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타
2005.05.18 19:50

나름대로 - 변수강좌

조회 수 1569 추천 수 5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켈리시입니다~

오랜만에 강좌를 써보네요;

이번엔 변수강좌를 할려고 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대입,가산,감산 만 하겠습니다;

아, 참고로 변수는 이해만 하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니깐 이해가 안돼도 한번 제가

설명하는 대로 만 해보세요; 스샷도 찍었으니 이해가 잘 안돼는 사람은 스샷에 있는

대로 따라해도 됄것입니다

우선 가산을 해보도록하죠

가산은 간단히 설명하면 수학의 +(덧셈) 과도 같습니다

예를 애정도 시스템으로 들어보죠 사람에게 말걸면 애정도가 올라서 대화가 바뀌는

걸 만들어보죠 우선 마을 사람 하나를 만듭니다

그리고 왼쪽의 그래픽(그림칩 으로 말하겠습니다)에서 아무사람이나 고른뒤 오른쪽

이벤트 편집하는곳을 눌러 문장의 표시를 합니다


◆문장 : c[4]마을사람c[0]
: : 응? 자네는 누구지?
◆변수의 조작 : [0001:애정도?!!(변수의 이름 을 넣는곳)]가산, 1





그리고 위 의 페이지의 신규작성을 누릅시다 그럼 창이 하나더생기죠 거기서 왼쪽을

보면 그림칩 위에 여러가지 창이 있는데 거기서 변수에 체크를 합니다 체크를 하면

오른쪽에 회색 부분이 하얗게 변하면서 전에 지정해둔 변수를 쓸수있는데요

그곳을 아까 지정해둔 변수 [0001:애정도]를 누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자기가 얼만

큼 말을 해야 대사가 변하는지 그수를 써넣고 오른쪽엔 이상으로 체크를 해두세요




그리고 오른쪽 이벤트 창으로 가서 대화를 써둡시다


◆문장 : c[4]마을 사람c[0]
: : 앗!!
: : 켈리시 또보는군!
◆문장 : c[4]켈리시c[0]
: : 예...!
: : 또보는군!
◆문장 : c[4]마을사람c[0]
: : ?!
◆변수의 조작 : [0001:애정도?!]가산, 1





자 이제 이정도만 할수있어도 변수의 가산은 꽤 이해했다고 할수있습니다

이런것을 이용해 말을 많이 걸면 아이템,돈등을 주는 이벤트도 만들수 있으며 알아두

면 쓸수있는데가 엄청 많으니 애정도말고 여러가지를 응용해봐서 완벽히 익혀두도록

합시다

자 이번에는 감산을 해보도록 하죠 감산은 아까 만든 가산과는 다른 수학의 -(뺄샘)

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애정도 시스템을 이용해보죠

애정도가 오르기만 하고 내려가지 않으면 이상하겠죠? 이럴때 감산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수있삽니다 아선 아까만든 창을 이용하죠 아까와 같이 페이지의 신규작성을 눌

러 페이지를 하나더 만듭니다

그리고 아까와 같이 변수를 체크하고 아무스를 넣다음 이상으로 체크 오른쪽 이벤트

창으로 넘어갑시다


◆문장 : c[4]마을 사람c[0]
: : 어이 켈리시 너는 내가 잘생겼다고 생각해?
◆선택지의 표시 : 그럼 엄청잘생겼어/거울 을 보고 다시 애기해보렴
: [그럼 엄청잘생겼어]의 경우
◆문장 : c[4]마을 사람c[0]
: : 그..그래?!
: : 내가원래 쫌 잘생겼어~~
◆변수의 조작 : [0001:애정도?!]가산, 1

: [거울 을 보고 다시 애기해보렴]의 경우
◆문장 : c[4]마을사람c[0]
: : 케..켈리시 미워~!
◆변수의 조작 : [0001:애정도?!]감산, 1

: 분기종료






이렇게 한 다음 거울 을 보고 다시 애기해보렴 을 선택하면 애정도가 내려가고 페이

지 2번의 대화로 다시 내려갑니다 그리고 1번의 그럼 엄청 잘생겼어 의 경우를 선택

하면은 애정도가 올라갑니다

이제 가산,감산은 이정도로 마치고 대입으로 넘어가 보죠

대입은 간단히 말하면 그전에 있던 수는 다 무시하고 새로운 수를 넣는 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대입도 위의 애정도로 예를 들어보죠 아까 페이지와 똑같이 창을 하나더 만든다음

오른쪽의 이벤트 창으로 넘어갑시다


◆문장 : c[4]켈리시c[0]
: : (음... 애정도가 너무 높은것 같군 쫌 내릴까?)
◆선택지의 표시 : 좋아 내리자/아니야 계속 올리자
: [좋아 내리자]의 경우
◆변수의 조작 : [0001:애정도?!]대입, 0

: [아니야 계속올리자]의 경우
◆변수의 조작 : [0001:애정도?!]가산, 1

:분기종료






이렇게 대입을 하면 전에 올렸던 수를 감산하지않고도 수를 한번에 0으로 만들수 있

습니다 이런것 말고도 쓸대가 여러군데 있으므로 더욱 열심이 연습하고 변수를 완벽

히 익혀서 좀더 재미있게 게임을 만들어 봅시다~


여기까지 초보 켈리시의 변수강좌 였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04 언어/기타 목에 좋은것들.... 1 켄타 2005.05.17 2007
1003 RPG Maker 좌표대입(ARPG) 사고실험.[이론편] 늑대소년 2005.05.18 1471
1002 언어/기타 스킬데미지를 10000이상 뜨게해보자.(턴알,액알 둘다) Dship 2005.05.18 1843
1001 언어/기타 Fruity Loops에서 FX탭 사용방법 (1) Mr^Lee 2005.05.18 1613
1000 RPG Maker RPG XP 배워보기 <변수를 마스터하자 상편> 1 덩키동크 2005.05.18 2160
999 언어/기타 100%고수강의!(변수이론) 늑대소년 2005.05.18 2428
» 언어/기타 나름대로 - 변수강좌 켈리시 2005.05.18 1569
997 언어/기타 변수(變數)의 기초 바람을 가르는 자 2005.05.19 1235
996 언어/기타 이번에는 오프닝을! 장아찌 2005.05.20 2589
995 RPG Maker 액션RPG 속성무기를 만들어보자!! 천룡수 2005.05.20 1485
994 RPG Maker 아르바이트를 만들자 . - 1 Norid 2005.05.20 1702
993 언어/기타 플레이어가 자기의 이름을 정한다 . [영어] file Norid 2005.05.21 1718
992 언어/기타 레벨업을 하라 . 그리하면 살것이니.. 1 file Norid 2005.05.22 1513
991 [RPG2000] 가이드북 -7- 창조도시 2005.05.22 11044
990 언어/기타 나라의 PHP 초보탈출 - 1편 나라 2005.05.22 1682
989 RPG Maker 경영 RPG만들기[콤플리트판] 늑대소년 2005.05.24 1986
988 [RPG2000] 가이드북 -1- (표지내용무) 창조도시 2005.05.25 14452
987 언어/기타 [c++] 생성자,파괴자 챔피온 2005.05.26 1628
986 언어/기타 《완벽하게 현실적인 게임을 만들려면 해야되는 조작 몇 가지》-[上편] 자이크로 2005.05.27 1811
985 언어/기타 [R2000] 초간단 단거리액알 2 비밀소년 2005.05.27 246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51 Next
/ 51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