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브에트2018.05.28 20:46

1.말씀하신 스타일의 게임은 대부분의 알만툴로 웬만하면 구현 가능합니다.(Ib도 알만툴 2000이라는 구형 툴로도 만들어졌으니 이후 툴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합니다.)

2.정말 옛날 컴퓨터 아니라면 웬만한 컴퓨터로도 무리 없이 구동 가능할겁니다. MV는 어떨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막 무리한 사양 요구하진 않을겁니다.
모바일 구동도 고려시에는 XP가 제일 최적화 되어있습니다.(네코 플레이어 구동 기준)

 

일단 RPG 2K(2000,2003)류는 기본 이벤트 기능들이 여타 툴보다 좋긴하지만 색 제한 및 적은 해상도,그리고 스크립트 기능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투는 사이드뷰 ATB를 지원 합니다.

 

XP는 국내에 자료가 많으며 맵 배치를 세세히 할 수 있고 모바일 구동에 가장 최적화 되어있지만 기본적인 이벤트 기능들이 여타툴보다 떨어지는 면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프레임이 여타툴보다 떨어집니다.(이건 스크립트로 커버 가능) 그리고 턴제 전투의 공식 짜기가 좀 힘들수도 있고 전투시 메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VX는 VXA 하위 호환격에 XP보다 크게 나아졌다거나 하는건 없으니 비추천 드립니다.

 

VXA는 XP보다 전투 공식이나 다양한 상태이상 등등 턴제 전투 만들기에 좋으며

VXA에서 몇몇 발전된 효과 및 좋은 스크립트들이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구동은 꽤 불안정 합니다. 특히 턴제 전투를 하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MV는 기존 툴들과 다른 더욱 화려한 퍼포먼스도 가능하지만 기존 툴들보다 불안정한면이 있고

기존 툴들보다는 다루기 쉽지 않은걸로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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