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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간단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고 사용중인 것입니다.
RPG2000이나 2003으로 게임을 만들때 2명 이상의 캐릭터가 동시에
말을 할때 처음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누가 누군지 확실히 분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그냥 대사만 출력해주면 캐릭터들이 부동자세로 있기때문에
더 분간이 안됩니다.
(물론 페이스를 띄워주는 방식이라면 분간이 되겠지만요)
페이스가 없는 게임의 경우 간단하게 누가 누군지 구별이 가게 하기위한 방법으로
점프 연출을 추천합니다.
해당 캐릭터가 대사를 하기전에 캐릭터 동작 지정을 통해 점프를 한번 해주고
대사를 하게 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플레이어는 누가 말했는지 확실히 알 수가 있겠지요.

단, 심각하거나 무거운 장면에서의 점프는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주의.
또한 권위있는 인물의 경우도 점프를 자제하는 것이 좋음.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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