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1.28 02:57

흰색과 검은색 소감

조회 수 1637 추천 수 0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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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일단 게임설명에서의 설명 방식이 대략

공식을 주고 "이렇게 적과 아군이 피해를 입는다 어서 해라"식인데

저한테 지장 있었던건 아니지만 이 설명이 어떤 문제가 있냐면

이게 뭐랑 똑같냐면

수학공식 하나를 떡하니 보여주고 공식대로 수학문제를 푸는거랑 똑같은 느낌이 납니다.

게임은 재밌어야겠지요?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게임 속에 데미지에 관련된 복잡한 공식을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머리만 아플뿐이지요.

보니까 책 설명에서는 한꺼번에 많은 블록이 어쩌구가 써있는데

그 내용을 게임설명에 넣고

게임설명에 나와있는 공식일람을 책에다 쑤셔넣으세요

그런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차근차근 알아도 늦지 않습니다

게임진행이 빨라서 계산자체가 많이 해보고 숙련되고나서야 가능한지경인데 처음부터 공식을 툭 던지면 어떡합니까

ㅡㅡ;

그냥 흰블럭을 한꺼번에 뒤집고

깜블럭을 적은양씩 뒤집으면 된다고 해도 됩니다

동그라미,세모,네모 능력치도 초반에는 무의미하고 분노한 가시루므를 제외하고는 아주 크게 신경쓸 부분도 아니기 때문에 그것도 처음부터 굳이 가르쳐줘야 할 필욘 없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가르쳐주지 않고 덜렁 던져놓는 게임들보다야 훨씬 낫지만

초반에는 배울 일도 없는 특수공격기와 아이템까지 정독을 해야 한다는 건 좀 부담감이 너무 큽니다

처음부터 맥이 빠져요

 

둘째로 화살표키를 쓰면 창도에서 플레이를 못하니까 다운받아서 해라

화살표키 외에 다른 키로도 동작하게 하면 되지 않나요?

왜 굳이 화살표키를 써야 하는지?

 w

asd

도 있지않습니까

  8

456

은?

  8

426도 있습니다

 i

jkl

도있구요

키보드가 아니더라도 이스 이터널 시리즈를 보면 마우스를 누르면 아돌이 따라가는 식의 다른 조작법도 있잖아요

조작법이 복잡한 것도 아닌데 좀 다양하게 연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셋째로 주인공이 체력은 그대로고 공격력만 키울 수 있다는게 좀 아쉽구요

 

넷째로 저장이 불안정합니다 다시 열어보니까 모든 숫자에 un어쩌구able이 뜨드라구요

완성되면 해결되리라 믿겠습니다

 

다섯쨰로 전기에 파란불이 붙으면 아이템을 쓸 수 있다는데

적이랑 나랑 가까이 붙어있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리고 초록이랑 파랑도 색깔이 크게 차이나는 느낌이 드는 색이 아니라

이걸로 언제 아이템을 쓸 수 있는지 알아채기가 불편합니다

 

이상입니다.

주로 편의성의 문제가 많았고, 게임성은 거의 흠 잡을 데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직선이 지나치는 발판들을 감별하는 알고리즘은 대체 어떻게 구현한 건가요?

가르쳐 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나중에 꼭 써야 할 일이 생길 것 같아서요

?
  • ?
    A. 미스릴 2011.01.28 03:11

    아 글구 네모누리님 네모상자의RPG 길드가입좀 받아주세여 ㅠㅠ

  • ?
    네모누리 2011.02.01 03:36

    앗. 죄송합니다. 제가 길드 관리를 안해서...그런데 그냥 '탈퇴함'이라고만 나오는데요? 어떻게 된 거지...일단 제 카페(http://cafe.daum.net/nemorpg)로 와주세요.

  • ?
    네모누리 2011.02.01 03:50

    1. 기본사항, 특수기, 아이템에 대한 설명이 한꺼번에 나오는 것은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갈수록 공격력 격차가 큰 상대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 공식을 가르쳐 주는 것이 그렇게 무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일단 기본적인 전략과 심화된 전략(구현예정)을 꼭 읽도록 특별한 표시라도 해야겠네요.

    2. 화살표키를 써야 하는 이유는...'2P'가 wasd를 사용할 예정이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직관적이기도 하고. 딱히 수정할 생각은 없습니다.

    3. 만물상점 보면 '체력'탭이 있죠? 네. 돈 주고 체력을 단련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4. 저장 불안정 문제는 사실 좀 어쩔 수 없는 면이 있습니다...스크립트의 문제라서...다운받아서 플레이하시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다운받아서 플레이 할 이유가 2개나 되네요...)

    5. 아이템을 쓸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고, 캐릭터 얼굴에 '소모품 사용가능'이란 글자가 표시되는것으로 고쳤습니다.

     

    그리고 직선과 사각형의 충돌 판정 알고리즘은...실망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전혀 깔끔하지 않습니다.

    이게 설명하자면 상당히 긴데...나중에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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