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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여러분들이 게임 쪽으로 진로를 걸으신다면 꼭 알아둬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게임은 재미만 있으면 안된다"

물론 이건 플레이어들이 좋아하겠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면 얼마나 좋습니까?

하지만 게임 쪽으로 가는 순간 단순히 재미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란 것을 깨달을 겁니다.

바로 상업성이죠.

한 때 "블랙 서바이벌"을 만든 회사가 한 때 파산 직전에 이르렀던 때가 있었습니다.

분명 그 게임은 재미있는 축에 속했던 모바일 게임입니다.

하지만 왜 이런 일을 겪을 수 밖에 없었을까요?

바로 상업성이 많이 없던 게임에다가 꽤나 마이너한 장르라서 그렇습니다.

그 게임 장르는 배틀로얄입니다.

거기서 돈 쓸 일은 아마 스킨 지르는 것 밖에는 없습니다.

스킨에 능력치가 붙은 것도 아닙니다.

그냥 자기 맘에 들면 사고 아니면 안 사는 겁니다.

현재의 게임 대기업의 게임을 보면 어떤 형태의 게임이 돈이 잘 벌리는 지 알 수 있습니다.

현질을 유도하는 쪽으로 가는 이유가 그겁니다.

대기업은 상업성 게임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런 게임들을 잘 만들었기에 지금 그들은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대기업이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쪽이 돈이 더 잘벌린다고 한다면 그 누구보다 빠르게 그 쪽으로 방향을 전환할 것입니다.

절대로 재미와 수익은 정비례하지 않습니다.

재미와 비례되는 것은 단지 그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들의 수일 뿐입니다.

솔직히 여러분들도 무과금 플레이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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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쓰니 2018.02.15 22:53
    게임으로 먹고사는분들에게는 어쩔수없지요
    특히 온라인으로 연동 되는 게임들은 서버값도 들고하니까 현질유도는 어쩔수없이 필요하고요.
    저도 유저들을 위한 게임을 만들겠다던 개발자분을 봤고 정말 유저들을 위해 일해주셨지만 수익이 안나서 어쩔수없이 기존에 만든것의 업데이트를 중단하고 돈 벌수있는 게임을 만들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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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은공백 2018.02.15 23:07
    맞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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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2.17 17:42
    그럼 게임 만드는 사람들은 무료봉사하나요?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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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자초심 2018.08.10 16:52
    저는 반대의견입니다.

    재미만 있으면 성공합니다. 과연 과금유도를 안해서 망한걸까요?

    최근에 나온 배틀그라운드도 NC에서 수익성 모델이 적다고 까였던 게임입니다.
    그런데 한국 중국시장을 접수했습니다.

    또 대표적인 게임인 롤이 있죠, 저 위에 게임처럼 스킨으로만 전세계 시장을 먹었습니다.

    RPG에서 또한 와우가 있죠 정액 패키지로만 매출 1위를 찍었습니다.

    모바일게임에선 리니지M이 과금으로 큰 성공을 거뒀지만
    과금유도를 심하게 안헀으면 모바일게임으로써 가장 오래가는 게임이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어느정도 적당한 수익모델은 좋지만 일부러 유도하는식의 게임은 유저들이 싫어 할 수밖에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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