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Editor v1.2] 심플한 맵 제작 프로그램 - 맵 에디터

by 루리모 posted Sep 2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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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간단한 프로그램 하나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2년전에 잠시 온라인게임 개발을 기획했었는데요~

맵에 대한 이슈가 적지않아 있었습니다 ㅎㅎ

그래서 어떻게 하면 맵을 쉽게 그리며 맵에 대한 data를 쉽게 적용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알만툴로 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맵을 누구나 쉽게 그리고 간단하게 기획이나 설계에 사용 될 수 있도록

혹은 맵 에디터나 맵 아터들이 좀 더 편하게 맵을 그릴 수 있는

간단한 툴을 개발해야겠다라고 생각했고

약 3주 가량에 걸쳐 간단한 맵 에디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알만툴과는 관련이 없지만 혹시 맵 그리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이나

다른 이유나 목적으로 사용하실 분이 계실까봐

2년이나 지났지만 이제서야 공개를 해드립니다.

 

screenshot141181926.png

 

Map Editor v1.2 download

 

https://drive.google.com/open?id=17U6QHsLQLwu395Wpl__z58fvtwAsEUlg

 

 

사실 그렇게 대단한 프로그램이 아닌지라

당시에 개발을 해놓고 공유드릴까 말까 고민을 조금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간 중국 업체로 부터 프로젝트 인수요청 관련 매일을 몇차례 받으면서

과연 가치가 있는 프로그램일까 다시 한 번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이제서야 공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이 프로그램은 알만툴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사실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대신 알만툴에서 제 기준으로 상당히 불편했다고 생각했던 점을

이 툴에서는 몇가지 보완을 했으며

알만툴에 비해서 더 편해진 부분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사용법은 사실 알만툴과 상당히 유사하며 누구나 직관적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UI가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1. 모드 및 알림

몇가지 모드를 통해서 레이어간의 구분을 쉽게 하였으며, 사용자의 명령 수행결과를 메세지로 알려줍니다.

 

111.png

 

2. 멀티 타일셋 기능 지원

사실 저는 알만툴을 이용하면서 제일 불편했던 기능은 맵과 타일셋은 1:1 대응관계 구조를 이루고 있어서

반드시 맵 하나에는 정해진 타일셋 하나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부분을 개선하여 하나의 맵에 원하는 타일셋을 선택하기만 하면

해당 타일셋을 이용하여 맵을 그릴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222.png

 

3. 타일셋 및 맵의 데이터화

맵의 특정 부분과 주인공과의 충돌 여부를 각 타일셋 마다 설정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별도 데이터로 알만툴과는 전혀 무관하며

2년전에 개발하던 온라인게임에서 사용되던 기능이었습니다.

이 툴을 이용하여 추가적으로 활용 하실 분이 계실지는 모르겠으나

있는 기능이니 공개합니다.

 

333.png

 

4. 맵 데이터 시뮬레이션 기능

이 기능은 3번과 관련있는 기능입니다.

현재 맵의 어느 부분이 캐릭터가 이동가능하고 불가능한지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한눈에 알아보고 오류가 있으면 수정 할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일종의 맵 디버깅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44.png

 

6. 맵 이미지 오토세이브 기능 지원

알만툴을 이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부분은 

- 실수로 저장을 하지 못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 맵에 대한 전체적인, 혹은 레이어 부분적인 깔끔한 이미지를 얻고 싶다면?

 

등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이와 같은 것을 아래 방법으로 대체 하였습니다.

맵을 사용자가 그리게 되면 자동적으로 layer1, layer2, entire(layer1+layer2)의 고해상도 .png 파일이

아래와 같이 저장됩니다.

따라서 맵에 대한 세이브에 대해 사용자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맵을 그리고 난 후 전체적인 png 파일을 원할 때 바로바로 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555.png666.png777.png

 

7. 무한 레이어 기능 지원

기존 알만툴은 레이어가 1,2,3 요렇게 3개밖에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성이 모호하기도 하며 종종 레이어의 부족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복잡성을 개선하여 레이어를 단순히 1과 2로 나누었으며

레이어2에서는 건물을 무한하게 겹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레이어1은 타일 바닥, 레이어2는 건물이나 사물등을 그리는데

훨씬 최적화 되어있고 그 역활이 명료합니다.

 

888.png

 

8. 타일셋의 자유성

외부의 그 어떤 .png 파일이라도 타일셋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그렇기 때문에 맵에 대한 제작의 자유도를 대폭 높여주게 됩니다.

 

999.png

 

 

 

여기까지 맵 에디터 툴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간단하게 적어 보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이 툴을 사용 하실분들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은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가령 맵 에디팅을 하지 못하는 기획자가

이러이러한 느낌으로 맵을 그려주세요 하고 맵터에게 맵 .png 파일을 넘겨 준다던지.. 등등

 

필요한 분들은 유용하게 활용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Pe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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