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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초2014.11.29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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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 완성성 : (8/10)

일부 버그나 지형오류가 보였고, 곳곳마다 오타가 좀 보였습니다.  
그 외에는 큰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 )

ㄴ) 시스템 : (4/10)

남녀선택가능해서 원하는 캐릭터를 진행할 수 있다는게 매력적입니다. 
사냥도중 체력석이 있어서 사냥하는데 편리하고 좋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좀 답답했습니다. 
전투 방식은 재미있게 살릴 수 있었는데 단조로운 스킬공격으로 많이 지루했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동료를 추가함으로서 좀 더 다양함을 줄 수 있었는데 고작해야 후반에 용병이 있어서 그나마 지루함을 덜 수 있었습니다. 

텍스트 출력도 XC키를 이용한 스킵도 없어서 느린문장을 천천히 읽어야하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아이템보관이 있었지만 이용할 일이 없었습니다. 


ㄷ) 재미성 : (7/10)
이런저런 문제점이 있었지만 중 후반 지나서 재미가 좀 붙었고 캐릭터를 육성하는 맛이 있었습니다. 
특히 보자기를 까는건 정말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무언가 캐릭터가 굉장히 강해지니 계속 까니라고 시간을 쓰게 됩니다.

ㄹ) 독창성 : (3/10)

색다른 전투시스템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적에게 맞는동시에 데미지가 들어가는 장면이 신기했습니다. 

전투 외에는 양산형 RPG를 보는것 같았기 때문에 특별한 독창성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포켓몬스터 골드버전을 하는것 같았습니다. 비슷한 부분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ㅁ) 적절성 : (4/10)

게임 - RPG의 기본적인 배치는 다 되어있었습니다. 여관부터 상점까지 적절하게 배치됬습니다. 서브퀘스트도 노가다가 필요없을정도로 적당했습니다. 음악은 신선하고 괜찮은 음악을 잘 골라서 배치해줬습니다. 뮤직쉐이크

쓸대없는 집과 NPC가 너무 많습니다. 세계관을 설명하거나 팁을주거나 다양한 정보를 줘야하는데 너무 성의없이 만들었다는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스킬구성도 많이 아쉬웠습니다. 공통스킬과 독립스킬로 나누어졌는데 파티도 다양하지 않고 두 스킬의 차이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스킬을 많이 배울수록 버려지는 스킬들이 너무 많습니다. 문제는 상위 스킬을 사용하려고 하면 방향키를 몇번이나 눌러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많이 불편합니다. 


ㅂ) 균형성 : (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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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한정으로 어렵지도 쉽지도 않는 적당한 난이도였습니다. 중간에 보스가 억... 소리날정도로 어려웠지만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문제는 보따리, 세이브 로드를 이용해서 손쉽게 100만원을 벌 수 있고 만렙을 그냥 찍을 수 있었습니다. 보따리 하나가 게임의 벨런스를 좌지우지될정도로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난이도는 급락했습니다.  혼자서 최종보스를 그냥 가볍게 제압할 정도로 굉장히 강해졌습니다. 보따리는 어느정도 조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총점: 31/60

결과: 거절


전투, 스토리도 보따리 까는 재미만 있었더라면 통과를 드릴 수 있었을텐데 아쉬운점이 많았습니다.
쩟든 재미있게 플레이했습니다. : ) 

다음번에도 좋은작품을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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