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VX 스크립트
2008.11.28 07:11

[VX] 파티 선두 캐릭터 액터ID를 변수에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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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스크립트 메뉴에서 집어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하의 구문을 이벤트에디터 내 스크립트 안에 집어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if $game_party.actors.size > 0
$game_variables[n] = $game_party.members[m].id
end


 


n에 파티 캐릭터 id를 집어 넣을 변수값


m에 몇 번째(-1)캐릭터인지.


 


 


알고리즘


if구문은 현재 파티원이 한 명도 없을 때엔 변수값의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이후 n번 변수에 파티 대열상 m번째(-1) 캐릭터의 액터ID를 넣습니다.


 


용어설명


액터ID : 데이터베이스에서 액터 설정을 할 때 매겨지는 번호입니다. 가령 랄프가 1, 울리카가 2입니다.


 


사용법


n 부분에 파티 캐릭터 id를 집어넣을 변수값을 기록합니다. 1이라고 쓰면 1번 변수에 그 값이 들어갑니다.


0 부분에 몇 번째 캐릭터인지 기록합니다. 선두 캐릭터는 0입니다. 1이 아닙니다. 이 부분에 주의할 것.


가령 3번째 캐릭터는 2가 되는 식입니다. 즉 랄프, 울리카 뭐시기, 거시기 순으로 4인파티라면 이들의


파티내 대열 인덱스 번호는 0, 1, 2, 3 순서가 됩니다.


정작 액터 id는 -1을 가산하지 않습니다. DB상 id 1번의 액터라면 변수값엔 1번으로 추가됩니다.


 


특히 파티원 자율변경을 사용하는 분은 효과적으로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례


어느 마을에서 주인공의 소꿉친구와 조우했을 때,


위의 스크립트 구문을 사용해서 1번 변수에 현재 파티 선두 캐릭터의 ID를 집어넣었다면,


파티 선두 캐릭터 ID가 1, 즉 주인공이라면 소꿉친구가 반갑게 인사하도록,


그렇지 않다면 그냥 보통 NPC처럼 반응하도록 조건분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사용법이 있으니 연구해 보도록 합시다.


 



 


 


4번 변수값에 선두액터의 ID를 넣고 각 액터별로 미리 지정해 둔 성별 관련 변수값을 집어넣어


조건분기하는 이벤트입니다.

?

  1. 새로운 게임 시작/로드 시 미묘한 연출 추가.

  2. 대화 글씨 폰트를 원하는 폰트로 바꾸기

  3. 대각선 방향 이동추가로 8방향 이동 만들기.

  4. 맵 이름을 화면 상단에 띄우기.

  5. 최초 시작화면에 제작자 정보를 띄워보자.

  6. 선택 메뉴를 가운데 정렬 해보자.

  7. 아이템창을 아이템 분류별로 나누어 지게 개조.

  8. c[n] 명령어 줄때의 색상 결정.

  9. 대화창에 얼굴 띄우기& 대화창 명령어 모음.

  10. 게임도중에 글씨체를 바꿔보자.

  11. 대화창에 이름&얼굴 띄우기 새로운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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