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Maker
2006.04.18 01:22

맵ID 사용법 하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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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2000 이구요
>
>채집같은 시스템을 사용 하려고 하는데요..
>
>일단 나무에 대화하면 사과를 얻고 몇초 뒤에 가야 다시 사과가 젠 되는
>
>초보적인 건데요.. 이게 예전엔 할 수 있었는데 오랫동안 안하다보니
>
>까먹어버렸군요 -_ -;;ㅋ
>
>방법좀 가르쳐주세요..
>
>(아참.. 나무를 여러개 만들겁니다.. 그러니까 중복되어서 처리되면 안되겠죵 -ㅁ-;;)

예제도 하나 만들어야 겠는데 학교고 하니 그건 무릴거 같구 집에가서 만들어 올릴게요.

어떤분이 질문게시판에 사과나무를 만들어서 한번 채집하고 나면

일정시간이 지나야 그 나무에서 사과를 다시 채집할수 있도록 하는방법을 물었습니다.

머 그거야 변수쓰고 하면 하고 생각하면 편한데 여기서 잠깐

한가지 제약이 붙더군요.

사용하기 편하게 한번 만든 그 이벤트를 복사하기만 하면 다른나무에도 쓸수있게...

순간  -0-;;  가능한가;;

이란 생각이 들어 여러개 해봤는데...

액알에서 몬스터 하나 만들어서 복사하기만 하면 몬스터가 두개로 늘어나는게 아니듯이

변수번호를 바꿔줘야 되기 때문에 " 에효~ " 거리고 있었죠.


그러다가 문뜩  잘안쓰던 기능인  변수커맨드에서 맵ID를 봤습니다.

" 오케! 바로 이거다! "

고래서 만들어진게

A변수에 이 이벤트의 맵ID를 넣고

B변수에 A변수의 값의 번호인 변수를 출력해내는 거죠.


무슨소리냐 하면...

이 이벤트가 맵에서 13번째 만들어진 이벤트라고 하면

A변수에 맵 ID를 넣으면 A변수는 13이란 값을 가집니다.

조건 분기를 하던지 하려면 값을 출력해낼 변수가 필요하니 B를 그 변수로 지정하겠습니다.

그럼 B변수에다가 A번호 즉 13번의 변수값을 집어넣어줄수 있습니다.

값을 입력할때도 A에 저장된 값의 번호의 변수에 넣어주면 되죠.

조건분기를 하면 13 번의 값을 저장시킨 B변수를 출력하면되구...


머 어쨋거나 이렇게 하면 한개의 이벤트로 간단히 복사만하면 여러개를 만들수 있습니다...

음 좀 생각만 하면 액알의 몬스터까지도 한개로 복사만하면 될지 모르것습니다. ㅎ;;

아니 되도록 해봐야죠... 흐흐 오늘 예제 한번 만들어 보것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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