10.gif   확대→ 10.gif


반투명의 것을 거듭한 것 같은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엔터브레인(번역본이라서 문장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 04%2 님의 도움으로 자료를 복구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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