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6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불철주야 개발에 매진하는 게임 산업의 역군!발키리 프로젝트의 GM 류운입니다.

 

 오늘은 1차 체험판을 플레이하신 유저 여러분이 처음 접할 수 있는 중간 보스 몬스터인 반쿠모그의 개발 의도를 설명드리고자 해요.

 

 반쿠모그는 본래 1챕터 릴리피트의 사이드 스테이지(스토리 진행, 다음 챕터로의 진행과 무관하게 있는 샛길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독뿡이 계열의 중간 보스 몬스터입니다.

 

 중간 보스급의 몬스터는 고유 모델링으로 만들어지고 더 많은 연출과 4가지 이상의 스킬 패턴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스테이지 자체가 보스전으로 만들어져 있어요.

 

 로맨틱 활공 액션 RPG라는 장르에 걸맞게 공략의 재미를 주는 키포인트입니다.

 

 

▲ 1차 데모(체험판) 배포 때의 배너. 현재는 2차 데모 버전만 플레이 가능하다.

 

 1차 데모(체험판) 버전을 공개하면서 총 5개의 스테이지로 구성하여 배포했는데요. 다섯번째 스테이지는 중간 보스를 배치해서 보스전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그리고 어떤 중간 보스 몬스터를 보여드릴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내부 토의 끝에 생각보다 손쉽게 고를 수 있었어요. 1차 체험판의 마지막 보스는 반쿠모그로 결정되었습니다.

 

 우선 딱 한 종류 밖에 보여드리지 못 하기 때문에 중간 보스로써의 위엄을 보여줄 수 있어야 했고, 공략 패턴이 비교적 직관적일 필요성이 있었어요.

 

 단순한 대신 더 절묘한 컨트롤을 필요로 하거나 특별한 세팅이 없으면 공략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등의 컨셉을 가진 중간 보스 몬스터들은 준비할 수 있는 세팅이 한계가 있고 익숙해질 시간이 부족한 1차 체험판에는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덕분에 많은 분들의 치를 떨게 했을 반쿠모그가 선정되었네요. :D

 

 

 

 반쿠모그는 고도의 컨트롤은 필요하지 않고, 저희 게임에서 키워드로 잡은 활공이라는 컨트롤 컨셉에 잘 부합하며, 공격 패턴이 비교적 직관적이고, 조닝(Zoning, 구역 분할) 스킬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 화려하게 보이는 면이 있었습니다.

 

 반쿠모그는 총 4 개의 스킬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조준 난사형 미사일 패턴

 

2. 자동 생성되는 독가스 트랩

 

3. 넓은 범위에 걸친 독구름 생성

 

4. 회전하면서 브레스를 뿜는 패턴

 

 

 

▲ 조준 난사형 미사일 패턴의 독구름

 

 반쿠모그의 첫번째 패턴인 조준 난사형 미사일 패턴은 미사일 자체는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맞았을 때 독구름이 생성되어 지속 피해를 입는 공격입니다.

 

 또 독가스는 중첩되기 때문에 난사 스킬의 특성상 한 발만 골라서 맞는 것도 아니라서 그야말로 비명 나오는 피해를 입히죠.

 

 피했다고 끝이 아닌게 일정 시간 날아가서는 그냥 독구름을 생성시켜버리기 때문에 움직일 공간을 줄이는 조닝 스킬로써의 특징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비교적 피하기 쉬운 일반 공격 패턴 정도로 컨셉을 잡아서 개발했습니다. 다만 보스전에 어울리는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미사일을 맞았을 때 연달아 다음 공격을 맞을 수 밖에 없도록 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어 있었어요.

 

 하지만 이후 패턴들을 개발하면서 생각을 바꿔서 반쿠모그의 컨셉을 조닝 패턴 위주로 정하면서 지금의 형태로 수정시켰습니다. 기본 공격이기 때문에 피하기는 쉽지만, 보스전이므로 방심하는 것은 용서하지 않는다! 라는 느낌이 되겠네요. ㅎㅎ;

 

 

 

▲ 독가스 생성 패턴

 

 두 번째의 독가스 트랩은 독가스 생성 패턴과 회전 브레스 패턴을 보완해주는 패턴입니다. 두 패턴의 난이도를 올려주기 때문에 미리 제거한다는 전략적인 선택 혹은 더 절묘한 컨트롤로 부딪히지 않고 회피하는 선택을 하게끔 만드는 용도입니다.

 

 난이도의 문제로 비교적 드물고 조금씩 등장했지만 더 높은 난이도에서는 그리 만만하지 않을 패턴이 될 겁니다.

 

 세 번째의 독가스 생성 패턴은 유저에게 두 가지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잠시 안전하게 독가스가 제거될 때 까지 기다릴 것인지, 독가스 사이를 헤쳐나가서 고도의 컨트롤로 보스를 공격할 것인지.

 

 저희는 이 패턴으로 유저에게 도전 의식을 자극하고 고수, 초보자의 선택지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이거 피해서 때릴 수 있지 않을까? 라고 보이게끔 만들되, 생각보다 쉽지 않도록 만들었어요. 물론 그 리스크를 진다고 해서 뭔가 엄청난 메리트가 있는 건 아닙니다. 그저 조금 더 보스를 빨리 깰 수 있을 뿐이에요. 하지만 확실히 답답함은 사라지겠죠?

 

 또 이 패턴은 액션 게임의 정석 중의 정석이라고 할 수 있는 패턴입니다. 보스가 무적이 되면서 공격해대는 사이, 무적은 아니지만 탄막을 뿌리는 사이에는 잠시 어딘가 숨어서 기다려야했던 기억이 있지 않나요?

 

 이 패턴은 그러한 액션 게임의 정석을 표현하고자 했던 패턴입니다.

 

 

 

▲ 회전 브레스 공격 패턴

 

 마지막은 반쿠모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회전 브레스 공격 패턴입니다.

 

 양 쪽으로 미사일을 쏘면서 두 바퀴를 빙글 빙글 돕니다. 매우 단순한 패턴이지만 유저를 강제로 움직이게 만들면서 '가까이 붙어서 돌아야 시간에 맞춰서 돌 수 있다'라는 공략을 하게끔 유도하는 매우 아름다운 패턴입니다.

 

 매우 직관적이면서, 처음 맞이하게 되면 분명 당황하게 되지요.

 

 공략법은 매우 단순하지만 '활공 액션'이라는 게임 컨셉상 그리 손쉽지는 않은 패턴입니다. 발키리 프로젝트에서는 가속도가 적용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정확한 원형으로 빙글 빙글 돌려면 약간의 준비가 필요하거든요. 갑자기 방향을 바꿔버리면 속도가 순간적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미리 자신이 생각한 위치에 이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스가 패턴을 쓰기 전에 캐스팅을 시작하면 부랴부랴 보스를 향해서 달려가야 합니다.

 

 이상 반쿠모그의 공격 패턴들 이었습니다.

 

 

 체험판 플레이를 하시면서 반쿠모그는 얼마나 재미있으셨을런지 모르겠네요.

 

 나름 저희 자신작 중 하나니까 분명 재미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조금 많이 짜증났을지도 모르지만요. ^^;

 

 그럼 다음에는 또 다른 재미난 읽을 거리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로맨틱 활공 액션 RPG 발키리 프로젝트의 게임산업의 역군, GM 류운이었습니다. :D

 

 

발키리 프로젝트 공식 카페에서 더 다양한 정보와 개발 근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 발키리 프로젝트 개발기 ④ - 반쿠모그의 패턴 디자인 - 류운 2017.04.11 363 0
2457 [4인 개발] 로맨틱 활공 액션 RPG, 발키리 프로젝트 2차 체험판 1 류운 2017.04.11 435 1
2456 세븐스카이 캐릭터도트 작업중 1 샤롯데 2017.04.08 1489 1
2455 RPG for Everyone : MAKING 3 file 세찬바람:) 2017.04.06 817 1
2454 타격감 끝판왕 [몬스터의길] 데이터 공유 - 스탯편 2 마움부자 2017.04.02 765 1
2453 김정은 암살하는 이경규님 팬게임 8 file 천가이 2017.04.01 1586 0
2452 운으로 몇탄까지 갈수있을까요? 운빨킹을 소개합니다. dfghyyt37 2017.03.28 346 0
2451 모두를 위한 정통 RPG 근황 4 file 세찬바람:) 2017.03.18 1088 0
2450 나는 강하다 for kakao 아마아나 2017.03.17 375 0
2449 거기 지나가는 게이머분 버블팡 한판 해보고 가여.. D_games 2017.03.10 354 0
2448 [제 3회 대회 출품작] Tale 을 소개합니다. 2 file 정예현 2017.03.09 830 0
2447 [제3회 대회 출품작] 아폴루지- Apolu G file 라쿠마 2017.03.05 429 0
2446 NEW PROJECT : 모두를 위한 정통 RPG 5 file 세찬바람:) 2017.03.05 920 0
2445 큐브로 돈을 불려보자!! 큐브레전드 소개 별광 2017.03.02 349 0
2444 세븐스카이가이드 - 퀘스트,몬스터가이드 file 샤롯데 2017.02.26 391 0
2443 아다모 컨셉아트 및 설정 file 25 2017.02.24 370 1
2442 세븐스카이 가이드 - 광석캐기,제련,아이템제작 file 샤롯데 2017.02.21 298 0
2441 간단히 즐길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 "나는내비" 추천해봅니다. 주하런 2017.02.18 381 0
2440 [대회출품작] Ataraxia 소개 file sigtuna 2017.02.14 744 1
2439 [제 3회 대회참가작]SHWA 배포까지 D-3 2 file 세찬바람:) 2017.02.14 816 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8 Next
/ 128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