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wn 1 : 복수의 시작 리뷰

by AltusZeon posted Jan 1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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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글 : http://planetdev.tistory.com/4




1.jpg


"Clown 1 : 복수의 시작"은 Crocain님께서 RPG Maker VX로 만드신 게임입니다.

작성 시각 기준으로 아방스 완성작 게시판과 네코데브 게임 게시판, 혼둠 완성작 게시판에 올라와 있습니다.

[아방스 게시글 링크]

[네코데브 게시글 링크]

[혼돈과 어둠의 땅 게시글 링크]


Shot Down ? 샷 다운 ?




시작부터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게 만든 게임이였습니다.

폰트를 기본 폰트가 아닌 다른 폰트로 바꾸셨는지 아무런 글씨도 뜨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혼둠 댓글을 보고 MD아롱체를 컴퓨터에 설치한 뒤에야 정상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배포할 때 Fonts 폴더에 해당 폰트를 넣어 배포했다면, 이런 일 없었을텐데 말이지요.




2.png


위와 같이 게임 설명이 적혀있는 텍스트파일이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가 적혀있는 파일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아니더군요.)


항상 이런 거 볼 때마다 생각하는 거지만, 게임 설명은 게임 안에다가 넣었으면 합니다.

또한 저렇게 줄글로 줄줄이 적고 외우라고 하는 것보다,

(방탈출 게임이면) 간단한 튜토리얼 룸을 하나 만들어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설명을 해나가며 플레이어가 쉽게 익숙해지게끔 해줬으면 좋겠군요.

(예를들어, 아이템을 사용해야할 시기에 아이템 사용 방법을 가르쳐준다거나)


설명은 그렇다쳐도, 주의가 필요한 게임이라면 주의 문구 정도는 반드시 게임 안에 넣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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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은 간단한 시간제 탈출 게임입니다.

여러 개의 방이 연결되어있고, 각 방마다 시간 제한이 걸려 있으며

모든 방을 탈출하는 게 목표인 게임입니다.


방은 위와 같이 공간은 넓지만, 오브젝트는 몇 개 안 되기에 휑합니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공간이 넓은데 대쉬가 안 됩니다.

오브젝트 사이의 간격도 꽤 멀리 떨어져있는 편이기 때문에

계속 느릿느릿 (방 안 치고는) 꽤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이벤트의 통행설정과 이벤트를 조사하기 위한 위치나 방향도

이상하거나 애매모호한 부분이 많은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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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이도는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아이템의 수도 서너개를 넘는 경우가 없었고

아이템의 조합이나 사용도 각 방마다 한두 번 밖에 없었으며,

오브젝트가 거의 없는 방을 하나하나 차례대로 탈출해나가는 방식인만큼

난이도가 적절해질 수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논리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도 하나 있었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 법한 문제가 들어가 있더군요.

다만, 문제를 말해주는 석상이 문제를 단 한 번만 말해줍니다.

이런 논리 문제의 경우는

문제를 한 눈에 들어오게 반복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좋겠더군요.


무엇보다도 불편했던 점은 대사의 전후에 묘한 딜레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대사를 자연스럽게 읽을 수 없어서 방해됩니다.

(안 그래도 시간제한이 있는 게임인데 이러한 불필요한 딜레이가 존재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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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게임 메뉴에서 쓸모 없는 항목들, 이를테면

--로 감춰져있는 스킬 항목이라던지, 능력치 항목, 체력, MP, 모름??(직업란)

은 당연히 삭제했어야 되는 게 맞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의 핵심이라고도 볼 수 있는

아이템 사용/조합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이 큰 마이너스 요소로 보였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뉴 -> 장착 -> 장착할 부위 선택 -> 장착할 아이템 선택

아이템을 조합하기 위해서는 메뉴 -> 소지품 -> 조합을 원하는 아이템 중 하나 선택

아이템 하나를 사용하고 조합하기 위해 거쳐야하는 동선이 너무 깁니다.

(마우스 조작도 아니고, 키보드 조작인 만큼 동선을 더 줄일 필요가 있을 거라 봅니다.)

특히 아이템 조합 시스템은 두 아이템을 선택해 조합한다기보다는,

두 아이템이 존재할 때 그 중 특정된 하나만 누르면 조합되는 방식이라 좀 이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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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는데,

그도 그럴게 이 게임에서 스토리의 비중은 0.1%에 가깝습니다.

넣지 않은 건 아닌데 넣었다고 보기 어려운 수준이랄까,.


Jack이라는 남자가 갇혔고 방을 탈출했으나 결국 삐에로한테 죽는다.

정말 그저 그런 이야기입니다. 더도 없고, 덜도 없습니다.

"왜 삐에로가 그토록 Jack을 죽이고 싶어했는가?"에 대한 동기마저 궁금하지 않을정도로,

분량도, 전개도, 원인도, 결과도 너무 없는 스토리는 정말 별로였습니다.




그 외에 오타가 좀 존재했고, 아무리봐도 아이콘이 와인병인 아이템이 토치라던지,

복도에서 열쇠 없이 가도 타이머를 멈출 수 있다든지 하는 소소한 문제점이 보였습니다.


개인 서명란을 보아하니 2도 제작중이신 것 같던데..

1보다는 좀 많이 나아졌으면 하는군요.


음.. 그래도, 방탈출 게임 특유의 답답한 상황은 없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아무런 해결방법이 떠오르지 않는 상태로 진행이 막혔다던가..)




< 주관적인 점수 >


스토리 : ☆☆☆☆☆☆☆☆☆☆
그래픽 : ★☆☆☆☆☆☆☆☆☆
사운드 : ★☆☆☆☆☆☆☆☆☆
독창성 : ☆☆☆☆☆☆☆☆☆☆
재미성 : ★☆☆☆☆☆☆☆☆☆


평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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