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타
2006.07.09 23:18

나도 왕초보는 절대적 아니다!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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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이런거 올리지 말라고 하셨지만..(엉?")
그래도...잇힝~분이던가... 그분도 모르는것 같기두하구...
(그냥 새내기 게시판을 만들어 주시면...)그래서 3편을 하루에 한편씩 이어 씁니다!
[스샷은...스샷은..!!!]
-------------------------------------------------------------------------

음 우선 스위치는 저도 터득하지 못해서 그만...

음, 전에 장소이동은 알려드렸듯이 따라 해 보신다면 상당히 쉬운 문제 입니다
(파티 초기위치 설정도 못하는 분에게 마지막에 쓸렵니다 )

오늘은 왕초보 슈퍼 울트라 캡숑..(생략)새내기 분에게 알려드리는겁니다.
' 게임소스 자료 '에 가보시면 여러가지 효과음,
맵칩셋이 있는데요,
그것을 퍼오는지 역시 저혼자서 깨달았습니다만,
그걸또 몰라서 이런저런 묻고 계시다가 않되서 포기하시는 분도 있더군요 (저도 한순간 낙제를..)

그!
래!
서!

(어쩌라고,,)

알려드리는겁니다 우선 강좌를 정리 하자면

1.맵칩셋 얻어서 자신이 사용해보기.
2.맵칩셋과 데이터 베이스의 관계.
3.작자가 2000과 2003의 발견한 차이점.



우선 1.강좌를 시작하겠습니다



자 우선, 링크파일이 걸린상태에서 다운로드를 누르시면 맵칩셋이 나옵니다

맵칩셋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논뒤에 오른쪽마우스 커서를 누르시면 이것저것이 나오는데,
그 여러 항목 중에서 저장이 있습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셔도 되지만, 저같은 경우엔 맨 처음에 그냥 알피지2003 rtp속에 넣어서 못찾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댓글보니깐...으으...그 ..그생각이..소재관리를 생각하지 못했거든요.)

저장을 아무대나 시켜논뒤,

알피지 만들기 2000,2003 둘중에 하나를 켜 놓습니다

위에 보시면 데이터베이스와 소재관리가 있는데요,

'chipset' 라는 항목을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이 항목과 이름철자가 상당히 비슷한것이 있는데요,
항목 둘중의 하나를 클릭해보시면,

외부
내부

그리고..또..머시기 머시기,

있습니다

아마 4,5가지가 있는데,
같은 항목과 철자가 거의 맞아서 햇갈리는것과 맵칩셋과 캐릭터 칩셋의 차이가 확바뀝니다
거의 같은 철자의 항목은 캐릭터 칩셋,
본래의 chipset 라는 항목은 맵칩셋입니다

꼭기억해두셔야 나중에 얻어오실때 사용이 편합니다.

자 그렇면 소재관리가 펴진 상태에서,

-가져오기-
-내보내기-
-버리기(?)-(모르겠네..)

아무튼 이런것이 있습니다 !!-_-..[에이 민망해서 이거야 원...]

-가져오기-항목을 w(더블)클릭 합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무엇무엇무엇무엇이 뜨면서 창이 뜹니다
그렇면 저지에다 대고,
자신이 아까 퍼온 맵칩을 저장시켜놓은 곳으로 들어가셔서,
그 그림을 누르시면 -줌인-이 되버립니다
그렇니까 한마디로 그 그림을 크게 볼수 있다는 겁니다.

또 줌인을 한번 더 누를수 있는데, 그것을 또 누르면 상당히 확 대 가되버립니다

아무튼 이것저것 눌르시다가, 아래에 교묘히 숨겨진 ok버튼을 누르시면

rtp 파일의

맵칩 넣는 chipset라는 항목속에 저절로 들어 옵니다
이것만으로 끝났을까요...?






















2. 두번째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선 우선적으로 1. 강좌를 터득하셨을때에만 2강좌를 시작하실수 있습니다
결국엔 1.강좌를 터득하란 말입니다.

우선 '깐디?'(...대충 하지뭘..)이라는 맵칩을 받아오셔서 소재 관리에 넣으셨나요?

그렇셨다면, 이젠 f8을 눌러보십시오,
데이터 베이스 입니다!

그럼..강좌끝!!

이 아니고..(작자의 농담에 절대로 농락당하지 마시오.)

옆에 둘러 보시다 보면, -칩셋-이라는 항목이 버티고 있습니다
그곳을 누르시면 여러가지가 뜨는데,
좌측 하단 쪽에 보시면, '최대수의변경'이 나와 있습니다

그것으로 6으로 늘려봅시다.
무(無)언(言)으로 아무 글자 없이 칩셋도 들어 있지 않지요?
다시 우측 상단쪽에서 약간 옆으로 보시면 '...' 이라고 되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시면(클릭 가능합니다)소재 관리로 부터 받아오셨던 '깐디?!'라는 맵칩셋이 있을겁니다
없으시면 다시 해보셔야 해요 거의 100% 성공이니 잘따라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칩셋을 클릭후 ok를 누르시고 이름을 지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것만은 잊지 않으셔도 되겠군요
데이터베이스와 소재관리의 관계는 친척과도 같습니다.
소재관리가 없으면 데이터베이스는 존재할 가치가 떨어지죠, 아니 없어지는겁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되도록 않만지시는게 좋습니다 (2003만)

2000은 왕초보분들은 되도록 않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칩셋이 들어있고, 모든게 등록되있는 파일을 제외한 모든 프로젝트가 작성되지 않은 프로그램)

그래도 눈속에 불길이 '난 할수있어!'라고 외치시는분들만 받아보세요

자.. 이제 한번 정리해 봅시다.


1.강좌

--(1)

1.맵칩을 받음

2.저장

3.2003,2000프로그램 작동

4.소재관리 클릭

5.가져오기 클릭.

6.chipset 항목을 찾아 클릭

7.맵칩을 저장시킨곳을 찾아 가져옴

8.끝

========

2.강좌

--(2)

1.f8 데이터 베이스를 클릭

2.칩셋 항목 클릭

3.좌측 하단 최대수 변경을 활용 하여 6으로 늘림

4.중앙 상단의 '...'클릭

5.아까 받았던 맵칩의 이름을 클릭

6.이름을 짓음

7.통행블럭 클릭후, 통행할수 있는 지역, 통행할수 없는지역을 마우스로 지정,

8.재미있게 맵칩을 활용하여 집을짓는다.





















음.... 이젠 둘째 작이자 마지막 강좌로군요
아니지 이건 강좌라기 보다에는 제가 연구한것입니다
2000,2003의 차이점
제가 한눈에 보기에는 2000을 더욱히 선호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픽이 더좋아지고 성능이 좋아졌다고 한들 하나,
2000의 정이랄까,
전투 이모션은 2003은 거의 허접한 미개수준입니다






그래서 2000을 선호하는듯 싶습니다
그리고 2000에는 대부분 기본 맵칩을 '전혀'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구 묻는다면야,
2000의 기본맵칩은 말할것 없이 그래픽수준이 딸리게 보이기 때문인듯 합니다
2000에 기본 정보를 모두 입력한뒤 (포기할껄..?)
2000을 배운대로 활용 하면 2003을 물러가라 수준식으로 상당히 품위있는 게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제연구에 따른 결과
단지 1개밖에 볼수 없었습니다
2000을 선호하는 이유는 단지 전투그래픽이 2003보다 더더욱 활용하기 좋아서 아닐까 싶군요.






저의 허접한 강좌를 읽어 주신 새내기 분들과,
그래도 한번 보자 라는 식으로 읽어주신 중,상급 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말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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