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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다의 학자금 퀘스트 본문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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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모바일에서는 정상 작동 합니다만.... 

VX Ace툴이기 때문에 대쉬가 안된다던지, 우선순위가 엉망이라던지, 루프맵이 끊긴다던지, 화면의 페이드 아웃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되도록 PC이용을 권장드립니다.

플레이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만, 1~3시간은 잡고 플레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게임 자체가 본래 심심작, 재미작으로 출발했던 이유로 그다지 진지한 분위기의 게임이 아님을 밝힙니다.

본 게임은 저용량의 가벼운 게임을 목적으로 제작되어 기본 RTP가 대부분의 뼈대를 구성하고 있으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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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초 2014.06.17 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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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완성성 : 6/10

    전반적으로 매우 꼼꼼하고 세세하게 제작해주셨습니다. 개성있는 npc와 다양한 퀘스트 그리고 돈을 벌수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게임을 하는 내내 즐겁게 해주었습니다.

    ㄴ) 시스템 : 7/10

    미니게임, 농사, 체광 + 벌목, RPG까지 다양한 장르가 어울리는 게임이였습니다. 
    밤낮시스템으로 마을의 변화가 매우 참신합니다.

    ㄷ) 재미성 : 5/10

    재미를 느끼기에는 충분합니다. 

    자유도가 매우 높아 어떤방법으로 돈을 벌것인지 선택해서 빠르게 클리어하던지 천천히 클리어하던지 플레이어가 원하는대로 게임을 진행할수도 있습니다.

    엔딩후 파고들기 요소도 남겨주셔서 이후로도 게임을 즐길수 있습니다.

    ㄹ) 독창성 : 6/10

    RPG요소가 들어가있어서 신선했습니다. 

    이외에도 단순 퀘스트가 아닌 독특한 퀘스트도 이 게임의 독창성을 높여주었씁니다.

    ㅁ) 적절성 : 7/10

    다양한 아이디어를 게임에다가 쏟아부은것에도 불구하고 모든것이 어울려져 있습니다. 

    ㅂ) 균형성 : 4/10

    이런류의 게임은 접근성이 다소 높기때문에 친절한 설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게임은 튜토리얼부분을 비롯해서 하나하나마다 굉장히 설명이 잘되어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어렵지 않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허들은 높았습니다. 10일이 지나도 돈이 잘 벌리지 않아 막막했고 돈을 갚아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RPG에 필요한 포션구입이나 다른대륙으로 이동이 굉장한 부담감이 되었습니다. 

    무기 제작도 복잡했습니다. 가뜩이나 복잡한 인벤토리와 아이템과 번거로운 재료수집으로 RPG를 하느니 차라리 아르바이트나 농사같은 다른일을 하는것이 더 편했습니다. ㅜㅜ

    도서관 아르바이트로 편법을 써서 간신히 클리어했지만 어떤방법으로 어떻게 돈을 더 벌수있는지 어떻게하면 많이 벌수 있을것인지 설명히 필요합니다. 물론 천천히 본인 스스로가 아는 방법도 있지만 밤낮 변화가 매우 빨라서 그럴 여유도(...)

    총점 : 37/60

    결과 : 통과


    간만에 재미있고 신선한게임이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베스트게임으로 올라가셔도 될것같습니다.

    저는 통과에 1표를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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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크크래프트 2014.06.28 02:29
    PC플레이입니다. 모바일과는 다르다! 모바일과는! 
    이지 플레이 기준입니다. 시간이 모자라서 그만..
     
     
     
    ㄱ) 완성성 : 5/10
     게임의 완성도는 흠잡을수 없을 정도로 완벽한 수준을 자랑했지만,
    역시 메인 스토리 등 게임에 몰입할수 있는 요소가 적은것이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그리고 그저 퀘스트를 하고, 돈을 모으는 단순한 게임인지라, 컨텐츠도 많이 부족한 느낌이였습니다.
     

     
    ㄴ) 시스템 : 6/10
    디멘션 게이트, 마차 시스템, 속도 조절 시스템 등 각각의 시스템들이 모두 참신하면서 게임 진행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윤활제 역할을 확실하게 해주었습니다.
     
    다만 아르바이트 부분에서 버그가 몇몇 발견되어 게임 진행이 조금 불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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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식으로 알바 후에 캐릭터가 사라져서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 버그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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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힐다의 접시를 치워주는 메이드가 고정되버려서 힐다가 영원히 강제노역하게 되는 버그도 발견되었습니다.
     
    중요한 돈벌이인 "아르바이트" 두곳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었기에, 점수를 높게 드리지는 못했습니다.
    실제로 게임 도중 저 버그가 발견되었을때, 세이브를 안해서 상당히 먼 시점의 세이브까지 돌아와 플레이하기도 했습니다. 
     

     
    ㄷ) 재미성 : 8/10
    제가 한 게임들 중 몰입도가 상당히 높았던 게임입니다
    그만큼 재미도 상당했고요.
     
    다만 토벌 퀘스트 등은 보스전같은 요소를 넣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후기를 보면 미니게임 요소가 많이 빠져있는듯 한데, 모두 추가되었다면 하는 아쉬운 마음도 있습니다.

     
    ㄹ) 독창성 : 6/10
    돈을 모으는 게임은 흔히 볼수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힐다퀘는 돈벌이보다는 퀘스트에도 어느정도 중심을 두고, 각각의 퀘스트들이 꽤 재미있고 훈훈한 스토리들, 그리고 돈을 모으기 쉽게 만들어주는 퀘스트들로 이뤄져 있어 전형적인 게임이라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ㅁ) 적절성 : 9/10
    맵 배치, 캐릭터, 몬스터 등 모든것의 배치가 훌륭하고 완벽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난이도제 채택도 신의 한수였다 생각합니다....만,
     
    디멘션 게이트의 마부가 있는 브금은...
    조금 전투적인 느낌이 나는지라, 껄끄러웠습니다.
    (평소 많이 애용했던지라 조금 더 신경쓰이게 되었을지도 모르겠지만..) 
     
     
    ㅂ) 균형성 : 5/10
    모든 몬스터들은 (용암 동굴 제외) 중급 공격에 한방에 녹아버립니다...
    방어를 해도 두방정도면 골로 가버리는지라.. 전투의 재미보단 노가다라고 느꼈습니다.
    이지모드만 해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상당히 강한 몬스터를 배치하고, 돈이 되는 물건을 떨어트리는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아르바이트들이 너무 돈을 모으기 쉽습니다.
    특히 책 아르바이트는 정신을 가다듬고 버티고만 있으면, 만원은 기본으로 따고 들어가버리는지라..
    10만원을 벌어야하는 이지에서는 너무 쉬운 감이 있습니다.
    난이도별로 벌수있는 돈을 조절하는것도 좋아보입니다.

     

    총점 : 39/60

    결과 : 통과

     

     

    힐다퀘는 한번에 몰아서 하기보다는, 간간히 생각날때 하기 좋은 게임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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