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8 07:16

튜토리얼 겨우 완성

조회 수 1274 추천 수 2 댓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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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으 이번 달 안에 내는게 목표인데, 또 못지키고 미루게 되네요.

 
여름이 끝나기 전에는 완성하겠죠?


동영상 해명..

전투 시 데미지가 약한 것은 무기를 안 꼈기 때문이고, 무기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턴제 1:1 자코 상대로 3턴이 걸린다는건 끔찍하니까요. 물론 난이도 하드로 올리면 그정도 걸릴 수도 있겠습니다.

그 외에도 한 개 이상의 버그가 영상에 있는데, 고친 것 같습니다.

 
꼭 '아 드디어 만들었다! 찍어서 올려야지!' 하고 캡쳐를 하면 버그가 같이 찍히네요.

 버그를 찾아서 좋긴 하지만 찝찝함은 어쩔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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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땡중 2012.03.08 08:49

    언제 봐도 멋진 시스템이군요. 장면 하나하나가 놀랍습니다.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완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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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08 16:03

    저 자신도 완성이 되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허나 이젠 시간이 별로 없어서 진도가 잘 안나가네요. ㅠㅠ


    대강 시스템은 다 만들었으니 내용만 집어넣으면 돼는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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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남정 2012.03.08 15:45

    이거 메세지 로그창의 글꼴이 먼가요 매우 탐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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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08 16:06

    기본 글꼴을 제외한 UI 폰트는 95% 정도 "티티체" 또는 "TTche" 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무료폰트중에 이렇게 2003에 깔끔한 폰트는 많이 없는 것 같네요. 

    검색하시면 바로 구할 수 있으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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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난별 2012.03.08 23:00

    그래픽, 시스템, 거기에 센스있는 연출...

    오랜 작업에 결실이군요.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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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09 05:48

    이거 제작을 시작하게 된 지도 어느덧 9개월이 훌쩍 지났습니다.

    한때는 이것 때문에 다른거도 못 하고 하는 정도였지만 만들고 나니 뿌듯하면서도 약간 허전하네요. 

    이젠 알맹이를 만들어야겠지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작은영웅 2012.03.08 23:41

    오랜만에 보는 2k 유저ㅋ


    그나저나 정말 대단 하네요 온리 이벤트로 사이드뷰전투와 자작 메뉴를 !


    근데 무한 RPG 인가요 ? ㅋ 묀가 스토리나 세계관, 시나리오쪽도 멋진 시스템들 못지 않게 멋질것 같은 느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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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09 05:58

    시스템과 그래픽은 저렇게 2k 치고는 거창하게 보이게 만들었으나 그에 비해 스토리는 소소합니다. 

    전작에 비해 등장인물이 거의 동일하고, 스토리가 다소 고쳐졌으며 시스템과 그래픽만을 개량했다고 봐도 돼겠습니다. 


    무한 RPG는 아니고, 전작과 마찬가지로 에피소드 형식을 따르고,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에피소드마다 다른 맵을 거치도록 할 생각입니다. 

  • ?
    박남정 2012.03.09 11:33

    정보공유 감사합니다.

     

    전투가 액알이 아니네유 ㅜㅜ

    오해는 마십시요 개인적 취향으로 턴제를 기피할뿐입니다.

     

    하지만 깔끔한 전개처리와 산만해질수 있는 이벤트를 탁월한 연출력으로 커버하신점 높게 평가드립니다.

     

    제 점수는요~

    ㅋㅋㅋㅋ

  • ?
    아름다운마을 2012.03.10 10:43

    저도 턴제 RPG는 안맞는 분들이 많은 걸 알고 있어서, (실제로는 턴제=포켓몬 이신 분들이 많으시니)

    어떻게 하면 이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덜 수 있을지 전투 만들면서 제일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자칫하면 짜증날 수 있는 조합인 턴제+랜덤인카운트는 배제하고,

    심볼 인카운트에 액션 요소를 추가하는 쪽으로 생각했습니다. 물론 그래도 전투가 걸리면 짜증날 수 밖에 없겠죠. 


    사실, 이 판을 만들기 전에 공개하지 않은 버전이 있는데 그것은 RMXP에 액알로 만든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제작 당시 너무 많은 무리수를 두는 바람에 그만둬 버렸죠. 


    전작과 무조건 똑같이 한다고 직업군을 5개나 두고, 안그래도 스크립팅 실력이 없어서 다른 사람이 쓴 스크립트 쓰는데,  각 스킬마다 판정 등의 여러가지를 다르게 하려다 보니, 스킬이 원하는 대로 안 만들어지고 스크립트 이것저것 붙여쓰느라 게임은 꼬이고.... 제일 불만인 점이 2K 면적의 4배의 그래픽이었습니다.

    너무 만들기 힘들었어요. 일일히 사이즈 늘리기도 귀찮은 데다 원래 자연스러운 XP 그래픽에 비해 어색해져 버려서.


    어쨌든, 최대한 턴제 싫어하시는분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만, 이번 판에서는

    전투 없이 액션만으로 클리어 가능하게 만드는 데만 초점을 두며, 다른 시스템은 추후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리오 RPG 시리즈의 시스템인 액션 커맨드 시스템 같은 걸요.

    이 시리즈는 턴제인 데도 불구하고 이 시스템 덕분에 액션게임을 하는 것 같이 재미있었기에 턴제같지 않은 턴제 RPG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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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10 10:49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정진하겠습니다. 꼭 완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작은.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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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씨참좋군요 2012.03.09 21:47

    아주 좋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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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10 10:55

    이런 느낌으로 다른 요소도 좋게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다듬어야 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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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roo1 2012.03.10 02:15

    으왕 젤다다

    젤다좋아하시나봐요 

    닌텐도 팬같아서 반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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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10 10:58

    카비 시리즈나 젤다 시리즈 같은 닌텐도산 게임 몇개랑 몇개의 RPG 빼고는 별로 해본 게임이 많이 없어서 어떡하나 싶었습니다. 이번 작 컨셉은 젤다 같은 던전 플레이+턴제 RPG 전투 입니다.


    아마 이번에는 젤다 시리즈랑 황금의 태양 시리즈를 가장 많이 벤치마킹, 아니 배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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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넘 2012.03.10 23:34

    문워킹 센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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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름다운마을 2012.03.11 16:40

    원 공연 영상을 보니 저 부분에서 문워킹 하는 것 같진 않던데,

    저 부분이 많은 사람에 익숙해서 박자에 맞춰 드립을 넣어보았습니다. 

    어쩔 수 없이 저 몬스터는 강제로 뒤를 돌아봐야 했기에(밀어내는 것도 안됩니다) 저런 연출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소소한 장소에서 재미와는 관계없이 이런 요소들을 끼워넣어볼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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