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1757 추천 수 5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비주얼 베이직.


 


쉬운 언어입니다. VC++보다 배우기 쉽다는 데 장점이 있지요.


 


저는 VC와 VB를 같이 씁니다만, VB를 더 자주 씁니다.


 


하지만 느립니다. 느리다고 게임을 만들 수 없을까요?


 


아닙니다. DirectX와 API를 이용하면 VB로도 충분히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시작해 볼까요?


 


 





 


(0) 준비


 


우선 VB에서 DirectDraw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DirectX 7 Type Library를 참조하셔야 겠지요.


 


그리고 VB를 실행시키고,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끝입니다.


 


제 강좌에서는 마우스를 쓰실 일이 거의 없으실 것입니다.


 


(1) DirectDraw 객체의 생성, 그리고 표면의 생성


 


1. DirectDraw 객체 생성하기


 


DirectDraw를 사용하기 전에 해야 할 일은 우선 DirectX 7 객체를 생성하셔야 합니다.


 


DirectX 7 객체는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Dim objDX As New DirectX7

 


그리고 이 DirectX7 객체를 이용해서 DirectDraw객체를 생성해 봅시다.


 


Dim objDX As New DirectX7
Dim objDD As DirectDraw
Set objDD = objDX.DirectDrawCreate("")

 


* DirectX7객체의 DirectDrawCreate함수는 DirectDraw7 객체를 만들고 리턴 해 줍니다.


 


2. DirectDraw 표면 만들기


 


DirectDraw 객체를 생성했으면 이제 DirectDraw의 표면을 생성해 봅시다.


 


DirectDraw의 표면은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Dim ddSurface As DirectDrawSurface7

 


그럼 이 ddSurface 변수에 객체를 만들어야 겠지요.


 


이 표면은 DirectDraw7의 CreateSurface함수를 이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CreateSurface 함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됩니다.


 


 


CreateSurface( dd As DDSURFACEDESC2 ) As DirectDrawSurface7

 


이 함수는 표면의 너비, 높이, 투명색 등을 정의한 DDSURFACEDESC2 구조체를 인자로 받아서 표면을 생성해 참조를 리턴해줍니다.


 


그럼 이 CreateSurface함수를 이용해 표면을 만들어 봅시다.


 


 


Dim ddSurface As DirectDrawSurface7
Dim ddsd As DDSURFACEDESC2
ddsd.ddsCaps.lCaps = DDSCAPS_PRIMARTSURFACE - ①
ddsd.lWidth = 640
ddsd.lHeight = 480
Set ddsurface = objDD.CreateSurface(ddsd)

 


 


ddsd의 값을 보면 너비 640, 높이 480으로 정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①은 뭘까요?


 


바로 표면이 '메인 표면'인지, '보조 표면'인지 정의해줍니다.


 


즉 '보조 표면'에서는 더블 버퍼나 스프라이트 등을 정의하는 표면이 되겠고,


 


'메인 표면'은 화면(혹은 더블 버퍼에 출력된 화면)을 그리는 표면이 되겠지요.


 


위의 코드에서는 DDSCAPS_PRIMARYSURFACE옵션을 사용해 메인 표면을 정의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보조 표면은 DDSCAPS_OFFSCREENPLAIN 옵션을 이용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표면을 만드는 또 다른 사용법


 


만약에 표면에 스프라이트를 로딩하려고 한다면, CreateSurface함수를 이용하고, Blt함수 (이는 다음 강의에서 다룰 것입니다)를 이용해 직접 뿌려줘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CreateSurfaceFromFile함수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eateSurfaceFromFile함수는 다음과 같이 선언됩니다.


 


 


CreateSurfaceFromFile ( file As string, dd As DDSURFACEDESC2 ) As DirectDrawSurface7

 


file(파일의 경로)를 제외한 모든 것은 CreateSurface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쯤에서 1강은 마쳐야 겠네요.


 


다음 강좌에선 DirectDraw 표면에 직접 블리팅 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럼 다음강에서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004 언어/기타 ROAM에 관련된 자료. 174 피군 2006.08.08 24848
1003 [RPG2000] 가이드북 -1- (표지내용무) 창조도시 2005.05.25 14452
1002 [RPG2000] 가이드북 -3- 5 창조도시 2005.06.02 13063
1001 [RPG2000] 가이드북 -2- 2 창조도시 2005.06.01 12488
1000 [RPG2000] 가이드북 -7- 창조도시 2005.05.22 11044
999 [RPG2000] 가이드북 -4- 1 창조도시 2005.06.07 10519
998 [RPG2000] 가이드북 -5- 창조도시 2005.07.10 8730
997 [RPG2000] 가이드북 -6- 1 창조도시 2005.07.10 8376
996 언어/기타 바실리어트 1. 시작하기 전에 Vermond 2007.07.03 6071
995 언어/기타 바실리어트 3. 메인화면 제작 Vermond 2007.08.14 5958
994 언어/기타 연애 시뮬레이션 만들기 2 2 Vermond 2006.08.02 5282
993 언어/기타 [css, js] form - select안의 option들에 스타일 적용하기 4 file 2012.04.28 5201
992 RPG Maker 게이지바 스크립트 브레인 2006.09.08 4995
991 언어/기타 바실리어트 2. 스크립트 입문 1 Vermond 2007.07.05 4976
990 언어/기타 바실리어트 4. 소스 준비 Vermond 2007.08.14 4622
989 RPG Maker SRPG 만들기 강의 - 0. SRPG는 무엇일까? 2 contect 2008.07.27 4351
988 RPG Maker [RPG XP]스크립트를 이용한 SRPG 이동범위 산출 및 범위 보여주기 4 file 신덴 2009.01.09 4168
987 언어/기타 액션게임만들기(Action Game Maker) HELP파일 번역 1 다프트캣 2010.08.19 4097
986 RPG Maker 본문스크랩- rpg 제작툴 NWN 1 세죠 2010.06.26 3744
985 언어/기타 자동 길찾기 기능을 만들어보자 1 file Black-☆ 2010.08.19 348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51 Next
/ 51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