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14.12.14 20:58

게임 어떻게 만드나요?

조회 수 3349 추천 수 1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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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물으신다면제목은 훼이크

모릅니다.


좀 무책임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사실 뭐 당연한 거 아니겠습니까. 여러분이 무슨 게임을 만들지도 모르는데 그걸 어떻게 만들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일단 공통적으로 캐릭터나 대사 출력 이런 건 모든 게임에 필요할테지만 RPG 게임이라면 전투를(그리고 전투 밸런스 맞추는 법을) 알아야 할 것이고, 공포 게임이라면 뭐 그런 건 필요 없겠죠(항상 필요없는 건 아니지만요)


게임을 어떻게 만드냐는 질문의 뜻을 어떻게 이해할지는 사람마다 갈리지만, 보통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갓 알만툴을 접한 분들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이 질문의 뜻을 외부적인 부분(알만툴 다루는 법)과 내부적인 부분(게임 만드는 법)으로 나눠보겠습니다. 외/내부로 나눈 건 단어 선정이 좀 이상하지만 뭐 다른 대안이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1. 외부- 알만툴 이거 어떻게 쓰는 건가요?


는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http://rgss.kernys.net/faq/10509 를, 그리고 그 다음에 http://rgss.kernys.net/tools_study 를 참고해주세요. 한 글에 다 설명하기에는 알만툴의 기능이 너무 방대합니다. 네코 데브는 만들어진 지 1년이 겨우 지난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른 몇년 된 사이트나 카페를 찾아가는 편이 강좌를 얻기에는 편할 겁니다.

강좌를 통해 많은 기능과 응용할 지식을 얻으실 수 있지만 위에도 말했듯이, 여러분에게 알만툴의 무슨 기능이 필요한 것인지 '게임 어떻게 만들어요?' 라는 질문 하나만으로는 알기 힘듭니다.. 그리고 어떤 기능이 필요한 지 알려면 자신이 무슨 게임을 만들 것인지 되돌아보는 것이 좋은데, 그것은...


2. 내부- 게임 어떻게 만들어요?


의 영역입니다. 게임 어떻게 만들어요?의 하위 항목이 게임 어떻게 만들어요? 라니 약간 이상하지만 여기도 단어 선정에서 대안이 떠오르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튼, 그렇습니다. 게임 어떻게 만들어요? 라는 질문에는 무슨 게임을 만드실 건데요? 라고 되묻는 게 가장 적절한 답변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써 놓고 보니 위에 적어둔 내용이지만요. 그리고 위의 외부적 영역은 그냥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것이고, 내부적 영역은 '좋은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기획에 좀 더 가까우니까요.

아무튼 그런 경우 일단 지금 이 글이 쓰여 있는 곳인 게임 기획 강좌 게시판의 다른 글들을 읽어봐 주세요. 그리고 강좌라 하면 역시 신생 사이트에 속하는 네코 데브와 더불어서, 방대한 데이터를 자랑하는 기존의 사이트들도 같이 찾아보는 것이 좋죠. 덤으로 http://www.slideshare.net/iyooha/2012-14158316 (좀 길긴 한데 게임 기획자를 대상으로 한 자료라 실무자가 아닌 저희는 중간중간 넘어가도 되는 부분이...) 이런 것도... 알아두면 분명 좋기는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한테 이것부터 보라고 하면 너무 복잡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복잡하면 보는 분도 흥미를 잃을 테고, 그럼 미래에 갓흥겜을 만들 지도 모르는 제작자 한 사람을 잃게 되는 일일지도 모릅니다.

뭔가 말이 길어졌는데 핵심은 이겁니다. 무슨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지 스스로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거기에 맞는 강좌의 적절한 도움을 받아, 한번 게임의 전체적인 요소를 구상해 두고 게임 제작에 돌입해 보세요. 그냥 대충 몇 줄로 요약한 스토리와 게임의 핵심 시스템만이라도 괜찮습니다. 물론 이 부분은 개인차가 있겠지만요.

그리고 또, 왜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지도 같이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호빗: 뜻밖의 자아성찰을 덤으로 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고, 일단 게임의 주제가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재미를 주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뭔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고, 자신이 짠 이야기를 게임이라는 형태로 남한테 보여주고 싶은 사람도 있겠죠... 뭐 아무튼




그렇습니다. 마무리할 말이 생각이 나질 않네요. 일단 위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이 글에 적힌 말들이 옳은 말일지도 모르지만, 아닐 수도 있죠. '게임 어떻게 만드나요?'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견해도 읽어보고 게임 제작에 대한 강좌 같은 것도 많이 찾아보시고 하면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열심히 제작하셔서 꼭 만족할 만한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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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프 2014.12.14 21:27
    (ㅇ..엄청난 훼잌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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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치나 2014.12.15 05:52
    저...저도 훼이크에 걸려 넘어왔습니다!!
    우선 외부적인 질문... 툴을 어떻게 다루는가? 이 문제는 툴을 다루는 법을 익히는 것으로 풀어나가지만
    내부적인 질문 이것은 단순히 툴만 다루는 문제와는 달리 정말 어려운 것 같습니다ㅠㅠ
    좋은 게임... 이걸 시도하려고 공들였다가 실패한 케이스도 여러개있고 자신도 같은 길을 걷지 않기위해서 계속 생각해봐야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제가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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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슨맨 2015.01.06 07:48
    허허허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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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eeseRush 2015.01.28 00:09
    구..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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