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05 02:28

친일파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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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문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봅시다.


현재 민족뭐시기연구소였나에서 연구하고 있는 친일행위자 규정을 보면, 예를 들어 이런 게 있습니다.


면장급까진 면제, 군수급부터 적용... 이라던가요.


 


 


1.


 


생각을 해 봅시다.


영화 콰이강의 다리를 보신 분이라면 확실히 와 닿을 문제입니다. 태평양전쟁 관련의 전범 재판은 일본에서만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동남아 등지에서도 엄청나게 열렸죠. 그 때 동남아 지역에서 B급 전범으로 분류되어 교수된 사람들은 일본인도 있었겠으나 한국인과 대만인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어째서일까요?


조선시대 즈음 해서 수탈당하고 살던 민중이 가장 미워한 게 누구였을까요? 일단 왕이나 조정은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최일선에서 수탈하는 자들이 제 1차 지목 대상이 되지요. 그건 사또조차 아니라 육방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요즈음도 간사하고 야비한 사람의 대명사를 '이방 같다'라고 하는 게 남아 있는 겁니다.


그런 맥락에서 동남아 등지의 포로 수용소에서 당했던 연합군측 포로들은 일본인 수용소장보다도 징집되어 끌려온 한국인이나 대만인에게 1차적인 책임을 돌린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징집되어 끌려왔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연합군에 의해 죽음을 당했어야 할까요?


이 '징집되어 끌려왔다'는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극히 일반화된 표현으로 현재는 태평양 전쟁 당시 징집된 모든 피식민지인들에게 적용되고 있으나 사실 이는 그들이 그 자리에 있게 된 동기를 가리킬 뿐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그 자리에 있지 않은 이상 그들이 그 곳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정말 이 생활 X같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었을 것이지만 또 한편에서는 신나게 포로들을 괴롭혔던 한국인이나 대만인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군대에 끌려간' 놈들이 한 1년 지나고 나선 후임 괴롭히다 잡혀 들어가는 것들을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국 여기서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은 당하는 사람들은 최일선의 수탈자들에게 더욱 반감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며 또한 수탈자들은 최일선에 있기 때문에 행위에 관한 측면만 보면 더욱 극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기계적인 분류 방법을 가지고 면장 이하는 봐 주고 군수 이상부터 친일행위자로 기록하자는 것은 사실 좀 웃기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해하실까봐 미리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전 친일행위에 대한 처벌을 하자 말자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민족사연구소의 기계적인 분류방식을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친일지식인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지식인들이 친일 쪽으로 돌아선 현상이 가장 두드러진 것은 30년대였습니다. 30년대초 일본이 만주를 집어삼키고 만주국을 세우면서 그것이 가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를 사는 우리는 아주 쉽고 간단하게 변절자들은 썩어빠졌다고 말하나 그것이 또 그렇게 이분법적으로 나누어 보기에는 곤란한 구석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사실을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30년대 일본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논설을 가장 많이 쓴 사람들이 누구인지 아십니까? 바로 변절한 지식인들이었습니다.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분들을 위해 부연하자면, 그들은 이른바 '내지(內地)와 외지(外地)의 차별'에 대해 비판한 것입니다. 내지란 일본 본토를 말하는 것이고 외지는 조선, 만주, 대만 등 일본 식민지로 있던, 소위 '대일본제국'의 울타리 안에 들어가 있는 땅을 이야기합니다. 지식인들은 그 일련의 논설에서 '내지와 외지의 동등한 취급'을 주장합니다. 즉 일본 민족이든 조선 민족이든 만주인이든 대만인이든 모두 같은 국민으로서 대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 여기까지 들으셔도 그들은 그냥 쓰레기라고 생각하실 분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상식이 그렇게 흐르는 데에는 좋다고만 생각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의 'Nationalism'이라는 단어가 담고 있는 의미가 큰 역할을 차지합니다.


아시다시피 내셔널리즘은 민족주의입니다. 하지만 현대 한국에서 내셔널리즘은 '국가 울타리 안에서의' 민족주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사용되어집니다. 사실 이 인식으로 인한 부작용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쉬운 예로 타민족에 대한 국내에서의 배타주의를 들 수 있겠지요. 그리고 그러한 생각이 타 국가의 국민이라도 우리 민족이라면 우리의 국민처럼 끌어안아야 한다는 논리로 발전하게 됩니다. (잘못되었다 잘되었다를 따질 문제는 아닙니다) 그렇기에 조 뭐시기 단 한 사람이 버지니아공대에서 30명이 넘는 타국민을 죽이면 국민 대다수가 미안한 감정을 가지며 국가 망신이라고 생각하고 비슷한 시기 부산에서 컨테이너 화재로 죽은 열 명 정도 되는 동남아 근로자들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대통령이 타국에 미안하다고 사과했어야 하는 사건은 버지니아공대 사건보다 한국인 사용주의 부주의에서 발생한 타국 노동자들의 사망 사건입니다.


즉 당시 '친일 지식인'이라고 불리우는 부류 중 '내지와 외지의 동등한 대우'를 요구한 자들은 역시 한민족을 위한 생각을 나름대로 전개해 나갔다는 것입니다. 그 방법론은 어쨌든 잘못된 것이었지요. 하지만 (그들 중 그런 얘길 하면서 사복을 채우려 한 자가 물론 있지 않았겠느냐만) 'Nationalism'이라는 외국어의 번역 차이에서 발생한 그들과 우리의 사고방식 차이 때문에 그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단죄엔 난점이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해방 후 이광수는 '나의 친일 행위는 민족을 위한 것이었다' 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실제 마인드가 어땠는가는 아무도 모르지만.) 흔히 그것을 친일 내셔널리즘이라고 부릅니다. 이광수 등이 그렇게 천황을 위해 피를 흘리라고 외친 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조선인이 위상을 높여 제국 내에서 일본인들과 동등한 지위를 차지하길 바라는 마음도 일정 부분 깔려 있었다고 보는 게 옳습니다. (안 그런 놈들도 있습니다만 인간이란 존재가 왠만해선 그렇게 단면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결국 요는 친일지식인에 대한 단죄 문제는 역시 기계적으로 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무조건적으로 어디서 돌아다니는 소리만 듣고 완벽한 쓰레기라고 매도할 수는 없습니다. 행위는 쓰레기이나 마인드는 열렬한 민족주의자인 사람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내셔널리즘은 위험한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이 다분합니다. 정치 사상으로 내셔널리즘이 잘못 흐르면 나치즘이나 파시즘이 될 수 있고 학문적으로 엇나가면 히틀러가 좋아하는 우생학이 된다는 것은 이미 역사적으로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3.


 


징집 학병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학병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은 그들이 학생으로서 공부 중에 징집되어 끌려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전문학교 이상 학력의 지식인들이었습니다. 학병 징집의 정확한 개념은 현대의 ROTC를 징집해서 뽑는다는 의미와 비슷합니다. 즉 그들은 장교였습니다.


현대의 우리는 징집되었던 학병들을 끌려가서 고생하였다는 이유로 높게 평가하고 있는데 사실 그렇게만 생각할 수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들은, 특히 경성제대(경성제국대학으로 현재의 서울대입니다. '대일본제국'내에서는 동경제대와 쌍벽을 이루는 대학교였습니다.) 출신의 학병들은 일본이 패망하지 않고 지속되었다면 신세대 지배 엘리트로 등장할 인물들이었습니다. 그리고 흔한 예로, 경성제대 출신의 학병과 동경제대 출신의 (조선인) 학병이 한 막사에서 만난다는 상황을 생각해 봅시다. 이것은 단순한 만남이 아닌 미래 남성 젠더적 지배엘리트의 조우이며 이 막사는 그들의 유대감 형성의 공간으로 치환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후 귀환한 그들 학병들은 징집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했고 해방 조국의 지배엘리트로 자리잡아갔습니다.


학병이 아닌 징집병에 대해서는 어떨까요? 징집병이야말로 진짜 끌려가서 (2번항에서 말한대로 거기서의 마인드가 어땠는가는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대일본제국군'으로 활동한, 고생의 정도를 생각하자면 학병들보다 더하면 더했지 결코 동등하지조차 않았던 사람들입니다. 전후 귀환한 학병과 징집병의 구도는, 만약 해방이 되지 않았더라면 지배엘리트와 피지배계급의 계급구조로 치환될 수 있습니다. 결국 학병들에 대해서 고난을 이겨낸 역사의 증인으로 떠받들어 주는 것은 모르고 하는 짓이라고 봐도 결코 그르지 않습니다.


 


 


 


4.


 


친일 얘기가 있긴 하지만 위의 항목들과 조금 성격이 틀립니다.


조갑제 아저씨가 극렬히 민족의 영도자라고 주장하시는 박통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박정희기념관 만들자고 떠드는 사람들은 뭐 박정희 친일행위가 증거도 없고 다 개뻥이라고 주장하는데 그건 논할 가치도 없는 헛소리니까 제껴 둡시다.


사실 박정희 시대 약 20년이라는 것은 단편적으로 생각할 문제가 아닙니다. 박정희 초기 집권 당시의 지식인들은 상당히 박정희를 지지했었습니다. 그의 슬로건이 "조국 근대화" "부패, 비리 청산" 등이었으며 60년대 초반 박정희의 정책은 언뜻 사회주의 (공산주의가 아닙니다)와 비슷한 맥락이 있었습니다. 새마을 운동을 하고 조국을 잘 살게 하겠다는 것은 분명히 마음에 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식인들은 어느 순간 이대로 가면 골치아파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박정희의 사회주의식 정책은 단순한 사회주의가 아닌 '국가사회주의'적인 정책들이었던 것입니다. 국가를 위해 국민 개인의 희생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즉 결국 그것은 파시즘입니다. 60년대 중후반들어 수많은 지식인들이 박정희 정권으로부터 등을 돌리게 됩니다.


박정희의 정책에 대해 말해 봅시다. 가장 유명한 것으로 '새마을 운동'이 있습니다. 이것이 박정희가 만주국에 부임해 있을 당시 만주국에서 '신촌운동'이라는 이름으로 거의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경제개발 X개년 계획도 그 기본은 만주국의 정책이었던 것입니다. 박정희는 그것을 철저히 벤치마킹했으며 당시 그것을 돕고 박정희 집권 이후 한국 정계의 테크노그라트로 등장한 사람들이 바로 만주국 관료 출신 한국인들이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은 외형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입니다. 왜냐 하면 만주국에서 한 번 해본 경험이 있었던 데다가 그를 위한 강력한 국민 통제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국민 통제, 그리고 국가사회주의라는 것에서 박정희 찬양의 허구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판자촌을 헐어버렸던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에 대해서는 조세희 소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에 나오는 대목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극히 리얼리즘적으로 쓰여진 작품으로 당시의 상황을 선명하리만큼 잘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 연작들 중 '뫼비우스의 띠'에 헐리는 자기 집의 분양권을 어느 부자에게 16만원에 판 인물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집의 시세는 38만원이었죠. 문제는 16만원에 있습니다. 사실 그 돈이면 지방에서 집을 마련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지방으로 돌아갈 수 없었습니다. 첫째로는 그 16만원의 대부분을 전세돈을 빼 주는 데 사용했고 둘째로는 원래 그 판자촌 주민들이라는 사람들이 정부의 저가미 정책(쌀값을 낮춘 거죠)에 의해 먹고 살기 힘들어진 농촌에서 서울로 올라온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저가미 정책이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면 바로 '대일본제국'입니다. 박정희는 만주국 장교 시절에 배웠던 정책들을 철저하게 사용하며 그에 대해 일어날 수 있는 불만을 강력한 국가 통제로 잠재웠던 것입니다. 그러니 이 정책이 성공할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방법은 이미 예전에 검증된 것으로 조금만 수정을 가하면 되었고 방해할 사람도 없었으니 말입니다.


 


박정희의 행적에 대해 말하자면 뭐,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남로당 활동도 있었죠. 사실 해방 후 박정희는 좌파 남로당 출신이었습니다. 대위였던 그는 여순 사건 당시 같이 반란을 꾀하다가 체포되어 사형을 언도받는데 이 때 그 사형을 면제받는 데 힘을 쓴 것이 바로 만주국 군인 출신 선배들이었습니다. 그렇게 사형을 면제받은 그는 우익으로 전향하며 감옥에서 풀려나게 됩니다. 사실 박정희의 사회주의적인 정책의 일부는 이 때의 경험에서 왔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그는 한국전쟁에 소령으로 참전하여 군에서 승승장구하다가 결국 60년 5.16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5.16은 결코 혁명이 아닙니다. 4월 19일 진짜 혁명이 일어나고 새 정부가 선 지 단 보름 정도밖에 안 되는 기간에 그 정부를 평가하고 혁명을 일으킨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그것은 혼란기를 틈탄 정권 탈취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상 4가지의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읽으시느라 수고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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