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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실제로 들어가 봅시다...


 


다만 이건 본인 취향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정형화된 공식이라기보다는 그냥 하나의 스타일로 인식함이 옳습니다


 







 


1. 개요


 


혼자 적은 다음 보존용으로 쓴다면 모를까


보통 타인이 게임 시나리오를 볼때에 제일 처음 보게 되는 부분입니다


 


고로 이 개요 부분에는 시나리오 전반을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을 적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이 부분에는


-오프닝 이전의 '프톨로그' 부분의 스토리


-본편 진행전의 간단한 배경


-게임 홍보시에 나타낼 프리뷰 부분의 스토리


등을 중점으로 쓰고 있지요


 


물론 이 부분은 생략해도 상관없습니다


 


 


2. 장르 및 기타 정보


 


딱히 제작만을 위한다면 별로 필요없는 부분이지만


시나리오 공모전이나 기타 보존을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입니다


 


장르, 예상되는 사양, 조작법, 기동조건, 기타 필요한 것들을 적어주심 됩니다


 


딱히 크게 설명할 부분은 없군요


 


 


3. 배경


 


이 부분에는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을 따로 씁니다


보통은 시간적 배경을 먼저 쓰게 되더군요


 


-시간적 배경-


 


세부적인 배경 작성 전에 게임이 진행되는 시간을 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격투게임같이 별로 눈에 띄지 않는 시간진행부터


비주얼 노벨류의 몇달짜리..나 연애 시뮬레이션의 1년 단위까지...)


게임이 실제 진행되는 시간을 정해놓으면


나중에 본문의 이벤트 진행 분류를 하는 데에 편리함이 있습니다


 


 


-공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은 시간과 달리 지도나 배경그림 등으로


플레이어의 눈에 직접 보이게 됩니다


 


고로 가능한 자세하게 써주는게 좋습니다


(너무 머리 짜맬 필요까진 없으니 능력껏 작성합시다)


 


예)  같은 시내인데


 


1. xx도시의 중앙에 있는 번화가


 


2. xx도시의 교통의 중심에 있는 거리로 낮에는 사람들이 많이 돌아다니고 그때문에 주변에는 상점도 많다


   요즈음 행사를 해서 곳곳에 에드벌룬이 보인다


 


이 두가지 설정중에서 타인(특히 맵제작자)이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를 시킬 수 있는 건 어느 것일까요?


 


물론 본인만 본다면 상관없지만 일단 게임 시나리오는


남에게 보여주기 위해 만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안다고 해서 대충 넘어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인물


 


그래픽적인 표현요소 중 60% 이상을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인물...


고로 더 확실하고 자세한 표현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머리속에 흐릿하게 떠오르는 캐릭터를


글로써 실체화 시킨다는 생각으로 인물 설정을 적읍시다


 


저는 주로 이런걸 쓸 때에 표를 만듭니다...



(예시입니다, 그리고 표가 이상해서 이미지로 넣은거는 이해해주십쇼 -_-)


물론 표로 만들지 않고 서술형이나 보고서에 넣는 것처럼 나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거나 마음에 드는 형식을 사용해서 적되 필요한건 추가하면 되겠지요


(RPG라면 직업이나 초기레벨, 스텟이 있겠고


추리라면 범인, 조언자, 주변인, 피해자...


연애시뮬이라면 주인공에 대한 호감도나 3사이즈 등등...


기타 신체적 특징이나 머리스타일, 색깔같은 세세한 것도 넣어주셔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이라면


일부러 쓰지도 않을 요소를 만들어서 공란으로 해놓지 말라는 겁니다


그냥 봐도 완성도 떨어져 보입니다...-_-;;


안쓰는건 그냥 지워버립시다


 


 


5. 기타 추가사항


 


상황마다 다르겠지요..


 


일반 아케이드 같은 경우라면 아이템(회복류, 공격류, 점수)가 있겠고


RPG라면 장비, 아이템, 적(보스포함), 직업과 스킬등을


FPS라면 총기류 설정 등등


 


장르에 맞는 추가 설정을 곁들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표 혹은 기타 마음에 드는 방식으로 정렬해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방식은 같은 방식을 유지하는게 보기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기가 편한 표가 끌리지만)


 







 


ps) 태클, 질문 다 환영합니다


 


ps2) 그러고 보니 좀 짧군요...뭐 상관없겠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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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fate세이버 2016.05.22 16:07
    좀 아쉬운게...이미지가 안보이네여...
  • ?
    세르잔테스 2009.03.15 20:47
    음.. 저같은경우는. 전반적으로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편이지만 'ㅁ '
    캐릭터의 표는 좋은표현이네요 저도 표로 작성해야할듯.. ㅎㅎㅎ

    잘배우고 갑니다^^
  • ?
    KOOK 2010.01.12 09:02
    감사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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