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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 링크》

http://indiside.com/Demo_game/1466452

 

 

 

이전 버전에서는 전투의 루즈함, '태세'라는 독특한 기능이 제대로 빛을 발휘하지 못 하는 문제, 그리고 화면 채도와 글의 가독성 문제 등이 있었습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저는 2~3주간  이 체험판 하나에만 매달려 온갖 실험을 하였고, 결국에는 게임의 거의 모든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원래는 "턴제 RPG 전투의 극한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이 게임을 만들었습니다만, 이번 개편을 통해 그 목적에 어느 정도 가까워진 것 같아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전투 부분은 매우 많이 바뀌었는데 대표적인 개선점들을 열거하자면,

 

 

 

 

 

 

1. 전투의 루즈함을 해소해 줄 새로운 기술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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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챕터2부터 들어갈 예정이었던 신 기술들을 문제 해결을 위해 챕터1로 옮겼습니다.

상당한 딜을 뽑아내는 이 기술들을 통해 일반 전투의 진행이 더 수월해졌으며, 특이한 특성을 통해 전투의 전략성 또한 발전했습니다.

 

 

 

 

 

 

2. 태세 시스템의 완전한 개편

 

7.jpg

 

11.jpg

 

 

 

기존에는 사실상 방어형 태세만 사용하다가 MP 다 모이면 합성 태세를 쓰는 매너리즘적인 전략이 반복되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태세들의 특성을 상당히 많이 바꿔놨습니다.

 

또한, 이제는 방어형 태세만을 사용하면 아군 진형의 안정성은 보장되지만 MP가 적게 축적되어 합성 태세를 사용하기 어려워지고,

공격형 태세를 사용하면 아군 진형이 붕괴되기 쉽지만 MP가 더 빠르게 모여서 합성 태세를 사용하기 용이해집니다.

 

결과적으로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태세를 상황에 따라 계속 바꾸어 나가는 유동적인 전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화면 채도 조정 및 대사창 추가

 

1.jpg

 

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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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의 채도가 너무 높다는 피드백을 받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고,

대사창이 없어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사창을 추가하였습니다.

 

 

 

 

 

튜토리얼 또한 전보다 더 많은 양이 추가되어 접근성이 높아졌고 이외에도 수많은 개선점들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게임의 퀄리티가 전보다 상당히 높아졌고, 이는 시간을 내주셔서 장문의 피드백을 써주신 분들 덕분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피드백 해주신 분들께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부디 재밌게 플레이해주시길 바라고 여러 다른 피드백들 또한 적극 환영합니다.

 

 

 

 

 

 

《체험판 링크》

http://indiside.com/Demo_game/1466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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