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7.10 01:38

[RPG2000] 가이드북 -6-

조회 수 8376 추천 수 17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3장 RPG만들기2000의 기본 기능 설명서 2편 (데이터 베이스-주인공)

 

이번시간엔 RPG만들기의 핵심인 데이터 베이스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RPG만들기에서 데이터 베이스는 게임의 모든 구성요소를 총괄하는 곳입니다. 주인공캐릭터,적캐릭터,맵,아이템,무기 할 것없이 모든 재료를 이곳에 모아두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 데이터 베이스 정리를 잘 하고나면 어떤 게임이든 멋지고 재미있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준비가 끝난 상태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부분은 중요한 부분이니 직접 여러분의 데이터 베이스를 열어 놓고 수정해 보면서 배워두시면 좋습니다.

 

1. 주인공

 


(1) {주인공}

이곳에 주인공 목록이 들어가게 됩니다. 주인공이란 실제 게임상에서 파티에 들어와 전투에 참가하는 캐릭터 들을 말합니다.


(2) {최대값의변경}

이곳을 통해 주인공 캐릭터 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00명 까지 주인공 캐릭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주인공 캐릭터가 5000명이 나오는 게임을 만들긴 힘들겠죠.-_-)


(3) {이름}, {지위}

말그대로 이름과 지위를 말합니다. 지위는 게임상의 스테이터스 창에서 나오는 지위를 말합니다. 지위는 이벤트 커맨트에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4) {보행그래픽}

보행그래픽은 캐릭터가 게임상에서 돌아다닐 때의 캐릭터 모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이벤트 커맨트로 게임 중간에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주인공이 갑옷을 새로 착용했을 때 갑옷 입은 모습으로 변경해준다던가 하는게 가능합니다)


(5) {초기레벨}{최고레벨}{필살확률}

- 초기레벨

주인공이 처음 시작할 때의 레벨을 정하는 것입니다. (동료중 처음 만났을 때부터 강하게 출현시키고 싶은 캐릭터가 있다면 이 초기 레벨을 높게 잡아놓으면 되겠죠)

- 최고레벨

해당 캐릭터의 최고레벨을 정합니다. 최고 50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RPG2003의 경우 100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 필살확률

해당 캐릭터의 크리티컬 확률입니다. (1회중 1회 라고 설정해 버리면 캐릭터는 늘 적을 두배로 때리겠죠?)


(6) {얼굴그래픽}

해당 캐릭터의 얼굴 그래픽을 고르는 기능입니다.


(7) {옵션}

쌍칼류 : 선택하면 위 그림과 같이 무기를 두 개 장착할 수 있게 하는 옵션입니다. 무기를 두 개 장착하면 공격시에도 두 번 때리게 됩니다. 선택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1개만 장착됩니다. 다만 쌍칼류를 선택하면 방패를 장착할 수가 없어집니다.

장비 고정 : 선택하면 초기에 선택한 장비 외에 장비를 변경할 수 없는 캐릭터가 됩니다. 스토리상 중간에 잠깐 동료로 있는 캐릭터의 장비를 플레이어가 해체해서 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강제 AI 행동 : 선택하면 전투중에 플레이어가 조종하지 못하고 강제로 혼자 공격하는 캐릭터가 됩니다. (FF6에서는 설인 우마로가 강제AI행동 캐릭터로 나왔었죠)

강력 방어 : 선택하면 전투중에 방어를 선택하면 두배로 강력하게 방어를 하게 됩니다. 방어 위주의 캐릭터(가 얼마나 되겠느냐만은.ㅡ.ㅡ;)를 만들 때 유용하게 쓰이겠죠.


(8) {능력치성장곡선}

능력치 성장 곡선은 캐릭터가 레벨1일 때의 능력치와 최고 레벨일 때의 능력치 사이에 성장값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1] 이곳을 통해 조절하고싶은 능력치를 고를 수 있습니다.

[2] 레벨1의 값과 레벨 50의 값, 그리고 성장타입을 맞춘후 확인하면 능력치 곡선이 자동으로 생성되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숙은 일찍 강해진다는 것이고 만숙은 늦게 강해진다는 말이 되겠죠)

[3] 간단설정 - 이곳을 통해 간단하게 경험치 곡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천재형이 가장 센 것이고 열등형이 가장 약한것입니다.


(9) {경험치곡선}

[누계경험치]

레벨1부터 레벨50까지의 경험치 누계를 나타냅니다.(위 그림에서는 레벨50일 때 631358이라고 되어있는데 게임 시작하자마자 캐릭터에게 631358의 경험치를 주면 레벨이 50으로 오르게 되는거죠.

[다음레벨까지]

레벨1부터 50까지 다음레벨에 필요한 경험치를 나타냅니다.

[기본치]

기준경험치를 뽑는 기초가 되는 수치입니다. 10∼50의 범위에서 지정합니다.

[증가도]

수치를 증가시키는 확률을 나타냅니다. 수치가 클수록, 레벨을 한단계 올리는데 필요한 기준경험치의 차가 커집니다.

[보정치]

기본치, 증가도를 기초로 산출된 수치로, 이 수치를 단순 가산합니다.

 

(각 수치의 설정에 따라 누계경험치가 999999를 넘었을 때, 그래프 표시가 어두워지는데, 이것은 그 이상 레벨이 올라가지 않게 됨을 나타냅니다)


(10) {초기장비}

캐릭터가 초기에 장비하고 있을 장비품을 준비된 아이템중 고를 수 있습니다.


(11) {맨손으로공격시전투애니메이션}

장비를 끼지 않았을 때 공격하면 나오는 전투 애니메이션을 준비된 전투애니메이션중 고를 수 있습니다.


(12) {특수기능}

캐릭터가 어떠한 레벨에 어떤 특수기능(마법)을 배울 수 있는가를 정하는 곳입니다.

- 독자 전투 커맨드명 : 이곳에 체크를 하신후 빈칸에 '섹시코만도' 라고 적으면.

위와같이 공격 커맨드가 변하게 됩니다. 마법을 사용하는 캐릭터는 마법 이라고 적으면 될 것이고, 격투기를 사용하는 캐릭터라면 격투기라고 적으면 되겠죠.

체크를 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인 특수기능으로 나오게 됩니다.


(13) {상태유효도}{속성유효도}

상태 유효도

데이터 베이스의 상태 텝에 가면.

위와같은 이상 발생률 이라는 것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보면 앞쪽에 A부터 E까지 순번이 있습니다.

상태 유효도의 앞쪽에도.

위와같이 A부터 E까지 고를 수 있게 되어있죠. 클릭하면 A부터 E까지 바뀌게 됩니다.

상태 유효도에선 상태 텝에서 설정해둔 상태에 걸릴 확률을 캐릭터마다 지정을 하는 겁니다. 위 그림에는 모두 C로 설정되어 있지만 유난히 독에 강한 캐릭터를 만든다면 독 부분의 앞에 영어를 E로 해두고 상태 텝에서 E를 0%로 해두면 적의 중독 공격에 아무런 이상도 발생되지 않겠죠?

속성 유효도

속성 유효도도 상태 유효도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합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944 [RPG2000] 가이드북 -5- 창조도시 2005.07.10 8730
» [RPG2000] 가이드북 -6- 1 창조도시 2005.07.10 8376
942 언어/기타 키입력의 처리란 무엇인가? 2005.07.10 1078
941 언어/기타 칩셋 우선순위 설정에 대한 작은 정보 GAiA 2005.07.10 626
940 언어/기타 액알에서의 회피율을 만들어봅시다~~~ のㅏ②뜨 2005.07.11 868
939 언어/기타 허접들의 nwc 다루기 - 멜로디 쓰기 file 예쓰™ 2005.07.12 1298
938 RPG Maker RXP DB 설명 『연금술사』 2005.07.13 1126
937 RPG Maker 데이터베이스 설명 선백 2005.07.17 1079
936 언어/기타 프루티룹스로 영어 듣기 평가를 만들어 봅시다... file 상혁군 2005.07.21 738
935 RPG Maker RPG2003의맵만들기에서 제일 중요한 기능 혼돈의하늘32 2005.07.21 467
934 RPG Maker 침대를 만들어보자. file 아이디어 생산기 2005.07.21 1116
933 RPG Maker RPG만들기2003 간단소개( 혼돈의하늘32 2005.07.22 1106
932 언어/기타 이것저것!! RM2000을 배워보자! Nelba 2005.07.22 867
931 RPG Maker RXP 메뉴/맵 배치/이벤트 설명 『연금술사』 2005.07.23 1621
930 언어/기타 액알에서 카운터 시스템을 만들어보자! 1 file 한재영 2005.07.23 810
929 언어/기타 캐릭터레이더 사용법[얼굴칩만들기편] 혼돈의하늘32 2005.07.26 2198
928 RPG Maker RPGXP 기본 팁 십자군v 2005.07.28 1332
927 언어/기타 총게임을 만들어볼까? 다크세이버™ 2005.07.28 1333
926 RPG Maker RXP 이동 루트 설정 설명 『연금술사』 2005.07.29 836
925 RPG Maker 2000,2003으로만드는 전략시뮬 무역장사 2005.07.30 1470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51 Next
/ 51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