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usZeon2015.01.11 01:07
1. 폰트
Fonts 폴더에 해당 폰트를 넣어서 배포하면,
폰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해당 폰트가 게임 내에 정상적으로 표시 됩니다.

2. 대쉬
시간에는 문제가 없다고 해도 답답한 것은 문제이지요.
이 오브젝트 저 오브젝트를 조사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오랫동안 이동해야 한다면
플레이어에게 있어서는 그 시간이 절대 좋은 시간으로 남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느려터진 게임이라고 생각하겠지요.
맵 자체가 훌륭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어서 둘러보기 좋으면 모를까,
아시다시피 맵 퀄리티가 훌륭한 편도 아니고 한 눈에 들어오는 맵이기 때문에 이에 해당되지는 않지요.
대충대충 조사하는 사람이 대쉬가 없다고 해서 대충대충 조사를 안 하게 된다라.. 글쎄요.
심지어는 이 상태에서 맵이 더 넓어진다면,
차근차근 조사하는 사람들은 무슨 죄로 시간을 버려야 하는지요.

3. 필독
설명 없는 게 컨셉이라면, 컨셉을 바꾸셔야합니다.
정 안 되면 게임 시작을 누르자마자 대화표시로 도움말을 한 번 띄운 뒤에 게임을 진행시키면 되지요.
정말 꼭 읽어야하는 내용이면 게임 밖이 아니라 게임 안에 넣으면 됩니다. 특히 경고문구는 더더욱.
유명한 온라인게임, 패키지게임, 알만툴게임에서 기본조작법 외의 도움말을
텍스트파일로 해서 밖에 빼놓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빼놓아도, 게임 내에서는 설명 다시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왜 그렇게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부분 같습니다.

4. 아이콘
당연한 얘기이지만 기본칩만을 쓰지 않고, 토치와 비슷한 새로운 아이콘을 추가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5. 대사 후 딜레이
제작자가 플레이어에게 양해를 바란다던가 타협해달라는 말을 하면 안 되지요.
딜레이는 대화의 표시 전후에 있는 대기만 삭제시키면 되는 일일텐데, 그런 것으로 양해를 구하시면 안 됩니다.
대화를 자연스럽게 읽지 못하는데 플레이어가 어떻게 그 대화들과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겠는지요.
플레이어는 제작자의 사정은 전혀 중요하지도 않고 고려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결과적으로 자신이 게임을 재미있게 했느냐, 아니냐가 중요하지요.



완성작은 어떨지 기대되는군요.
나중에 꼭 한 번 플레이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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