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024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래에 보실 내용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하여 어느정도의 공부를

하신 분들의 경우, 이미 알고 계신 사실 일 수도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RPG MV에 와서 멀티 디바이스 지원이 가능해졌다는 것은 다들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제작에 대한 관심이 적으신

분들께서는 어떠한 원리로 MV로 넘어 와서 이전 버전들과는 달리

' 어떻게 멀티 디바이스 지원이 가능해졌는가?'에 대한 의문점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멀티 디바이스의 지원이 가능해진 계기는 HTML5의 등장이었습니다.

HTML5에 와서 동적으로 개발자가 자바스크립트에 의해 동적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기능을 다양하게 표현해줄 수 있는 canvas태그가

추가되었습니다. canvas태그의 등장과 동시에 웹을 이용한 게임과

각종 시험적인 에뮬레이터와 시뮬레이터들이 등장했고, 그에 따른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 정확하게 말하면 플러그인은 아닙니다. -

들이 비가 온 뒤에 대나무가 마구 솟아나는 듯한 느낌으로 생겨났고.

시간이 좀 지나고, 작년에서야 RPG MV에 PIXI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샘플게임을 만들고, 실제 제품을 판매하게 되었었습니다.


샘플게임이 공개된 직후에는 MV에 사용되는 플러그인은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게임 시스템을 이루는 자바스크립트를 훼손하는 방식보다는

보완하는 방식로 개발사측에서 공개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저런

다양하고도 많은 사람들이 타인의 필요에 의해 플러그인을 작성하면서

게임 시스템에 에드온 형태로 적용되는 자바스크립트가 아니라

덮어쓰기식으로 작성한 스크립트들 때문에 각자가 만든 플러그인?들을

같이 쓰려고 하면 에러가 날 수 밖에 없는 흐름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흐름은 각각의 플러그인을 만드는 사람들의 경쟁의식으로 과열된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봅니다. 게임메이커나

RPG만들기 시리즈의 스크립트를 직접 작성해주는 대신에 시간당

10-15$정도씩 요구하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돈벌이 수단 및

자신의 경력 비슷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요구나 개인의 의욕을 위해 필요한 부분들이라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위의 이야기를 한 것은 현대에서 회사와

회사간의 플랫폼 경쟁과도 다를 바 없는 느낌을 개발자들에게서

받고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MV를 개발한 개발사에서

플러그인 작성을 위한 가이드 라인과 같은 기준이 없는 상황이었기도

하지만, 암묵적으로 서로 에러를 내지 않도록 개발자 포럼 / 커뮤니티에

자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었을 겁니다.

각종 다양한 멋진 연출을 해주는 플러그인들이 있지만, 필요한 것만

골라쓰려고 생각을 해봐도 현재 상황에서는 서로가 덮어쓰기를 하는

방식으로 작성이 된 바람에 이상적인 게임의 구현을 하려면 일부나마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수 밖에는 없는듯 보입니다. 현재로서는요.
?
  • profile
    러닝은빛 2016.07.09 17:53

    확실히 외국에서 플러그인을 꾸준히 대량으로 만드시는 분들은 해외에서 patreon 같은 시스템으로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후원을 받지 않고 대량으로 만드시는 분도 있지만, Yanfly, Himeworks, Galv, Victor Engine 같이 대량으로 스크립트를 만드시는 분들은 대부분 후원을 받고 있고 액수에 따라서 여러가지 보상(스크립트를 개별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든지)이 있는 시스템입니다. Yanfly의 경우, 매일 꾸준히 활동을 하는데, 그럴 수 있는 이유가 이걸로 수익이 발생하고 있고, 다른 분들보다 10배 이상 수익이 많은 것 같더군요. 이렇게 수익이 있는 분들은 많진 않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크죠. 아예 이 분들의 스크립트를 기준으로 호환성을 맞추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기도 할 정도로, 이들 스크립트와의 호환성 여부가 어떤 기준이 되어있긴 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96 RPG Maker 물체 밀어서 움직이는 이벤트 조금 더 쉽게 하는 법 zero? 2018.01.02 439
295 RPG Maker rpg vxa 로 겜만들때 데미지 설정 공식[링크] 준E 2017.06.08 564
294 RPG Maker [꿀팁]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실시간 전투 시스템 1 file 준E 2017.03.31 1819
» RPG Maker RPG MV에서 플러그인 오류의 원인에 대하여 1 lklslel 2016.07.08 2024
292 RPG Maker RPG MV 게임 도중에 윈도우 스킨 파일 자체를 통째로 바꿔버리는 방법 (출처: HIME) 최저 2016.07.08 1414
291 RPG Maker 텍스트 대화 도중 메뉴 여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2 file 정궈니 2016.03.12 2750
290 RPG Maker rpgmv 마우스 지원과 터치 지원이 되니. 2 팡소리 2015.10.25 855
289 RPG Maker RPG Maker MV 와 AJAX를 이용한 웹통신 관련 영상. 2 HT9MAN 2015.10.25 829
288 RPG Maker [RPG2000/3 팁] 간편한 이벤트 단축키 하앵 2015.04.06 1656
287 RPG Maker [RPG2000/3 팁] 간편한 이벤트 단축키 1 file 하앵 2015.04.05 567
286 RPG Maker 알만툴이 아닌 새로운 툴강좌 (이클립스 강좌) 이클립스 2014.10.07 1338
285 RPG Maker 이클립스 강좌 1 AVD생성 밑 실행 이클립스 2014.10.07 877
284 RPG Maker [XP, VX, VXA] 시야제한 만들기 17 빙냥이 2014.08.16 2609
283 RPG Maker 처음 제작하시는분들 흔히 일어나는 실수 8 지브릴 2014.07.12 1926
282 RPG Maker 게임제작 시작하시는분들을위한 강좌!(외부링크) diget 2013.09.23 1736
281 RPG Maker [정보] 일본의 RPG만들기 관련 커뮤니티 1 비형랑 2012.10.01 1136
280 RPG Maker 꼬마 캐릭터 쯔 꾸르 비형랑 2012.10.01 2574
279 RPG Maker rpg2003 액션알피지 간단한 예제 1 아자2™ 2012.09.03 1090
278 RPG Maker SRPG95에서 MP 0 소모 마법의 활용. 3 협객 2012.06.30 1482
277 RPG Maker [쯔꾸르] 애기들 따라다니게 만들기 1 file 2012.06.26 1394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5 Next
/ 15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제휴문의] | [후원창구] | [인디사이드연혁]

Copyright © 1999 - 2016 INdiSide.com/(주)씨엘쓰리디 All Rights Reserved.
인디사이드 운영자 : 천무(이지선) | kernys(김원배) | 사신지(김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