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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전에..

태어나서 처음 써보는 강좌입니다..
모바일로 적는중이니 오타가 많아도
양해 부탁드리며 시작하겠습니다

1. 게임의 장르와 스토리의 상관관계

게임의 장르는 아주 다양하다.
(밑에 grand님이 써주신 강좌를 참고하십시오)
RPG부터 시작해서 레이싱, 격투
추리, 어드벤쳐 등 많은 장르들이 있다

"스토리와 게임의 장르가 무슨 상관성이 있는가?"
라는 질문이 나올수 있다.
게임의 장르에 따라 스토리도 여러가지로
나누어 질수 있다. 예를들어서 흔히
오락실, 문구점에서 즐겨하는 "철권"시리즈를
한번쯤은 해봤을것이다.

모르는 사람도 있겠지만 철권도 엄연히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게임이다.
하지만 격투게임이라 캐릭터 하나하나의
뒷배경 스토리 식으로 전개된다.

예를 들어 말했듯이 철권과 같은
격투게임에는 이런식으로
캐릭터 하나하나의 뒷배경 스토리로
전개가 가능하다.

이번에는 조금더 세부적이게 들어가 보자

2. RPG게임의 스토리와 그에 맞는 전투방식 고르기

Role playing game 흔히 RPG라
불리는 게임의 장르는 레벨업을
하며 적을 물리치고 장비를 갖추는등의
게임이라 알고 있을것이다

조금더 나누어보면 RPG는
턴제 RPG 액션 RPG로 나누어질수 있다.

턴제 RPG는 말 그대로
턴을 바꾸어가며 공격을하는 전투방식이다.
좋은예로 "포켓몬스터" 시리즈가 있다.

모두 포켓몬스터 시리즈는 한번쯤은 해봤을것이다.
포켓몬시리즈는 일정확률로 야생포켓몬을 만나
야생포켓몬과 자신의 포켓몬이 번갈아가며
즉 턴을 바꾸어 가며 전투를 진행해 나가는 방식이다.

액션 RPG는 말그대로 액션, 즉 모션을
취하며 공격을하는 전투방식을 말한다.

좋은 예로 "메이플스토리"가 있다
메이플스토리의 전투방식은, 필드에 깔려있는 몬스터를
공격키, 또는 스킬을 단축키에 지정하여 사용하며 공격을 하는 전투방식이다.
액션RPG는 턴제 RPG와는 다르게 공격을하면
곧바로 몬스터가 반응을하며 턴을 바꾸어가며
전투를 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냥을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이와같이 RPG는 턴제RPG 액션RPG로
나뉘는데 게임의 스토리는 무슨 전투방식으로
정할건지를 골라야 좀더 세부적인 스토리를
짤수있다.

같은 스토리지만 턴제RPG를 할건지 액션RPG를
할건지에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예를들어 앞서 언급했던 포켓몬스터 시리즈를
액션RPG로 바꾸어 본다 생각해보자
아마 많이 지루하고 게임의 재미가 많이 떨어질것이다

앞서 말한것 처럼 "자신의 게임에 맞는 전투방식을 고르는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수 있는것이다"

자 이제 스토리를 한번 세부적으로 짜보자.

3. 스토리보드 짜보기

(1). 세계관 형성하기

우선 스토리를 짜기전 생각해야할게 있다
바로 "세계관"이다.
세계관은 말그대로 스토리속 세계를 뜻한다
한번 "포켓몬스터"시리즈를 예로들어보자
포켓몬 시리즈는
"인간과 포켓몬이라는 생물은 서로 친구 또는 동료로서
공존하고 있다."라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이와같이 한번 자신의 스토리에도
세계관을 넣어보자.

(2). 주인공및 주변인물 설정하기

이번에는 스토리를 짜며 가장중요한
주인공및 주변인물 스토리 설정하기이다.
"포켓몬" 시리즈를 예로들어 보겠다.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을 예로들어 보겠다.

(애니메이션은 게임은 아니지만 스토리짜는데 도움이 된다)

포켓몬스터의 주인공 지우는 포켓몬마스터가 되기위해

모험을 떠나게된다. 모험을 하던중 피카츄를 만나고

여러 친구들을 만나며 모험을한다.

그중 라이벌과 지우의 관계

악당인 로켓단과 지우의 관계

지우의 친구들의 뒷배경 등


주인공의 주변인물과 주인공의 관계를 잘 생각하며
정확하고 철저하게 설정해야한다.
특히 주인공과 후에 싸우게 될 인물과 주인공의
관계를 좀더 신경쓰며 만들자.

4. 스토리를 짜며 유의할점

지금까지 게임의 스토리 짜는 방법을 배웠다.
하지만 몇가지 유의점들을 지키지 않으면
스토리는 순식간에 재미를 크게 떨어트리게 될수있다.

1). 스토리를 너무 막장으로 만들지 말자.
말그대로 심한 막장 또는 멘붕요소들 예를들어서

사실 악당은 주인공의 아버지!라는 등의 심한반전등은

게임스토리및 게임의 질을 떨어트리는 행위가 될수있으므로 주의하자.


2). 뻔하게 스토리가 전개되지 않도록 주의하자
너무 뻔한스토리, 예를들어서 주인공이 결국에 마왕을
물리치는.. 그정도의 뻔하고 예상하기 쉬운 전개를
만들지 않도록하자.

3). 개그요소는 독이될수있다
진지한 스토리는 진지하게
개그가 주제인 스토리는 재미있게 만들자
진지한 스토리에 갑자기 주인공이 개그를 치면
플레이어들이 황당하고 당황할것이다.

위의 점들만 유의해주면 충분히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수 있을것이다.

마치며..

음.. 처음써보는 강좌라 횡설수설했을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30분가량 여러분을
위해서 열심히 썻습니다..
오타가 있을시 지적바랍니다!
저도 스토리를 그렇게 잘짜는편은 아니지만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위하여 열심히 써봤습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시구
열심히 게임 만들어 보십시오!
여러분의 재미있는 게임들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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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Xanadu 2013.11.17 07:19
    이 강좌의 아쉬운점은 예시로 '아르시스 전기' 를 든 부분인것 같습니다.
    예시가 확 와닫지 않습니다. 유명한 스토리성 게임의 줄거리를 빌려오는것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예시로 포켓몬스터가 나오다가 갑자기 '아르시스 전기' 가 나오니 이상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토리에 있어서 중요하고도 조심해야 할 두 부분인
    '복선' 과 '반전' 에 대한 설명이 빠져있다는것이 굉장히 아쉽습니다.
  • ?
    지루 2013.11.17 07:21
    아.. 딱히 스토리보드 고를게 없어서
    아르시스 전기를 해버렸네요..

    복선과 반전이라.. 죄송합니다..
    처음 강좌를 쓰다보니 어설펏네요..
  • ?
    지루 2013.11.17 07:37
    수정했습니다 지적 감사했습니다 :)
  • ?
    2013.11.17 08:17
    세계관은 대체 어떻게 만드죠...?
  • ?
    지루 2013.11.17 09:18
    열심히 책상앞에서 머리굴려야죠..
    별수있겠습니까? ㅠ..
  • ?
    2013.11.17 08:36
    알긴 알지요 그런데 참신한 아이디어가...휴...
  • ?
    지루 2013.11.17 08:32
    세계관이라는거는 스토리속 세계를 뜻하는겁니다
    예를들어서 제가 이 세상에는 마족이 사는 마계와
    인간들이 살고있는 인간계가 있다고 설정하면
    그게 세계관이 되는거죠 그냥 애초에 스토리상
    기초가 되는 무언가를 만들면 되는겁니다
    설명하기 애매하네요.. ㅠ
  • ?
    뿌뿌뿡 2014.01.08 18:37
    흠 저는 계획하고있는 게임이
    스토리가있고 중간에 합필겔(합성필수요소)
    나와서 웃음을줄것인데
    이게임이 스토리라서 않맞을수도 있겠네요............
  • ?
    게임 수학자 2014.01.09 18:44
    제가 게임 하나 만들고 싶어하는데 감사합니다.
  • ?
    지루 2014.01.09 18:57
    도움이 되었다니 감사합니다
  • ?
    게임수학자 2014.01.09 18:58
    오히려 제가 감사하죠^^
  • ?
    릿뀨 2014.01.27 19:35
    ㅣ감사합니다~ 많은도움이되었네요..^^
  • ?
    지루 2014.01.27 21:31
    넵 좋은게임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D
  • ?
    김재훈 2014.03.23 04:01
    ㅋㅋㅋ
  • ?
    Edmund 2016.01.11 01:12
    초보 제작자 분들이 보면 도움이 될 것 같은 글이네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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